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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과학 지식의 가공과 콘텐츠화 과정에 대한 연구
Considerations on the Making of Scientific Content and Processing of Biological Knowled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1, 2011년, pp.503 - 513  

안선영 (이화여자대학교 에코과학부) ,  김산하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  장이권 (이화여자대학교 에코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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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인들의 자연에 대한 감상과 생명과학의 이해는 오늘날 과학의 대중화에서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일반인의 관심이 높은 전시와 같은 비형식 과학교육은 생태학, 동물행동학, 환경학 등 거시생물학적 분야의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렇지만 전문가의 참여 부재, 자연 현상의 피상적인 기술 등의 이유로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고 있지 않다. 정보와 지식은 그 자체로는 수용자가 곧바로 이해하고 받아 들일 만한 형태 및 구조를 가지지 못하다. 생명과학 지식을 일반인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콘텐츠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콘텐츠화 하는 가공 과정이 필요하다. 주제의 선정 단계에서부터 내용의 편집 및 표현 단계까지의 일련의 과정으로서 관련 분야의 전문가인 과학자의 적극적인 역할이 강조된다. 콘텐츠화 과정은 과학적, 논리적 사고방식과 더불어 예술적 표현 및 소통 능력을 필요로 한다. 과학의 대중화를 위한 이론적 및 실천적 틀로서 통역의 개념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ppreciation of nature and an understanding of the biological sciences by the general public are key to the popularization of modern science. In particular, informal and accessible venues such as museum exhibits occupy a crucial role in science education, and they depend heavily on fields related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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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생명과학 분야의 지식을 콘텐츠의 관점에서 유형별로 분류하고 지식을 콘텐츠로 만드는 가공방법에 대해 서술한다.
  • 본 논문의 목적은 최근 환경 문제로 인해 대중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생태학, 동물행동학, 환경과학, 진화생물학, 보전생물학 등의 생명과학 분야를 대상으로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유용한 콘텐츠 개발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현재 생명과학 지식이 대중에게 전달되고 있는 방법 및 현황을 조사하고 분석한다.
  • 통역은 단순히 어떤 언어를 다른 언어로 전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각각의 언어의 차이를 인정하며 한 언어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다른 언어로 최대한 가깝게 핵심 내용을 전달하는 행위이다. 전달할 내용을 선정, 편집, 가공하는 것에서부터 대상과 수용자의 상호작용까지 고려하여 생명과학 지식의 궁극적인 이해 및 공감에 도달하도록 하는 것이 통역의 목적이다. 이런 이유로 대중에게 생명과학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정보의 가공 과정에서 통역의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가 즉 과학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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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텐츠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콘텐츠(content)는 일반적으로 출판물, 공연, 전시, 인터넷 등의 매체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를 의미한다[22][23]. 다소 광범위한 관점에서는 특정한 맥락의 최종 사용자나 청중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정보 또는 경험으로 정의하고 있다[24].
현재 생명과학 지식의 전달은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는가? 현재 생명과학 지식의 전달은 TV, 신문, 잡지, 도서, 영화 등 여러 대중매체뿐만 아니라 전시, 강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16]. 생명과학 지식의 전달방법에 따른 분류는 다음과 같다[표 1].
가공의 과정을 거쳐 콘텐츠가 된 과학 정보 및 지식은 어떻게 대중에게 전달되는가? 가공의 과정을 거쳐 콘텐츠가 된 과학 정보 및 지식은 일반적으로 다음의 과정을 거쳐 대중에게 전달된다. 첫째, 전시, 출판, 동영상, 교육프로그램 등의 매체 특이적 콘텐츠로 전환된다. 이 과정에서 대중이 그것을 수용하는 방식을 결정할 콘텐츠의 인터페이스가 만들어진다. 둘째, 인터페이스에 의해 콘텐츠를 접하면서 감상, 관찰, 감성체험, 문제풀이, 상호작용 등의 활동이 발생한다. 셋째, 이 활동이 과학 콘텐츠에 대한 경험을 형성하여 넷째, 콘텐츠가 출발점으로 삼았던 과학 정보 및 지식이 내재화 되는 과정을 거친다. 다섯째, 경험을 통해 지식 영역의 콘텐츠가 개인적 차원에서 받아들여지면 그에 대한 가치가 부여됨으로써 정보가 궁극적으로 담고 있는 메시지나 주제가 최종적으로 수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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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김인호, 남상준, 이영,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현장체험 학습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초 연구", 환경교육, 제12권, 제1호, pp.294-310, 1999. 

