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그린웨이 구축의 필요성을 외국의 이론적 배경과 국내외의 사례분석을 통해서 언급하고,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현재 국내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업의 평가를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평가를 위해 해외의 그린웨이 계획 사례를 살펴본 후 우리나라의 사례와 비교, 분석하여 문제점을 밝히고, 이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그린웨이계획의 방법으로는 물리적인 측면과 비 물리적인 측면으로 나누어서 살펴 볼 수 있으며, 이 중 비 물리적인 측면의 경우 각 국가, 지역 및 지자체마다 환경이 틀리며, 수치화 및 정량화를 시키기기가 불가능함으로 인해 물리적인 항목을 토대로 분석 및 방향 제시를 하였다. 해외 성공사례의 경우는 우리나라의 실정과 유사한 사례를 본 연구에서 제시한 분석을 틀을 이용하여 사업시행 전 후의 물리적 환경의 개선 정도를 파악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국내의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활용하였다. 국내의 사례 중에서 각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보행환경 개선 및 그린웨이구축에 대한 사례를 명확하게 조사한 자료가 없고, 시행 사업 또한 극미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서울의 그린웨이 구축 현황 및 계획을 살피고, 이중 현재 진행 완료 된 7개 구의 사례을 분석하였다. 또한 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하고 앞으로 지자체 및 국가에서 시행하는 그린웨이 구축 사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그린웨이 구축의 필요성을 외국의 이론적 배경과 국내외의 사례분석을 통해서 언급하고,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현재 국내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업의 평가를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평가를 위해 해외의 그린웨이 계획 사례를 살펴본 후 우리나라의 사례와 비교, 분석하여 문제점을 밝히고, 이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그린웨이계획의 방법으로는 물리적인 측면과 비 물리적인 측면으로 나누어서 살펴 볼 수 있으며, 이 중 비 물리적인 측면의 경우 각 국가, 지역 및 지자체마다 환경이 틀리며, 수치화 및 정량화를 시키기기가 불가능함으로 인해 물리적인 항목을 토대로 분석 및 방향 제시를 하였다. 해외 성공사례의 경우는 우리나라의 실정과 유사한 사례를 본 연구에서 제시한 분석을 틀을 이용하여 사업시행 전 후의 물리적 환경의 개선 정도를 파악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국내의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활용하였다. 국내의 사례 중에서 각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보행환경 개선 및 그린웨이구축에 대한 사례를 명확하게 조사한 자료가 없고, 시행 사업 또한 극미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서울의 그린웨이 구축 현황 및 계획을 살피고, 이중 현재 진행 완료 된 7개 구의 사례을 분석하였다. 또한 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제시하고 앞으로 지자체 및 국가에서 시행하는 그린웨이 구축 사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is to mention necessity of building Green-way by foreign theoretical backgrounds and analyzing cases of internal and external, and is purposed on assessment of projects in operation internal by above necessity. For these assessments, looking into cases of green-way plan of external and de...
This study is to mention necessity of building Green-way by foreign theoretical backgrounds and analyzing cases of internal and external, and is purposed on assessment of projects in operation internal by above necessity. For these assessments, looking into cases of green-way plan of external and defining issues by comparing with internal cases to suggest solutions. Green-way planning methods can be classified in physical and non-physical aspects. From among these, for case of non-physical method, its environments of each nation, region, local are all different from each other and can not be turned into a numerical value and quantification, as well. Therefore, analyzing and suggesting the directions on the basis of physical method. Understanding the improvements degree of physical environment of before and after implementation of projects by using successful cases of external similar to actual state of internal. By these process, inflecting to suggest a seek way of applied to internal projects. Local aspects, doesn't have the specific analyzed data of improvement of pedestrian environment and building green-way and are shortage of implementation of projects also. For that reason this study is to look into the status and plans of building green-way in Seoul and analyzing the 7 completed region cases. And suggesting issues of projects and the direction of national and local green-way projects.
