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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도로의 조기 무료화 전환에 관한 연구 - 창원터널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onversion for Early Free of charge on the Toll Road - In the place of Changwon Tunnel -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1D, 2011년, pp.51 - 63  

최양원 (영산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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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유료도로인 창원터널은 출 퇴근 시간대에 지 정체 현상이 상습적으로 일어나 교통혼잡비용을 가중시키고, 이용차량들의 불만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며, 무료화에 위한 많은 민원들이 요구되어 왔으나, 유료도로인 창원터널의 조기 무료화 도입이 민원의 해소는 가능하나 제2창원터널의 개통없이는 용량 초과에 따른 지체가 더욱더 가중될 것으로 보여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될 수 없음이 기정사실화 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용량 초과된 터널구간의 지정체가 더욱 더 심화되지 않도록 교통시설 개선과 교통수요 관리 등으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유료도로의 조기 무료화는 대안별 시뮬레이션 분석 및 교통혼잡비용 추정 결과에 따른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건설소요 상환금을 조기 해결하고 유지 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경비 확보가 우선시되어야 하므로 통행료에 따른 수익자 부담의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 불특정다수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어 유료도로의 조기 무료화에 따른 실익을 신중하게 추진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that prior to construction of the 2nd Changwon tunnel and implementation of the demanded free of charge on Changwon tunnel, it is recommended to improve the traffic facilities and management of the traffic condition in order to create an efficient road that will keep traffic flo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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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료도로인 창원터널 무료화의 도입이 민원의 해소는 가능하나 제2창원터널의 개통없이는 용량 초과에 따른 지체가 더욱더 가중될 것으로 보여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될 수 없음이 기정사실화 되고 있어 유료도로의 무료화는 보다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건설소요 상환금을 조기 해결하고 유지 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경비 확보가 우선시되어야 하므로 통행료에 따른 수익자 부담의 원칙을 준수하는 것이 불특정다수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어 유료도로의 무료화에 따른 실익을 신중하게 추진하여야 하며 용량 초과된 터널구간의 지정체가 더욱 더 심화되지 않도록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 유료도로의 무료화 시 나타나는 문제점을 분석하기 위하여 유사 사례로 현재 무료화된 창원의 안민터널과 부산의 동서고가도로의 현황과 문제점을 검토하여 창원터널의 무료화를 추진하였을 경우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굵은체는 출·퇴근 지·정체 구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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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원터널의 양측 진입구간의 특징은? 창원터널의 양측 진입구간은 모두 오르막길로 종단경사도 6.5~6.6%정도 수준을 보이고 있어 화물차 등 저속차량의 통행속도 감소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 하고자 각각 오르막 가속차로가 개설되어 있다.
무료화 시행 전에 교통시설 개선방안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무료화 시행 전에 교통시설 개선방안으로 신문, 방송 등 미디어와 현수막, 전광판 등을 활용하여 무료화시간대를 홍보하고, 안전시설 설치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며, 무료화 시행시 요금소 주변에 안전요원을 배치하여 이용에 불편 없도록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창원터널의 양측 진입구간은 오르막길이기 때문에 화물차 등 저속차량의 통행속도 감소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 하고자 각각 오르막 가속차로가 개설되었는데, 이로인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로 인하여, 터널 진입부에서 3차로→2차로로 줄어드는 병목현상이 발생하여 지·정체현상을 가중시키고 있으며, 창원방면 터널 진입구 후방 약 600m지점에 장유폭포에서 진입하는 합류지점이 있어 단구간 차로수가 4차로에서 2차로로 축소되고 있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운전자의 잘못된 운전 습관에 따라 2차로로 운행중인 차량이 3차로에서 합류하는 차량을 피하고자 1차로로 끼어들어 1차로 운행차량이 간섭을 받아 혼란이 가중되고 전 차로에 모두 지·정체 현상이 그림 5와 같이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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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건설교통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8) 2007 건설교통 통계연보. 

  2. 경상남도(2009) 경상남도개발공사 내부자료. 

  3. 경상남도개발공사(2010) 창원터널 교통영향분석 연구용역 보고서. 

  4. 국토해양부(2004) 도로용량편람. 

  5. 김재영 외 2인(2009) 유료도로의 교통수요 분석에 있어서 통행 시간가치 차등화 필요성 검토.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7권, 제4호, pp. 31-40. 

  6. 대구광역시(2009) 승용차 요일제 활성화 및 향후발전 방안, 부산 교통포럼. 

  7. 부산광역시(2009) 부산광역시 내부자료. 

  8. 정헌영 외 2인(2009) 유료도로 연계이용에 있어서 요금할인이 이용수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7권, 제4호, pp. 77-89. 

  9. 창원시(2008) 김해시 통계연보. 

  10. 한국교통연구원(1998) 차량운행비 추정에 관한 연구, 월간교통. 

  11. 한국교통연구원(2008) 국가교통DB 전국권 OD. 

  12. 한국교통연구원(2008) 2007년 전국 교통혼잡비용 추정과 추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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