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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법학전문대학원 교육과정 실행에 나타난 법률 정보활용교육 실태 분석
An Analysis of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Based on the Operation of Korean Law Schools' Education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5 no.4, 2011년, pp.103 - 122  

김성은 (충북대학교 도서관 정보기획실) ,  정종기 (경성대학교 문과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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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법학전문대학원 교육과정은 개설되어야 할 교과목과 교과내용을 규정한 관련 법률에 근거하여 개발된다. 이 연구의 목적은 법학전문대학원 및 법학도서관에서 정규교과목인 '법정보조사론'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 실태를 조사하여 법학도서관이 법학전문대학원 교육이념의 취지에 부합하고 교육과정과 연계된 법률정보서비스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25개 법학전문대학원 중 22개 대학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첫째, 22개 법률전문대학원이 법률정보조사 교과목을 필수나 기초교과목으로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었다. 둘째, 법률정보조사론과 같은 교과목에 사서가 참여하는 대학원이 14개 대학원(63.6%)으로 나타났으며 사서가 전혀 관여하지 않는 경우는 3개 대학원(13.6%), 외부강사의 참여형태가 3개 대학원(13.6%)으로 나타났다. 셋째, 법률정보조사 교과목에 참여한 사서의 주제전문성은 문헌정보학(33.3%)이 가장 많았고 행정학(25%)과 법학(25%)이 다음으로 많았다. 바람직한 법학전문대학원의 법률정보활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법학도서관의 특성화, 담당사서와 담당교수의 협력관계 형성(팀티칭), 법학도서관에 대한 행정적 지원, 그리고 법학도서관 관련 단체의 역할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subjects of law school curriculum are composed of subjects based on related laws for law school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operation of the legal information subject in law schools and law libraries and to propose efficient operation methods on law information services w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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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의 타당도를 높이고자 건국대, 영남대,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은 연구대상에서 제외되어 분석대상이 된 대학원은 22개 법학전문대학원이다. 또한 같은 기간 동안 전국의 법학전문대학원 행정실 강의담당행정직원을 대상으로 강좌명, 개설 학기, 학점, 강의시수 등에 대하여 전화인터뷰를 통해 자료 수집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 법학전문대학원의 교육이념 및 취지와 발맞추어 21세기를 이끌어 갈 장래 법률가의 양성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하여 법학도서관에서 법률정보서비스를 어떠한 방법으로 제공하는 것이 도서관 본연의 역할 수행과 함께 공동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까를 모색해 보았다. 현대정보사회의 모든 영역에서는 정보에 기반을 두고 있음을 간과할 수 없게 되었다.
  • 이 연구에서는 각 법학전문대학원과 소속 법학도서관에서의 정보활용교육 운영 실태를 조사 · 분석하여 법학전문대학원 교육이념의 취지에 부합하는 법학도서관의 교육정보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정규교육과정 교육을 통하여 정보활용능력을 배양시켜야 할 이유는 “정보가 필요한 상황을 인식하고 필요한 정보의 소재를 파악하고 평가하여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정보인”4)이면서 법률가로서 독립적으로 정보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정보활용능력을 강화시켜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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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법학전문대학원제도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 제도인가? 따라서 『법학전문대학원 설치 · 운영에 관한 법률』 제26조1)에서는 학생구성의 다양성을 명시하여 학부전공과는 무관하게 입학시험을 통하여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선발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이 법학전문대학원제도는 시험을 통해 법조인을 양성하는 기존의 제도와 달리, 대학을 기반으로 하는 고등직업교육과정에서 교육이라는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법학이론 교육과 법 실무의 운용을 체계적으로 연계시킴으로써 질 높은 법조인을 양성하고 충족하고자 하는 제도이다.
미국식 로스쿨제도인 법학전문대학원이 추진된 배경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 출판된 사법개혁추진위원회의 『법조인 양성제도』에서 분교를 포함하여 85개 대학에 법학과가 설치되어 있어 인구비례로 본다면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준인 것으로 분석하였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법조인 양성제도는 현대사회에서 요구되고 있는 다양한 법률적 수요 예컨대, 국제통상분쟁, 환경분쟁, 의료분쟁, 특허분쟁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분야의 법조인을 양성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드러냄으로써(신경철 2008) 미국식 로스쿨제도인 법학전문대학원이 추진되어 도입되었다.
법률로써 개설되어야 할 교과목 중 법률정보의 조사는 어떤 교육이라 할 수 있는가? 법학전문대학원제도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법조인의 양성과정 내지 법학전문대학원교육과정의 주요내용은 『법학전문대학원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 제20조2)와 동시행령 제13조3)에서와 같이 법률로써 개설되어야 할 교과목의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법학전문대학원 교과과정 중의 “법률정보의 조사”는 법령, 판례, 학설 등 법률가에게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정보를 탐색하고 정리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과목으로(김창록 2007) 법학분야의 정보활용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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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가토마사노부. 2004. 일본과 한국에 있어서의 "로스쿨 제도" 의 도입. 비교법 연구, 5: 50-70.(Masanobu, Katoh. 2004. "The introduction of Law School in Japan and Korea." Comparative Law Research(Dongguk Univ., The Institute of Comparative Law Culture), 5: 50-70.) 

