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GIS를 이용한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공급서비스 수준 측면의 대중교통 사각지대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f Blind Spot Analysis for Public Transportation by Level of Service (LOS) in Public Transportation Supply Service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3D, 2011년, pp.383 - 389  

장경욱 (남서울대학교 첨단교통환경연구소) ,  김황배 (남서울대학교 GIS공학과) ,  김영석 (남서울대학교 GIS공학과) ,  오재학 (한국교통연구원 글로벌녹색융합연구본부)

초록

본 연구는 교통기본법(안)에 명시된 대중교통 사각지대 설정과 평가를 위한 3가지 평가척도를 제시하였다. 평가척도는 행정동 단위의 대중교통 노선 및 운행실태에 대한 기초 DB를 적용하여 대중교통 서비스권역, 대중교통 배차간격, 1일 총 운행시간을 각각 A-F(6등급)으로 구분하였다. 대중교통 사각지대 평가척도는 정부 및 지자체에서 대중교통 서비스 낙후지역의 최저 대중교통 공급 및 연계노선 계획, 최저배차계획, 1일 대중교통 총 운행시간 계획에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blind spot for public transportation by level of service(LOS) in public transportation supply service. For the purpose, we proposed indices of service coverage area, service frequency and hours of service and analysis method for them. Service coverage a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 공급 및 운행서비스 자료를 이용한 대중교통사각지대 선정 및 평가방법을 제시하고, 사례지역에 적용하여 평가척도의 적용과 유용성을 평가하겠다.
  •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 공급서비스 평가척도를 이용하여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대전광역시를 대상으로 사례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장에서는 대중교통 서비스수준을 평가하는 지표에 대하여 검토하였으며, 대중교통 수단은 다양하게 존재하나 본 연구에서는 버스수단에 대하여 서비스수준 평가기법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기존 연구의 시사점과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에 대하여 논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수요와의 상관관계는 고려하지 않았다. 수요와의 상관관계를 고려함과 동시에 최저교통서비스 이하인 사각지대의 개념과 배치되게 된다.
  • 셋째, 대중교통 용량제약 없다고 가정하였다. 즉, 용량 초과시 혼잡도와 비만족수요를 고려하지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각지대의 군사적 의미는? 사각지대의 사전적 의미는 어느 위치에 섬으로써 사물이 눈으로 보이지 아니하게 되는 각도 또는 어느 위치에서 거울이 사물을 비출 수 없는 각도를 의미하며, 군사적으로 레이더 관측범위에 있으면서도 지형 따위의 장애로 인하여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는 구역이나 무선 송신기로 송·수신거리 안에 있으면서도 신호를 받을 수 없는 구역을 의미한다.
사각지대의 사전적의미는? 사각지대의 사전적 의미는 어느 위치에 섬으로써 사물이 눈으로 보이지 아니하게 되는 각도 또는 어느 위치에서 거울이 사물을 비출 수 없는 각도를 의미하며, 군사적으로 레이더 관측범위에 있으면서도 지형 따위의 장애로 인하여 영향력이 미치지 못하는 구역이나 무선 송신기로 송·수신거리 안에 있으면서도 신호를 받을 수 없는 구역을 의미한다.
대중교통 사각지대의 공급측면의 사각지대와 서비스 측면의 정성적인 사각지대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대중교통 사각지대라 함은 공급측면의 사각지대와 서비스 측면의 정성적인 사각지대로 구분할 수 있다. 공급측면의 사각지대라 함은 대중교통 운영자 측면에서 시설투자로 평가가 가능한 반면, 서비스측면의 정성적인 사각지대는 통행안락감, 교통안전성 등을 설문조사를 통하여 평가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권용석, 김점산, 박준식, 이창우(2007) 버스 운전기사의 직무만족도와 서비스 제공수준에 관한 실증적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5권 제1호. 

  2. 김갑수, 도군섭, 권대우(2002) 버스의 서비스평가 구조모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0권 제7호. 

  3. 노현수, 도철웅, 김원근, 조종석, 신성일(2005) 대중교통망 이동성 지표 개발,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3권 제8호. 

  4. 신성일, 이창주, 조용찬(2008) 대중교통 카드 자료를 이용한 지역간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 방안, 교통 기술과 정책, 제5권 제1호. 

  5. 황정훈, 김갑수, 전종훈(2006) 대구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따른 이용자 통행패턴 및 시내버스 서비스 만족도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4권 제7호. 

  6. TRB, TCRP report 100 part 3. 

  7. CTA(2001), Chicago Transit Authority.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