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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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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적차량은 도로 및 교량 구조물과 도로 횡단 시설물 등에 손상요인으로 작용하며 기존의 단속 시스템은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어서 이에 대한 대처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유전자 알고리즘 기법을 적용, 도로자체를 저울로 하여 주행중인 차량의 하중 및 주행정보를 분석한다면 지능형 임베디드 도로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인 과적 단속이 이루어 질 수 있다 고 판단된다. 과적차량의 불법 축조작을 통한 단속의 문제점 해결 및 도로의 지능화를 위한 임베디드 차량하중분석 시스템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도로자체의 거동을 이용한 차량하중 분석의 정확성이 요구되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도로에서의 변형적 특성을 이용할 수 있도록 Box형 도로 매설물 구조의 실내모형을 설치하여 도로의 변형을 측정하고, 차량의 통제가 필요없는 유전자알고리즘 기법의 차량하중 분석 방법을 위한 실내 기초실험을 실시하였으며 10%범위의 오차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ad managing method on road became necessary since overloaded vehicles occur damage on road facilities and existing systems for preventing this damage still show many problems. Accordingly, efficient managing system for preventing overloaded vehicles could be organized by using the road itself a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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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시스템은 WIM 시스템과 달리 도로자체의 변형을 측정하여 주행중인 차량의 축을 감지한 후, 도로 하면에 부착된 변형률센서를 통하여 얻은 신호와 해석방법을 이용하여 차량의 중량을 계산한다. 과적차량의 불법 축조작을 통한 단속의 문제점 해결 및 도로의 지능화를 위한 임베디드 차량하중분석 시스템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도로자체의 거동을 이용한 차량하중 분석의 정확성이 요구되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반도로에서의 변형적 특성을 이용할 수 있도록 Box형 도로 매설물을 설치하여 도로의 변형을 측정하고, 차량의 통제가 필요없는 유전자알고리즘 기법의 차량하중 분석 방법을 위한 실내 기초실험을 실시하였다.
  • 교량의 거동을 이용한 차량의 하중분석은 국내에서도 연구되고 있으나(박민석 등, 2008; 조병완 등, 2008) 도로에서의 하중분석은 WIM센서 매설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포장 층 축중센서를 대신하여 도로의 일부 구간에 매립한 Box형 구조물의 거동을 고려한 변형률 신호를 통하여 차량 하중을 추정하는 시스템을 나타낸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실내모형을 제작하여 하중재하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실내모형은 차량하중으로 인한 변형률 피크치값을 고려하기 위한 크기의 Box형 구조물 형태로 제작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포장층에 WIM센서를 매설하지 않고 지능형 임베디드 도로를 위한 차량하중분석시스템 개발을 위한 실내실험을 실시하였다. 도로내 설치된 변형률 신호만으로 차량의 하중정보를 추출하기 위하여 도로내 Box 구조물과 같은 구조의 실내모형을 제작하였으며 하중분석결과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고자 구조물 하부의 거동을 고려할 수 있는 응답신호를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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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벤딩플레이트 형식은 주로 어디에 사용되는가? 현재 과적단속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축중센서는 특성에 따라 대표적으로 벤딩플레이트(Bending plate) 형식, 피에조세라믹(Piezo ceramic)형식, 피에조퀄츠(Piezo quartz)형식이 있다. 벤딩플레이트 형식은 주로 저속축중계시스템에 사용되어지고, 피에조형식은 고속축중계시스템에 사용되어진다. 현재 대분분의 국도 단속시스템에서 설치되어있는 피에조세라믹의 하중측정오차는 10~15%, 영업소 및 이동식 축중기로 이용되고 있는 벤딩플레이트의 경우 10%미만의 오차 성능을 보이고 있다(안기용 등, 2003).
과적단속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축중센서는 특성에 따라 무엇이 있는가? 현재 과적단속을 위해 사용되고 있는 축중센서는 특성에 따라 대표적으로 벤딩플레이트(Bending plate) 형식, 피에조세라믹(Piezo ceramic)형식, 피에조퀄츠(Piezo quartz)형식이 있다. 벤딩플레이트 형식은 주로 저속축중계시스템에 사용되어지고, 피에조형식은 고속축중계시스템에 사용되어진다.
현행 과적단속 방법에서 어떠한 한계점이 있는가? 현행 과적단속 방법에는 많은 한계점이 있다. 영업소와 과적검문소 진입 시 축 조작에 의한 단속 회피나 주행 중 축 들기, 1차 검측적발 후 재 검측 시 단시간 내 축조정이 가능해 일일이 단속하기 쉽지 않은 실정이다. 또한, 단속 인력의 부족으로 도주차량 등의 단속 어려움, 고속도로의 경우 하이패스를 이용하는 버스와 2.5톤 이하 화물차 등의 과적단속 불가능이 원활한 단속을 방해하는 요인이다. 이로 인하여 평균 적발률 0.08%에 그치고 있으며, 축조작 적발률 0.002%에 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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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박민석, 조병완, 이정휘, 김성곤(2008) 축감지기가 없는 PSC I거더교의 주행중 차량하중분석 시스템 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8권 제5A호, pp. 673-683. 

  2. 박민석, 조병완(2006) 주행중인 차량하중 측정을 위한 BWIM 시스템 개발, 한국구조물진단학회논문집, 한국구조물진단학회, 제10권 제2호, pp. 111-1226. 

  3. 안기용, 박홍준(2003) 고속WIM시스템 개발, 대한전기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대한전기학회, 제23권, 제6호, pp. 2729-2732. 

  4. 이규철, 이상열, 박대효(2007) 시스템 인식기법을 이용한 FRP로 보강된 RC슬래브교의 성능평가,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7권 제6A호, pp. 837-845. 

  5. 조병완, 윤광원, 박정훈, 김헌(2008) 과적차량 방지를 위한 유비쿼터스도로에 관한연구,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한국전산구조공학회, 제21권 제3호, pp. 225-232. 

  6. 황희수(2006) 퍼지-진화컴퓨팅 프로그래밍, 내하출판사. 

  7. Goldberg, V A. (1989) Sizing populations for serial and parallel genetic algorithms, 3rd Conf. genetic Algori., Vol. 5, pp. 30-42 

  8. COST 323 (2002) WIM-LOAD - Final report of the COST323 action, ed. B. Jacob, E. O'Brien, LCPC, Paris, pp. 538. 

  9. The MathWorks (2003) Using MATLAB, version 6.5. Natick, MA: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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