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사장교 설계 및 시공시스템 기술 개발
Super Bridge 200 / 하이브리드사장교 설계 및 시공시스템 기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연구책임자 김영진
참여연구자 김병석 , 조정래 , 진원종 , 최은석 , 이창홍 , 김지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등록번호 TRKO201300007141
DB 구축일자 2013-05-20
키워드 하이브리드사장교,초고성능콘크리트,설계,시공,장수명Hybrid cable-stayed bridge,UHPC,Design,Construction,Long-life

초록

이 연구는 ‘첨단 재료기술과 장대교량 기술의 융합을 통한 세계 최고수준의 사장교 기술 확보’를 목적으로 수행되며 이를 통해 장대교량 공사비와 유지관리비용 20%를 각각 절감하고 주요 구조요소 수명 200년을 확보하고자 한다. 당해연도인 4차년도에는 인천대교와 수통대교 등에 대한 비교 설계를 통해 하이브리드사장교의 최적구조시스템(Super Bridge 800, 1088)을 제안하고 경제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설계 및 해석을 위해 3차년도에 개발된 해석프로그램의 성능을 고도화하였다. 또한 하이브리드사장교 시공 시스템 기술의 확보를 위

Abstract

The objective of the research is to achieve the world best cable-stayed bridge through the fusion of advanced material technology and long-span bridge technology. This research will develop the technologies for the hybrid cable stayed bridge which has 200-year durability and 20% reduced construction

목차 Contents

  • 요약문 ... 1
  • Executive Summary ... 5
  • 목차 ... 11
  • 표 목차 ... 14
  • 그림목차 ... 18
  • Contents ... 29
  • List of Table ... 32
  • List of Figure ... 36
  • 제1장 서 론 ... 49
  • 1. 연구의 필요성 ... 49
  • 2. 국내외 기술동향 ... 52
  • 3. 연구 목표 및 내용 ... 71
  • 3.1 최종 목표 ... 71
  • 3.2 연차별 연구 목표 및 내용 ... 71
  • 3.3 기술지도 ... 75
  • 3.4 추진체계 ... 76
  • 3.5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77
  • 제2장 하이브리드사장교 비교설계 ... 79
  • 1. 개요 ... 79
  • 2. 800m급 하이브리드사장교(Super Bridge 800) ... 81
  • 2.1 최적 구조시스템 도출 ... 81
  • 2.2 Super Bridge 800의 시공 단계별 검토 ... 99
  • 2.3 케이블 교체 및 파단시 검토 ... 111
  • 2.4 내풍 안정성 검토 ... 113
  • 2.5 경제성 분석 ... 117
  • 3. 하이브리드사장교(Super Bridge 1088)의 개념 설계 ... 120
  • 3.1 최적 구조시스템 검토 ... 120
  • 3.2 경제성 분석 및 소결론 ... 128
  • 제3장 하이브리드 사장교 해석 기술 개발 ... 131
  • 1. 서론 ... 131
  • 2. 콘크리트 재료 모델 개선 ... 132
  • 2.1 수정된 콘크리트 소성 손상 모델(ABAQUS, 1998) ... 132
  • 2.2 수치적분 ... 137
  • 2.3 수치적분의 수렴성 개선 ... 145
  • 3. 대변위 쉘요소의 개발 ... 146
  • 3.1 대변위 쉘 요소의 정식화 ... 147
  • 3.2 요소 검증 및 해석 예 ... 159
  • 3.3 선형 좌굴 해석 ... 162
  • 3.4 보도사장교(Super Bridge I)의 진동 해석 예 ... 166
  • 4. 시간종속적 거동특성 연구 ... 169
  • 4.1 시간종속적 콘크리트 1축 재료 모델의 개선 ... 169
  • 4.2 검증 예제 ... 177
  • 5. 소결론 ... 179
  • 제4장 UHPC 프리캐스트 거더 전단키 형상 연구 ... 181
  • 1. 서론 ... 181
  • 1.1 연구 필요성 및 목표 ... 181
  • 1.2 국내외 연구 현황 ... 182
  • 2. UHPC 재료시험 및 전단각 실험 ... 188
  • 2.1 개요 ... 188
  • 2.2 실험 계획 및 변수 ... 188
  • 2.3 실험 결과 및 분석 ... 196
  • 3. UHPC 프리캐스트 전단키 거동 실험 ... 216
  • 3.1 개요 ... 216
  • 3.2 실험 계획 및 변수 ... 218
  • 3.3 실험결과 및 분석 ... 227
  • 4. 소결론 ... 269
  • 제5장 하이브리드사장교 시공 시스템 기술 개발 ... 271
  • 1. 개요 ... 271
  •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2
  • 3. 하이브리드 사장교 프리캐스트 보강형 설계 및 제작 ... 273
  • 3.1 프리캐스트 보강형 실험체 설계 ... 273
  • 3.2 예비실험 ... 280
  • 3.3 1st 세그먼트 제작 ... 284
  • 3.4 2nd 세그먼트 제작 ... 294
  • 3.5 PC 텐던 긴장 ... 300
  • 3.6 PC 강봉 체결 ... 313
  • 3.7 이음부 타설 및 양생 ... 318
  • 4. UHPC 재료 실험 ... 319
  • 4.1 플로우 및 공기량 측정 ... 320
  • 4.2 압축강도 실험 ... 325
  • 4.3 직접 인장강도 실험 ... 336
  • 4.4 휨인장강도 실험 ... 345
  • 5. 소결론 ... 358
  • 제6장 테스트베드 장기거동 및 진동성능 평가 ... 359
  • 1. 보도사장교 장기거동 평가 ... 359
  • 1.1 개요 ... 359
  • 1.2 보도사장교 장기거동 평가 ... 359
  • 2. 보도사장교 진동성능평가 ... 363
  • 2.1 개요 ... 363
  • 2.2 재하실험 ... 364
  • 2.3 구조해석 ... 409
  • 3. 소결론 ... 434
  • 제7장 결론 ... 437
  • 참고문헌 ... 441
  • 서지자료 ... 446
  • Bibliographic Data ... 44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