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를 이용한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공급서비스 수준 측면의 대중교통 사각지대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f Blind Spot Analysis for Public Transportation by Level of Service (LOS) in Public Transportation Supply Service원문보기
본 연구는 교통기본법(안)에 명시된 대중교통 사각지대 설정과 평가를 위한 3가지 평가척도를 제시하였다. 평가척도는 행정동 단위의 대중교통 노선 및 운행실태에 대한 기초 DB를 적용하여 대중교통 서비스권역, 대중교통 배차간격, 1일 총 운행시간을 각각 A-F(6등급)으로 구분하였다. 대중교통 사각지대 평가척도는 정부 및 지자체에서 대중교통 서비스 낙후지역의 최저 대중교통 공급 및 연계노선 계획, 최저배차계획, 1일 대중교통 총 운행시간 계획에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교통기본법(안)에 명시된 대중교통 사각지대 설정과 평가를 위한 3가지 평가척도를 제시하였다. 평가척도는 행정동 단위의 대중교통 노선 및 운행실태에 대한 기초 DB를 적용하여 대중교통 서비스권역, 대중교통 배차간격, 1일 총 운행시간을 각각 A-F(6등급)으로 구분하였다. 대중교통 사각지대 평가척도는 정부 및 지자체에서 대중교통 서비스 낙후지역의 최저 대중교통 공급 및 연계노선 계획, 최저배차계획, 1일 대중교통 총 운행시간 계획에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blind spot for public transportation by level of service(LOS) in public transportation supply service. For the purpose, we proposed indices of service coverage area, service frequency and hours of service and analysis method for them. Service coverage area...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blind spot for public transportation by level of service(LOS) in public transportation supply service. For the purpose, we proposed indices of service coverage area, service frequency and hours of service and analysis method for them. Service coverage area analysis is to decide station location and network design for the maximum beneficiary area. Moreover, we can use the service frequency is for the maximum service frequency decision and hours of service is for the minimum operation hour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pplied to the plan of minimum supply service, minimum service frequency and minimum operation hours for city and national public transportation plan.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blind spot for public transportation by level of service(LOS) in public transportation supply service. For the purpose, we proposed indices of service coverage area, service frequency and hours of service and analysis method for them. Service coverage area analysis is to decide station location and network design for the maximum beneficiary area. Moreover, we can use the service frequency is for the maximum service frequency decision and hours of service is for the minimum operation hour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pplied to the plan of minimum supply service, minimum service frequency and minimum operation hours for city and national public transportation 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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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 공급 및 운행서비스 자료를 이용한 대중교통사각지대 선정 및 평가방법을 제시하고, 사례지역에 적용하여 평가척도의 적용과 유용성을 평가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 공급서비스 평가척도를 이용하여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대전광역시를 대상으로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장에서는 대중교통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지표에 대하여 검토하였으며, 대중교통 수단은 다양하게 존재하나 본 연구에서는 버스수단에 대하여 서비스수준 평가기법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연구의 시사점과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에 대하여 논하였다.
가설 설정
둘째, 수요와의 상관관계는 고려하지 않았다. 수요와의 상관관계를 고려함과 동시에 최저교통서비스 이하인 사각지대의 개념과 배치되게 된다.
셋째, 대중교통 용량제약 없다고 가정하였다. 즉, 용량 초과시 혼잡도와 비만족수요를 고려하지 않았다.
제안 방법
GIS 프로그램인 Arcview3.2, Arcgis9.3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전광역시 75개 존의 모든 버스노선과 철도노선의 정류장 위치 그리고 운행현황인 배차간격과 운행시간을 입력하여 분석에 임하였다.
넷째, 대중교통 공급서비스 차원에서 세가지 지표들을 GIS 분석툴을 이용하여 서비스 권역사각지대, 배차간격 사각지대, 운행시간 사각지대를 평가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각각 제시하였다. 특히, 대중교통서비스 권역분석시 분석의 용이성을 위해 총면적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것을 TCRP에서는 제시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실면적을 이용한 평가를 병행하였다.
