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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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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비쿼터스 환경에 있어서 중요한 기반기술로 시간과 장소를 초월한 다양한 정보들을 종합적으로 연계하고 판단하여 사람은 물론 대상 개체들에게 가장 적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상황인식(Context-Awareness)에 대한 연구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 중 하나는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와 LBS(Location Based Services) 기반의 상황인식 시스템 개발에 대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기술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일상 곳곳에 편재된 센서들이 수집한 각종 환경정보를 효과적으로 상호 공유하여 이용자와 주변 환경의 상황을 알아내고, 다양한 정보에 근거하여 환승센터를 이용하는 보행자에게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황인식(Context Awareness) 기반의 환승보행 유도안내서비스를 개발하여, 환승을 목적으로 한 이용자의 혼란과 통행비용에 관한 경제적인 손실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테스트베드 환경에서 서비스 프로토타입 자체 검증 결과 상황인식 정보수집 정확도는 90%정도였으며, 서비스 응답 신속성은 10초 이내의 결과를 나타내고 있어 현재의 기술 수준으로도 충분히 서비스가 가능하였으며, 기반 인프라의 고도화에 따라 신뢰도 높은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ext-Awareness technology which can provide the appropriate information to the human after estimating a lot of information exceeds the time and space in the ubiquitous environment is being developed now. 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and LBS (Location Based Services) based context aw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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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술·사회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고도화된 교통연계환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상황인식기반 환승보행 유도안내서비스’라는 새로운 서비스 개념을 제시하였고, 다양한 상황인식 정보에 근거하여 환승센터를 이용하는 보행자에게 의미있는 경로를 제공 할 수 있는 서비스 프로토타입을 구축함으로써 기술 수준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기술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일상 곳곳에 편재된 센서들이 수집한 각종 상황정보를 효과적으로 상호 공유하여 이용자와 주변 환경의 상황을 알아내고, 다양한 정보에 근거하여 환승센터를 이용하는 보행자에게 의미있는 경로를 제공 할 수 있는 상황인식기반 환승보행 유도안내서비스 개발방안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환승센터 건물외부에서는 보행도로가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으므로 링크기반으로 네트워크를 표현하였으며, 환승센터 내부에서는 보행자의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하도록 그리드기반으로 표현하여 보행자의 경로안내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다.
  • 본 장에서는 상황인식기반의 환승보행 유도안내서비스 제공을 위해 공간 DB 구축, 보행자 위치 측위, 영상검지 밀도 측위, 실시간 연계환승 교통정보 가공 등 앞서 기술한 상황인식 연구개발의 결과가 망라된 프로토타입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는 환승센터를 이용하는 보행자에게 제공해 줄 수 있는 상황인식기반 유도안내서비스의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한 것이다. 향후 상황인식정보융합기술의 고도화와 통신 수단 및 단말기 특성에 맞춘 시스템 최적화가 이루어지고, 시스템 구축에 따른 문제점들이 보완된다면 환승센터를 이용하는 보행자에게 실시간으로 의미있는 경로를 제공해줄 수 있고, 보행 이동을 보조하여 환승을 목적으로 한 이용자의 혼란을 줄일 수 있는 상황인식기반의 능동형 서비스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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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용자의 위치와 실시간 대중교통 가공정보를 반영하여 경로를 유도하는 방안은 무엇인가? 이용자의 위치와 실시간 대중교통 가공정보를 반영하여 경로를 유도하는 방안은 다음과 같다. 환승센터 이용자는 자신의 여행계획을 토대로 목적지를 설정하고, 승강장/Platform 정보나 환승수단 정보, 환승경로 정보를 제공받기를 원한다. 이 때 검지된 이용자의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목적지까지 이용할 교통수단의 도착정보와 그 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승강장/Platform까지의 거리정보를 종합하여 최적 Trip Plan을 생성할 수 있다.
환승센터내 보행공간은 환승센터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환승센터내 보행공간은 이용자들의 다양한 활동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이용자가 보행에 소모되는 통행비용이 증가하고, 공간에 대한 인지가 어려울수록 환승센터로의 접근을 기피하게 되고 이는 환승센터의 사회적·경제적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소로서 작용될 수 있다.
경로탐색을 위한 네트워크의 구성논리는 무엇이 있는가? 경로탐색을 위한 네트워크의 구성논리를 살펴보면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노드와 링크로 표현되는 링크기반과 흔히 셀이라고 부르는 면으로 표현되는 그리드기반 방법이 있다. 링크기반 표현방법은 점과 선으로 목적지와 경로가 표현되어 비합리적인 이동이 발생하지 않으며, 또한 진행 경로가 명확하므로 링크비용 등의 함수를 이용한 최적 경로의 표현이 쉽게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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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강경옥(2007) 유비쿼터스기술을 이용한 다중집합장소의 시민서비스, 시정연 2007-R-42,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 강경훈, 이승택, 오승, 김황배(2008) 교통연계환승 보행자 컨시어지를 위한 공간 DB 구축 방안,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8권 제5D호, pp. 609-615. 

  3. 강연수, 오철, 김범일(2005)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교통부문 여건변화 분석 및 대응전략방안 연구, 연구총서 2005-13, 한국교통연구원. 

  4. 권영종(2004) 대중교통환승센터 표준화 설계기준 및 모형에 관한 연구, 수탁연구보고서, 한국교통연구원. 

  5. 권영종, 김황배(2005) 대중교통환승센터 유형별 설계기준 정립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40권 제2호, pp. 121-131. 

  6. 김봉제(2007) 상황인식기반 모바일 GIS를 위한 검색시스템 설계 및 구현, 박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7. 김수철, 임재경(1995) 대중교통 환승체계의 구축방안, 연구총서 95-03, 한국교통연구원. 

  8. 송제룡(1999) 경기도 대중교통 환승체계 개선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99-02, 경기개발연구원. 

  9. 이종언, 손봉수, 김형진(2008) 도심 쇼핑을 위한 보행 경로탐색 알고리즘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8권 제2D호, pp. 147-154. 

  10. 임정실(2009) 상황인식 기반 환승정보 서비스 모델개발, 박사학위 논문, 아주대학교. 

  11. 조권중(2006) 서울 시민의 모바일 생활양식과 공공 공간의 변화 연구, 시정연 2006-R-44, 서울시정개발연구원. 

  12. 한승준, 이태윤, 김종복(2009) 보행자 검지 및 보행 밀도 계산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제60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대한교통학회. 

  13. CEN/TC 278 (2007) Road Traffic and Transport Telematics Identification of Fixed Objects in Public Transport, Consultation Draft Vol. 12, CEN/TC278 WG3 SG6, EU. 

  14. Hart, P., N. Nilsson and B. Raphael (1968) A formal basis for the heuristic determination of minimum cost paths.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Science and Cybernetics, SSC-4, Vol. 2, pp. 100-107. 

  15. Micheal O'Neil (1991) A biologically based on model of spatial cognition and wayfinding. Journal of Environmental Psychology, Vol. 11, pp. 299-320 

  16. Weisman, J. (1981) Evaluation architectural lrgibility : Wayfinding in the built environment. Environment And Behavior, Vol. 13, pp. 189-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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