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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성능 콘크리트 하이브리드 사장교 바닥판 접합부 철근의 부착 성능에 대한 해석
Analysis on Bond Characteristics of Reinforcements for UHPC Hybrid Cable-Stayed Bridge Deck Joint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31 no.3A, 2011년, pp.207 - 214  

선우윤호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  박성균 (COWI KOREA(주)) ,  곽임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기반시설연구본부 구조교량연구실) ,  윤영수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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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강도와 우수한 연성을 가지는 초고성능 콘크리트(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UHPC)는 교량 부재의 두께 및 자중을 감소시키는데 적합하여, 교량의 장대화, 장경간화에 유리한 재료로 각광 받고 있다. 그러나 초고성능 콘크리트는 타설 과정이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현장 타설을 통한 적용이 어려운 재료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프리캐스트 공법을 활용하는 방안이 중점적으로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연구의 일환으로 초고성능 콘크리트의 재료 특성을 고려하여 하이브리드 사장교 바닥판 접합부의 철근 이음방법에 따른 구조적 성능을 평가하였다. 바닥판의 접합부에 적용할 수 있는 철근 이음을 형상에 따라 RC 부재에 적용하고, 이에 대한 비선형 해석을 통해 구조적 성능을 예측하였다. 또한 600 m급 사장교를 선정하여 단면력 해석을 통해 접합부에서 발생하는 부착 응력의 크기를 파악하고, 이를 접합부 형상에 따른 부착 강도의 크기와 비교하여 구조적 성능을 평가하였다. 해석 결과, 접합부 철근의 형상에 따라 U형 루프 타입이 가장 큰 하중을 견딜 수 있고, 직선형 타입이 가장 큰 부착 강도를 발현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또한, 세 가지 형상의 접합부 철근 모두 초고성능 콘크리트의 사장교의 완성계에서 요구되는 부착 성능을 만족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UHPC), which is characterized by its high strength and advanced ductile behavior that is much superior to those of convention concrete, is a useful material to make thinner and longer bridges. The precast segmental construction method utilizing UHPC has been mainly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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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고성능 콘크리트의 실용화를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초고성능 콘크리트 사장교의 시공접합부에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의 제안을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사장교 바닥판의 접합부에 적용할 수 있는 이음 철근의 형상을 RC부재에 적용하고, 해석을 통해 이음 철근의 형상에 따라 나타나는 부착 성능을 평가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 상기 과정을 통해 접합부 이음철근의 부착강도를 고려하여 접합부에 적용하기에 적합한지 평가하기 위해, 본 연구 과정에서는 사장교를 선정하여 완성계에 대한 단면력 해석을 통해 접합부의 철근 부착면에서 필요로 하는 부착강도를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보강재는 철근으로 Von Mises Model을 재료모델로 사용하였으며, 철근의 응력-변형률 관계 곡선은 이선형으로 나타나는 완전 탄소성 곡선으로 가정하였다. 철근의 재료적 특성은 항복강도 400 MPa, 탄성계수 200,000 MPa, 포아송비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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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장교는 어떠한 교량 형식인가? 사장교는 교량에 작용하는 하중의 일부를 케이블의 인장력으로 지탱하여 경간에 작용하는 사하중을 경감시킬 수 있도록 고안된 교량의 형식이다. 1784년 Loscher에 의해 처음으로 제안되었지만, 재료적·구조적 이론과 지식, 기술력의 부족으로 인하여 몇 차례의 붕괴사고를 겪으며 발달이 지체되었다.
UHPC는 무엇인가? 최근 개발된 초고성능 콘크리트(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UHPC)는 이러한 콘크리트 사장교의 한계를 극복하기에 적합한 재료로서 부각되고 있다. 초고성능 콘크리트는 강섬유 및 혼화재료를 사용하여 구조부재의 연성 및 강도를 크게 증가시킨 콘크리트로, 150 MPa 이상으로 큰 압축력에 저항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장 및 전단에 대한 저항 강도 역시 우수한 재료이다. 초고성능 콘크리트는 일반강도 콘크리트(NSC)나 고강도 콘크리트(HSC)로 제작된 부재와 비교하였을 때, 주형의 단면 두께를 크게 줄이고도 동일한 강도를 확보하는 것이 가능하다.
사장교는 주 재료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는가? 그러나 이후 꾸준한 연구와 기술력의 발달을 통해 1956년 Strömsund교를 시작으로 근대적인 형태의 사장교가 본격적으로 등장하였으며, 현재까지 꾸준히 각광을 받아오고 있는 교량 형식이다(대한토목학회, 1987). 사장교는 주재료에 따라 강재 사장교, 콘크리트 사장교, 복합 사장교로 분류된다. 이 중 콘크리트 사장교는 콘크리트의 높은 압축 강도와 우수한 공사비 절감효과, 높은 내구성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어 적용성에 대한 기대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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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곽효경, 나채국, 김성욱, 강수태(2009) 초고강도 강섬유보강 철근 콘크리트의 인장강화 모델 및 적용.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9권 제4A호, pp. 267-279. 

