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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 지반공학, 터널공학, v.31 no.2C, 2011년, pp.65 - 74
김영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기반시설연구본부 지반연구실) , 주진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기반시설연구본부 지반연구실) , 조용상 (삼성물산(주) 건설부문 TA팀)
This paper presents an analysis of excavation behavior of an earth retaining wall supported by large diameter soil-cement blocks at a field trial site. The concept and design philosophy of the large soil-cement block reinforcement are described first. The wall behavior during sequential excavation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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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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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층혼합공법은 무엇을 위한 토류벽 공법 중 하나인가? | 근접시공을 위한 토류벽 공법 중 하나로 심층혼합공법(deep mixing)을 응용하여 소일-시멘트 교반체를 토류벽 및 사면에 보강재로 시공하는 공법이 개발된 바 있다(Porbaha 등, 1998). 직경이 큰 소일-시멘트는 단위길이 당 인발저항력이 소일 네일링(soil nailing)과 같은 기존 보강재들에 비해 크기 때문에 근접시공에 유리할 수 있다는 원리로 개발된 것이며, 일본에서 이를 협소한 철도사면 현장에서 적용한 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RTRI, 2005). | |
직경이 큰 소일-시멘트 어떤 원리로 개발된 것인가? | 근접시공을 위한 토류벽 공법 중 하나로 심층혼합공법(deep mixing)을 응용하여 소일-시멘트 교반체를 토류벽 및 사면에 보강재로 시공하는 공법이 개발된 바 있다(Porbaha 등, 1998). 직경이 큰 소일-시멘트는 단위길이 당 인발저항력이 소일 네일링(soil nailing)과 같은 기존 보강재들에 비해 크기 때문에 근접시공에 유리할 수 있다는 원리로 개발된 것이며, 일본에서 이를 협소한 철도사면 현장에서 적용한 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RTRI, 2005). 그러나 소일-시멘트 보강재를 도심지 굴착공사에 적용한 경우 벽체 및 인접지반의 거동을 연구한 사례는 아직 국내외에서 보고된 바 없다. | |
대구경소일-시멘트 보강재의 장점은 무엇이 있는가? | 본 공법은 심층혼합처리 공법과 마찬가지로 교반기계로 보강재를 시공하기 때문에 시공품질이 일정하고 우수하며, 시공 정보를 기계적으로 기록하기 때문에 품질관리 면에서도 우수하다. 굴착공사에서는 시공품질(workmanship)이 매우 중요한 영향인자이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의 균질한 품질로 보강재를 시공하는 것은 본 공법의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보강재 설치 시 굴착토를 배출하지 않고 원지반을 그대로 소일-시멘트로 치환하여 보강재로 적용하기 때문에 시공 시 원지반 교란이 적으며, 천공을 통해 공벽을 형성시키지 않기 때문에 지반 내에 응력 이완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러한 특징은 상부가 도로나 철도 등으로 공용 중인 지반에 보강이 필요한 경우 본 공법의 장점이 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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