다섯째, 대전광역시 75개존을 이용하여 사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대중교통 공급서비스 측면에서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평가하였다.
황정훈등(2006)에서는 버스 개편이후 접근통행시간 개선효과 및 비용감소에 대한 평가와 버스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만족도 평가지표로는 운전기사 태도, 안전운행여부, 교통법규 준수, 정시성 향상, 안내정보 등에 대하여 평가하였다.
먼저, 대중교통 공급서비스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세가지 지표를 이용하여 대중교통 서비스권역 사각지대, 배차간격 사각지대, 운행시간 사각지대에 대한 개별 평가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TCQSM의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지표를 활용하여 공급서비스 측면에서 정량적으로 평가가 가능한 대중교통 서비스 권역비율, 배차간격, 노선운영시간을 활용하였다.
사례분석을 통하여 세가지 지표에 대하여 AND 기법과 OR 기법을 각각 적용하여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평가하였다.
여기서 교통약자를 고려하여 일반인 보행속도 1.2m/s 대비 교통약자 1.0m/s를 적용하여 버스의 보도권은 반경 450m, 도시철도는 900m를 도보권으로 설정하여 분석하도록 한다.
본 장에서는 대중교통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지표에 대하여 검토하였으며, 대중교통 수단은 다양하게 존재하나 본 연구에서는 버스수단에 대하여 서비스수준 평가기법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연구의 시사점과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에 대하여 논하였다.
정류장별 정차하는 노선수는 그림 5에서 0-4개 노선, 5-9개 노선, 10-14개 노선, 15-20개 노선이 정차하는 정류장별로 구분한 예시를 제시하였다.
넷째, 대중교통 공급서비스 차원에서 세가지 지표들을 GIS 분석툴을 이용하여 서비스 권역사각지대, 배차간격 사각지대, 운행시간 사각지대를 평가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각각 제시하였다. 특히, 대중교통서비스 권역분석시 분석의 용이성을 위해 총면적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것을 TCRP에서는 제시하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실면적을 이용한 평가를 병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OR기법을 적용하여 사각지대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권역에 해당하는 지역은 없지만 배차간격과 운행시간 사각지대가 존재하여 총 3개 지역이 선정되었다.
구축된 총 버스노선은 마을버스 3개, 급행버스 2개, 지선버스 64로 총 69개 버스노선으로 2549개의 정류장 위치자료를 구축하였으며, 대전시 지하철 노선을 포함하여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를 대상으로 사례분석을 실시하여 대중교통 사각지역을 선정하였다.
이론/모형
대중교통 사각지대 평가는 AND기법과 OR 기법으로 구분하였다. AND 기법은 세가지 항목을 모두 만족시키는 권역을 분석하는 기법이며, OR 기법은 세 가지 항목중 하나만 만족시키더라고 사각지대로 선정될 수 있는 기법이다.
성능/효과
2개 지역의 개선방안으로 환승정류장 건설을 통해 현재 운행중인 노선길이와 차량사이즈 조정을 통해 배차간격 서비스수준을 개선할 수 있으며, 배차간격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AND기법을 적용하여 사각지대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권역이 제약조건으로 작용하여 사각지대로 선정되는 지역이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ND기법의 경우 사각지대가 선정되지 않았으며, OR 기법을 적용한 결과 대중교통 사각지대가 선정되었으며, 세가지 지표의 개별적인 특성을 감안할 때 OR 기법을 적용하여 대중교통사각지대를 평가하고 선정된 사각지대의 지표별 개선방안을 수립하는 것인 효과적이라는 결론은 얻었다.
개별존의 총면적을 기준으로 대중교통 서비스권역 평가를 수행한 결과 서비스수준 D미만인 E지역이 2개 존, F 지역이 16개 존으로 분석되었다.