  2. 류형근, 장승필, 정철헌, 김영진(2003) 루프 이음 프리캐스트 합성형 교량 바닥판의 적용.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3권 제3A호, pp. 479-486. 

  3. 양인환, 조창빈(2010) 강섬유 보강 초고강도 콘크리트 보의 휨강도 예측기법의 제안.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30권 제3A호, pp. 317-328. 

  4. 장일영, 박훈규, 이장화, 윤영수(1998) 초고강도 콘크리트의 응력-변형율 모델 제안.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18권 제I-1호, pp. 41-47. 

  5. 정재형, 강훈, 안종문, 신성우(2008) 150 MPa 초고성능 콘크리트와 철근의 부착 응력 평가.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구조계, 대한건축학회, 제24권 12호, pp. 43-50. 

  6. 정재형, 강훈, 안종문, 신성우(2008) 피복두께에 따른 초고강도 콘크리트에 매립된 철근의 부착특성.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구조계, 대한건축학회, 제24권 10호, pp. 45-52. 

  7. 정철헌, 성열은, 현병학, 박세진(2008) 루프이음을 갖는 반단면 프리캐스트 바닥판 이음부 성능에 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8권 제4A호, pp. 581-590. 

  8. 황학주(1987) [특집:사장교] 1. 사장교의 연혁과 변천, 대한토목학회지, 대한토목학회, Vol. 35, No. 3. pp. 7-18. 

  9. 한국도로교통협회(2005) 도로교설계기준. 

  10. 한국콘크리트학회(2007)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 

  11. 조창빈 등(2009), 초고성능 콘크리트 활용 원천기술 개발:Super bridge 200 2차년도 보고서(부록 2:초고성능 콘크리트 표준시방 및 구조설계기준(안)). 연구보고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2. (주)MIDAS IT (2010), MIDAS Manual. 

  13. ACI Committee 318 (2008)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nd Commentary, ACI 318-08 and ACI 318R-08, Farmington Hill, Mich. 

  14. Holschemacher, K., Weisse, and Klotz, S. (2004) Bond of reinforcement in ultra high strength concrete.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Kassel, Germany, pp. 375-388. 

  15. Reichel, M., Sparowitz, L., and Freytag, B. (2004) UHPC-segmental bridges material-based design principles and adapted construction method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Symposium on Ultra High Performance Concrete, Kassel, Germany, pp. 779-786. 

  16. Shim, C.-S., Choi, K.-Y., and Chang, S.-P. (2001) Design of transverse joints in composite bridges with precast deck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5, No. 1, pp. 17-27. 

  17. Weisse, D. and Holschemacher, K. (2003) Some aspects about the bond of reinforcement in ultra high strength concrete. Leipzig Annual Civil Engineering Report (LACER), No.8, University of Leipzig, Germany, pp. 251-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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