  2. 임상희, 남상준,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체험과 환경적 감수성을 중심으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2권, 제3호, pp.497-507, 2004. 

  3. 김향미, "환경교육에 기초한 미술교육의 가능성에 대한 고찰", 한국교육대학교 미술교육학회, 제 16권, pp.95-108, 2004. 

  4. 유세일, 박양우, "과학기술문화 확산을 위한 영상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예술경영연구, 제14집, pp.231-253, 2009. 

  5. 마정혜, 이정교, "감성체험과학관을 위한 인터렉티브 컨텐츠 시스템에 관한 연구: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제8권, 제1호, pp.199-209, 2007. 

  6. 김민수, 윤세균, "전시콘텐츠 적용 환경에 따른 데이터베이스 의미 고찰", 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1호, pp.17-26, 2004. 

  7. 김성훈, 임승일, "매체(On, Off-line)환경에서 효과적인 컨텐츠 개발을 위한 방안 연구", 디자인과학연구, 제7권, 제1호, pp.65-73, 2004. 

  8. 브루스 르원스타인, 김동광 옮김, 과학과 대중이 만날 때, 궁리출판사, 2003. 

  9. A. Rosenberg, The philosophy of social science, Oxford University Press, 1988. 

  10. M. McLuhan, Understanding media, Routledge, 2002. 

  11. 어일선, "박물관 전시에서의 디지털 매체 적용에 관한 고찰 -서울시립대학교 기획전시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9호, pp.212-219, 2010. 

  12. 신동희, 김희경,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연구 : 스토리텔링과 개념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0호, pp.180-189, 2010. 

  13. A. Botelho and A. M. Morais, "Students - Exhibits Interaction at a Science Center," Morais i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Vol.43, No.10, pp.987-1018, 2006. 

  14. Y. Bamberger and T. Tal, "Multiple Outcomes of Class Visitsto Natural History Museums : The Students'View,"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Vol.17, No.3, pp.274-284, 2008. 

  15. J. Holbrooka and M. Rannikmaea, "The Nature of Science Education for Enhancing Scientific Literac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29, No.11, pp.1347-1362, 2008. 

  16. 함석진, 맹승호, 김찬종, "'과학동아' 지구과학 기사의 언어적 특성으로 본 과학 잡지의 과학 대중화 기제", Jour.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제31권, 제1호, pp.51-62, 2010. 

  17. J. Wellington, "Newspaper science, school science:"friends or enemi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13, No.4, pp.363-372, 1991. 

  18. A. Lucas, "Scientific literacy and informal education,"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Vol.10, pp.1-36, 1983. 

  19. 김소희, 송진웅, "과학관 전시물의 특징과 학생들의 전시물에 대한 인식: 서울 소재 3개 과학관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23권, 제5 호, pp.544-560, 2003. 

  20. 한국박물관협회, 2009 한국박물관.미술관 연감, 사단법인 한국박물관협회, 2009. 

  21. Z. Fang, Scientific literacy: A systemic functional Linguistics (2nd ed), Continuum, p.384, 2005. 

  22. 고병완, 송희석, Young Ryu, 이상호, 김동일, "불법복제에 대한 규제가 콘텐츠 제작자의 수익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320-329, 2010. 

  23. 이용재, 김희영, "다문화사회의 관광정보 웹 콘텐츠 개선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3호, pp.413-422, 2010. 

  24. http://en.wikipedia.org/wiki/Content_(media). 

  25. 엘리안 스트로스베르, 김승윤 옮김, 예술과 과학, 을유문화사, 2001. 

  26. N. Hoffmann, Goethe's science of living form: The artistic stages, Adonis Press, 2007. 

  27. R. Steiner, A modern art of education, Rudolf Steiner Press, 1954. 

  28. http://www.nhm.ac.uk/research-curation/departments/index.html 

  29. http://www.si.edu/ResearchCenters 

  30. http://www.nhm.ac.uk/visit-us/darwin-centrevisitors/ cocoon-highlights-sldies/index.html 

  31. 교육과학기술부, 과학관 탐구체험형 전시품 연구.개발 활성화를 위한 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연구, 2009. 

  32. 류준호, 윤승금, "생태계 관점에서의 문화콘텐츠 산업 구성 및 구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4호, pp.327-33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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