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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연구책임자 | 김영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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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김병석 , 조정래 , 진원종 , 최은석 , 이창홍 , 김지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주관부처 | 건설교통부 |
등록번호 | TRKO201300007141 |
DB 구축일자 | 2013-05-20 |
키워드 | 하이브리드사장교,초고성능콘크리트,설계,시공,장수명Hybrid cable-stayed bridge,UHPC,Design,Construction,Long-life |
이 연구는 ‘첨단 재료기술과 장대교량 기술의 융합을 통한 세계 최고수준의 사장교 기술 확보’를 목적으로 수행되며 이를 통해 장대교량 공사비와 유지관리비용 20%를 각각 절감하고 주요 구조요소 수명 200년을 확보하고자 한다. 당해연도인 4차년도에는 인천대교와 수통대교 등에 대한 비교 설계를 통해 하이브리드사장교의 최적구조시스템(Super Bridge 800, 1088)을 제안하고 경제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설계 및 해석을 위해 3차년도에 개발된 해석프로그램의 성능을 고도화하였다. 또한 하이브리드사장교 시공 시스템 기술의 확보를 위
The objective of the research is to achieve the world best cable-stayed bridge through the fusion of advanced material technology and long-span bridge technology. This research will develop the technologies for the hybrid cable stayed bridge which has 200-year durability and 20% reduced con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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