This study is to mention necessity of building Green-way by foreign theoretical backgrounds and analyzing cases of internal and external, and is purposed on assessment of projects in operation internal by above necessity. For these assessments, looking into cases of green-way plan of external and defining issues by comparing with internal cases to suggest solutions. Green-way planning methods can be classified in physical and non-physical aspects. From among these, for case of non-physical method, its environments of each nation, region, local are all different from each other and can not be turned into a numerical value and quantification, as well. Therefore, analyzing and suggesting the directions on the basis of physical method. Understanding the improvements degree of physical environment of before and after implementation of projects by using successful cases of external similar to actual state of internal. By these process, inflecting to suggest a seek way of applied to internal projects. Local aspects, doesn't have the specific analyzed data of improvement of pedestrian environment and building green-way and are shortage of implementation of projects also. For that reason this study is to look into the status and plans of building green-way in Seoul and analyzing the 7 completed region cases. And suggesting issues of projects and the direction of national and local green-way proj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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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린웨이의 개념이 이미 정착하여 이미 조성되어 있는 해외의 선진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그린웨이 사업에서 적용가능한 사항 및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해외사례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사례도시는 세계적으로 그린웨이가 잘 구축되어 있다고 평가되는 보스톤, 뉴욕, 싱가포르를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그린웨이를 조성함에 있어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시설과 그것들의 설치 기준 및 방안9)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연구의 정확성 및 실현성을 위하여 그린웨이의 기능중 보행로로서의 역할을 중심으로 국내 그린웨이 계획에 시사점을 줄 수 있는 이론과 사례를 연구의 범위로 한정하고 진행하였다. 또한 보다 정확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그린웨이관련 사업과 연관되어 진행되고 있는 보행환경 관련 사업에서 그 연관성을 찾아내고, 그와 관련하여 그린웨이를 계획함에 있어서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준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그린웨이와 보행환경에 관한 분석의 틀을 마련하고 그에 따른 그린웨이 계획의 국내·외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그린웨이의 기능중 보행로로서의 역할 및 특성 등을 중점적으로 알아보았다. 또한 사례 분석 결과를 통하여 국내 현황에 맞는 그린웨이의 개념을 재정립함과 동시에 국내 그린웨이 사업들의 사후 평가를 통해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거주자들의 원할한 보행권 및 통행을 보장하기 위해 보행자도로를 넓게 확보하고, 자전거도로는 양방향으로 계획하였다. 또한 자동차의 진입을 억제하기 위한 안전시설 및 벤치 등의 휴게시설 또한 보행자를 위해 제공하였다.
먼저 분석의 틀을 통해서 현 그린웨이 계획을 평가하여 가장 미흡한 부분으로 평가 된 이동편리성 부분에 관한 개선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장기적인 그린웨이 계획 구상을 위한 연구와 계획에 앞서 본 연구의 범위에 맞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계요소들을 바탕으로 연구목적에 맞는 그린웨이 물리적 구성요소와 보행공간의 물리적 구성요소의 개선에 필요한 항목을 나누어 분석의 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린웨이와 보행환경의 물리적 구성요소를 공통적 설계목적의 범주에서 설계목적의 4가지로 재분류하였고, 그 내용은 다음의 표 5와 같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그린웨이와 보행환경에 관한 분석의 틀을 마련하고 그에 따른 그린웨이 계획의 국내·외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그린웨이의 기능중 보행로로서의 역할 및 특성 등을 중점적으로 알아보았다.
위와 같이 해외사례를 종합한 결과 가장 눈에 두드러진 것은 차로의 폭은 감소를 시키더라도 보도폭의 확보 및 자전거도로를 확보하는 등의 이동편리성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진행하였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쾌적성 향상을 위한 안전시설, 휴게시설 등의 설치 등에 중점을 두고 계획을 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보스톤의 에메랄드 네클리스와 같이 주변에 공원 및 녹지가 다수 있는 곳을 제외하면 그린웨이를 계획하면서 가로수와 같은 조경에도 상당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해 차도폭의 일부를 줄였으며, 자전거도로 및 보행로, 차도를 구분하기 위해 관목 및 교목 등의 다양한 가로수를 식재하였다. 거주자들의 원할한 보행권 및 통행을 보장하기 위해 보행자도로를 넓게 확보하고, 자전거도로는 양방향으로 계획하였다. 또한 자동차의 진입을 억제하기 위한 안전시설 및 벤치 등의 휴게시설 또한 보행자를 위해 제공하였다.