대중교통 사각지대 평가를 AND 기법과 OR 기법으로 평가한 결과 AND 기법은 사각지대로 선정되는 지역이 없는 결과가 도출되었으며, OR 기법으로 선정한 결과 총 3개지역이 대중교통 사각지대로 평가되었다.
배차간격 서비스수준 분석을 통해 서비스수준 D 미만이 E 지역이 2개 존, F 지역이 0개 존으로 분석되었으며, 배차간격 사각지대 기준을 D 미만으로 설정할 경우 2개존이 사각지대로 설정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세가지 지표는 각각 개별적인 특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OR 기법을 적용하여 사각지대를 평가하고 개선되어야 하는 지표별 개선사항을 도출하여 대중교통 사각지대의 개선안을 도출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실면적을 기준으로 대중교통 서비스권역 평가를 수행한 결과 서비스수준 D 이하인 지역이 0개 존으로 분석되었으며, 대중교통 서비스권역 측면에서는 사각지대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총면적 대비 서비스권역 분석보다 현실적인 결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또한 미국의 기준인 TCRP의 서비스수준 평가척도를 이용하여 대중교통사각지대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최저서비스 수준에 대한 기준은 충분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AND 기법과 OR 기법 이 외에 AHP를 통한 지표별 우선순위를 설정하거나 가중치를 설정하여 평가할 수 있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도시특성별 평가지표 및 최저서비스 수준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공급서비스 측면에서 대중교통사각지대 평가방법을 이용하여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설정하였으나, 기존 연구들에서 활용한 정성적인 평가지표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해당 존을 운행하는 노선이 이용하는 도로의 특성을 고려하여 운행안전성 특히 야간 운전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첫차와 막차시간 조정을 통해 사각지대 해소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각지대의 군사적 의미는?
사각지대의 사전적 의미는 어느 위치에 섬으로써 사물이 눈으로 보이지 아니하게 되는 각도 또는 어느 위치에서 거울이 사물을 비출 수 없는 각도를 의미하며, 군사적으로 레이더 관측범위에 있으면서도 지형 따위의 장애로 인하여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는 구역이나 무선 송신기로 송·수신거리 안에 있으면서도 신호를 받을 수 없는 구역을 의미한다.
사각지대의 사전적의미는?
사각지대의 사전적 의미는 어느 위치에 섬으로써 사물이 눈으로 보이지 아니하게 되는 각도 또는 어느 위치에서 거울이 사물을 비출 수 없는 각도를 의미하며, 군사적으로 레이더 관측범위에 있으면서도 지형 따위의 장애로 인하여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는 구역이나 무선 송신기로 송·수신거리 안에 있으면서도 신호를 받을 수 없는 구역을 의미한다.
대중교통 사각지대의 공급측면의 사각지대와 서비스 측면의 정성적인 사각지대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대중교통 사각지대라 함은 공급측면의 사각지대와 서비스 측면의 정성적인 사각지대로 구분할 수 있다. 공급측면의 사각지대라 함은 대중교통 운영자 측면에서 시설투자로 평가가 가능한 반면, 서비스측면의 정성적인 사각지대는 통행안락감, 교통안전성 등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평가할 수 있다.
참고문헌 (7)
권용석, 김점산, 박준식, 이창우(2007) 버스 운전기사의 직무만족도와 서비스 제공수준에 관한 실증적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5권 제1호.
김갑수, 도군섭, 권대우(2002) 버스의 서비스평가 구조모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0권 제7호.
노현수, 도철웅, 김원근, 조종석, 신성일(2005) 대중교통망 이동성 지표 개발,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3권 제8호.
신성일, 이창주, 조용찬(2008) 대중교통 카드 자료를 이용한 지역간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 방안, 교통 기술과 정책, 제5권 제1호.
황정훈, 김갑수, 전종훈(2006) 대구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따른 이용자 통행패턴 및 시내버스 서비스 만족도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4권 제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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