  2. 김원주. 2005. 우리나라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을 위한 하나의 제언. 고시연구, 32(2): 12-13.(Kim, Won-Ju. 2005. "A proposal for Law Schools of Korea." Exam Research, 32(2): 12-13.) 

  3. 김유호. 2009. 미국 로스쿨 교과과정. 고시계, 54(9): 276-279.(Kim, Yoo-Ho. 2009. "Law School curriculum of USA." Gosigae, 54(9): 276-279.) 

  4. 김창록, 김종철, 이국운. 2007. 법학전문대학원 교육의 내용과 방법. 법과 사회, 33: 47-65.(Kim, Chang-Rok, Kim, Jong-Cheol, & Lee, Kuk-Un. 2007. "The contents and methods of education in Law Schools." Korean Law and Society, 33: 47-65.) 

  5. 대한변호사협회 법학전문대학원평가위원회. 2010. 법학전문대학원 평가기준. 서울: 대한변호사협회 법학전문대학원평가위원회.(Law Schools Appraisal Committee of Korean Bar Association. 2010. Law School Appraisal Standards. Seoul: Law Schools Appraisal Committee of Korean Bar Association.) 

  6. 사법개혁추진위원회. 1999. 법조인 양성제도. 서울: 사법개혁추진위원회.(Presidential Commission on Judicial Reform. 1999. Legal Profession Training System. Seoul: Presidential Commission on Judicial Reform.) 

  7. 신경철. 2008. 법학전문대학원제도의 실태 및 발전방안에 관한 비교분석: 한.미.일 3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Sin, Kyung-Chul. 2008. The Comparative Analysis on the Real Condition and Development Methods of Law School in Korea, USA, and Japan. M.A. thesis, Ajou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8. 육소영. 2004. 미국 로스쿨 제도의 조망: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법학논총, 14: 165-181.(Yook, So-Young. 2004. "A concise study on U.S Law School system." Law Collection of Treaties(Sungsil Univ., The Institute of Law), 14: 165-181.) 

  9. 전국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법학전문대학원 최종인가대학 정원 및 특성화 분야." [online]. [cited 2010.8.1]. .(Korean Association of Law Schools. "The Final T/O of Law Schools Students by the Education Department and Specialized Areas." [online]. [cited 2010.8.1]. .) 

  10. 홍명자. 2000. 효율적 법학교육을 위한 법과대학 도서관의 제도화 방향.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1(2): 303-332.(Hong, Myung-Ja. 2000. "Institutionalization of academic law library for efficient legal education."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1(2): 303-332.) 

  11. Badertscher, David. 1990. "Standards for law libraries and law library service." Bookmark, 48(Summer): 282-286. 

  12. Hotchkiss, Mary A. 1992. "The role of law librarian in legal education and the legal profession." Profile, 2(Winter): 8-12. 

  13. Slinger, Michael J. 1991. "Opening a window of opportunity: The library staff as a meaningful and integrated part of the law school community." Law Library Journal, 83(4, Fall): 685-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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