사례도시는 세계적으로 그린웨이가 잘 구축되어 있다고 평가되는 보스톤, 뉴욕, 싱가포르를 선정하였다. 그러나 이 세 개 도시의 전반적인 그린웨이에 대한 사항을 논하기에는 도시 및 국가적 차원에서 상이함이 존재하며 도시의 구조적인 면에서도 우리나라와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 바, 우리나라의 그린웨이 사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기존도로 및 보행로를 활용한 대표적인 사업들을 위주로 분석하였다. 분석의 기준으로는 전장에서 제시한 안정성, 이동 편리성, 쾌적성, 연결성 등을 사용하였다.
두 번째 연결성은 보행자가 원하는 목적지로 갈 수 있게 보행로가 상호 연결되어 있는 가를 판단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시설로는 횡단보도, 육교, 지하도 등이 있다. 그렇지만 육교나 지하도는 보행에 있어 횡단보도에 비해 보행자에게 장애요소로 간주되는 경행이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횡단보도만을 분석요소로 설정하기로 한다.
그린웨이 조성사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설계적 요소들의 분석과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해 요소들을 정립하였다. 그린웨이 계획에 구성요소는 크게 물리적 요소와 비물리적 요소로 나눌 수 있다.
설계요소들을 바탕으로 연구목적에 맞는 그린웨이 물리적 구성요소와 보행공간의 물리적 구성요소의 개선에 필요한 항목을 나누어 분석의 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그린웨이와 보행환경의 물리적 구성요소를 공통적 설계목적의 범주에서 설계목적의 4가지로 재분류하였고, 그 내용은 다음의 표 5와 같다.
본 연구는 먼저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그린웨이와 보행환경 조성에 관하여 살펴보고 각각의 설계요소를 분석하여 4가지 설계 목적에 해당하는 항목을 분석의 틀로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해외사례와 국내사례를 분석의 틀에 제시된 항목별로 분석하고 이에 따른 시사점 및 결론을 도출하였다. 연구의 흐름은 다음의 그림 1과 같다.
5m는 보도이며, 2m는 조경공간, 2m는 자전거도로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보행자 및 자전거 이용자를 위하여 볼라드 및 각종 안전시설물과 다양한 휴게시설물을 설치하였으며, 다양한 식물종을 식재하여 생태적인 기능에도 부족함이 없도록 계획하였다.
보스톤의 에메랄드 네클리스 그린웨이는 공원과 공원 간의 단절된 구간을 연결하여 도시의 전체적인 그린웨이를 구축 및 연결하기 위한 것이다. 보스톤 공원여가국 및 보스톤 교통국, 브루클린 공공업무국 등 다양한 시, 정부 및 그린웨이 관련 비영리기관의 기관이 참여하여 계획을 주도하였다. 이후 1980년대 후반 환경관리국의 그린웨이 펀드에 의해 조성된 기금을 이용해 공원여가국의 주도하에 사업을 시행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먼저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그린웨이와 보행환경 조성에 관하여 살펴보고 각각의 설계요소를 분석하여 4가지 설계 목적에 해당하는 항목을 분석의 틀로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해외사례와 국내사례를 분석의 틀에 제시된 항목별로 분석하고 이에 따른 시사점 및 결론을 도출하였다.
분석의 기본 틀을 토대로 해외사례 및 국내 현황 분석을 실시하였다. 해외사례와 국내 시행 사업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그린웨이 계획의 문제점과 향후 나아갈 방향을 4장과 5장을 통해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 세 개 도시의 전반적인 그린웨이에 대한 사항을 논하기에는 도시 및 국가적 차원에서 상이함이 존재하며 도시의 구조적인 면에서도 우리나라와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 바, 우리나라의 그린웨이 사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기존도로 및 보행로를 활용한 대표적인 사업들을 위주로 분석하였다. 분석의 기준으로는 전장에서 제시한 안정성, 이동 편리성, 쾌적성, 연결성 등을 사용하였다.
42 이지만, 본 연구에서 다루는 범위는 기존도로 및 보행로를 활용한 대표적인 사업으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Jamaica Pond Park와 Perkins Street를 연결하는 구간으로 한정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퍼킨스 도로에 폭 1.5m의 자전거도로를 설치하고 기존에 있던 보도에는 휴게시설 및 자전거도로 관련 표시판 등을 설치하였다. 즉, 도시의 전체적인 그린웨이 구축 및 연결을 위하여 기존 도로의 차도폭 감소, 휴게시설 및 안전시설 설치 등의 최소한의 작업을 통해 그린웨이를 구축한 대표적인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원활한 그린웨이를 제공하기 위해 해군의 협조로 도로 자체를 이동하여 평균 4m의 그린웨이를 계획하였다. 이를 위해 차도폭의 일부를 줄였으며, 자전거도로 및 보행로, 차도를 구분하기 위해 관목 및 교목 등의 다양한 가로수를 식재하였다. 거주자들의 원할한 보행권 및 통행을 보장하기 위해 보행자도로를 넓게 확보하고, 자전거도로는 양방향으로 계획하였다.
플러싱 도로의 보행로가 기존의 폭이 2m로 보행자 및 자전거 혼재하여, 매우 협소하고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 모두 안전사고에 노출된 상황이었다. 이에 원활한 그린웨이를 제공하기 위해 해군의 협조로 도로 자체를 이동하여 평균 4m의 그린웨이를 계획하였다. 이를 위해 차도폭의 일부를 줄였으며, 자전거도로 및 보행로, 차도를 구분하기 위해 관목 및 교목 등의 다양한 가로수를 식재하였다.
용화여고 입구에서 노원역 사거리까지 420m 구간으로 노원구 공원녹지과에서 담당하여 2006년 9월에 완공되었다. 주요 사업내용은 수목식재보다는 포장공사와 시설물 설치로 이루어졌고, 수경시설의 도입으로 특징있는 공간을 계획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린웨이와 관련된 사업으로 서울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 중에서 본 연구목적에 부합되는 실례를 선정, 조사하기 위해 사업의 키워드가 그린웨이, 보행환경개선인 사업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미 오래전 시행되어 현황을 분석하기 어려운 지역 및 적절하지 못한 사례를 제외하고 2006년도에 조성완료가 명시된 7개소의 사업대상지인 동작구 사당로, 용산구 서빙고로, 성동구 행당동 일대, 광진구 능동로, 노원구 동일로, 은평구 증산로, 중구 동국대 입구를 중심으로 분석하도록 한다.
따라서 연구의 정확성 및 실현성을 위하여 그린웨이의 기능중 보행로로서의 역할을 중심으로 국내 그린웨이 계획에 시사점을 줄 수 있는 이론과 사례를 연구의 범위로 한정하고 진행하였다. 또한 보다 정확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그린웨이관련 사업과 연관되어 진행되고 있는 보행환경 관련 사업에서 그 연관성을 찾아내고, 그와 관련하여 그린웨이를 계획함에 있어서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준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선정된 대상지는 1997년 서울시에서 계획한 걷고싶은 도시만들기 사업으로 시작되어 현재 푸른도시국에서 주관하고 있는 걷고싶은 녹화거리 조성사업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효율적인 분석을 위해 이미 사업이 완료된 대상지를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그린웨이의 개념이 이미 정착하여 이미 조성되어 있는 해외의 선진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그린웨이 사업에서 적용가능한 사항 및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 해외사례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사례도시는 세계적으로 그린웨이가 잘 구축되어 있다고 평가되는 보스톤, 뉴욕, 싱가포르를 선정하였다. 그러나 이 세 개 도시의 전반적인 그린웨이에 대한 사항을 논하기에는 도시 및 국가적 차원에서 상이함이 존재하며 도시의 구조적인 면에서도 우리나라와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 바, 우리나라의 그린웨이 사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기존도로 및 보행로를 활용한 대표적인 사업들을 위주로 분석하였다.
동작구 걷고싶은 녹화거리 조성사업은 총신대학교 앞에서 숭실대학교 앞까지 이르는 사당로 300m구간에 계획되었다. 사업이 확정된 후 동작구 환경녹지과에서 2006년 10월까지 총신대학교에서 달마사까지 이어지는 연장 550m에 이르는 가로로 조성하였다.
이후 1980년대 후반 환경관리국의 그린웨이 펀드에 의해 조성된 기금을 이용해 공원여가국의 주도하에 사업을 시행하게 되었다. 에메랄드 네클리스 그린웨이의 전체 연장은 6.42 이지만, 본 연구에서 다루는 범위는 기존도로 및 보행로를 활용한 대표적인 사업으로 한정하였기 때문에 Jamaica Pond Park와 Perkins Street를 연결하는 구간으로 한정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퍼킨스 도로에 폭 1.
이와 관련하여 선정된 대상지는 1997년 서울시에서 계획한 걷고싶은 도시만들기 사업으로 시작되어 현재 푸른도시국에서 주관하고 있는 걷고싶은 녹화거리 조성사업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효율적인 분석을 위해 이미 사업이 완료된 대상지를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이론/모형
위의 내용들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보행환경 계획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국가 및 지역의 현황에 맞는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 이에 현 서울시의 실정에 맞는 적절한 조성방안의 지표를 선정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녹색교통 단체에서 제시한 기준을 참고하였다. 녹색교통에서는 크게 5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지표를 정하고 있다.
성능/효과
5장의 7가지 사례들을 종합하고 분석한 결과 그린웨이 조성을 위하여 계획하고 시행된 2006년도 걷고 싶은 녹화거리 사업은 시행 기간 동안 포장공사, 다양한 수종 식재 및 수목 수량 증가, 유휴지 활용 등의 가로시설물을 통한 쾌적한 환경조성이라는 성과가 있었다.
국내 사례 분석결과 총 7개 자치구의 걷고싶은 녹화거리 조성사업은 대부분이 쾌적성 부문의 휴게시설과 가로수, 포장에 집중하여 계획, 시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위의 개념들을 종합해 보면, 그린웨이는 협의적으로는 “인간의 접근 및 통행과 여가 목적의 이용이 가능한 자연 환경과 문화 자원을 보호하는 오픈스페이스”로의 의미를 지니고, 광의적으로는 “산책이나 자전거를 이용한 사람들의 이동통로부터 야생동물의 생태통로까지를 포함한 도시전체의 공원, 녹지 체계를 구축하는 다양한 스케일의 선형 오픈스페이스”를 의미한다.
후속연구
따라서 국내 그린웨이 사업의 계획 시 장기적인 안목으로 해당 대상지에서 시작하여 구에서 시 전체로 이어지는 계획을 염두 해 두고 충분한 보도폭의 확보가 가능하도록 일괄적인 계획의 기준을 세워야 할 것이며 가로시설물의 규격 및 설치 위치, 간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린웨이의 사전적 의미는?
그린웨이를 사전을 통해 의미를 살펴보면 ‘큰 공원을 연결 하는 보행자·자전거도로, 산책로’ 또는 ‘레크레이션이나 환경적 보호를 위해 보존된, 개발되지 않은 선형(線形)적인 땅’이라고2) 설명하고 있다. 또한, 영어의 어원적 의미에서 접근해보면 그린웨이는 “GREEN”과 “WAY”의 합성어라 할 수 있다.
보행환경이란?
그린웨이의 기본 계획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보행환경이라 할 수 있다. 보행환경이라 함은 보행자의 보행과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단순히 물리적 환경만을 뜻하지 않고, 감각적이고 정신적인 측면과 이에 관련된 제도 등을 포함한 총체적인 환경을 말한다.10) 보행공간은 인간이 스스로의 힘으로 행동하는 공간으로 이동의 개념이 내포되어 그 규모와 기능이 인간의 보행활동에 적절하게 설계된 공간이라 할 수 있다.
유럽에서 말하는 그린웨이 3가지 정의는?
한편, 유럽에서는 그린웨이를 3가지로 정의하고 있다.5) 첫번째는 가벼운 비동력원의 교통수단을 위한 교통로의 개념이다. 둘째는 필수적인 일상의 쇼핑, 통근 혹은 여가활동을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교통로이고, 셋째는 부분적 또는, 완전히 폐쇄된 후 비동력원의 교통수단 사용자를 위해 다시 적절하게 재활성화 된 특정지역의 교통로로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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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unabridged.merriam-webster.com - 'a corridor of undeveloped land preserved for recreational use or environmental prot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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