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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막힘현상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Pore Clogging Phenomenon of Porous Concrete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D. 교통공학, 도로공학, 시공관리, 정보기술, 지역 및 도시계획, 철도공학,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공학, v.31 no.4D, 2011년, pp.577 - 584  

남정만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 토목공학과) ,  윤중만 (신안산대학교 건설정보시스템과) ,  김승현 (제주대학교 해양과학대학 토목공학과) ,  송영석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구환경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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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도로포장재로서 사용되는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막힘현상(pore-clogging)을 실험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일련의 현장투수시험과 실내투수시험을 실시하였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G_{max}$)가 13mm인 투수콘크리트로 시공된 제주지역의 37지점을 대상으로 현장투수시험을 실시한 결과 투수콘크리트 포장재의 투수계수 수명한계를 0.01cm/sec로 설정할 경우 투수콘크리트 포장재의 수명한계는 약 22개월로 확인되었다. 한편,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막힘현상을 재현하기 위하여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였으며, 공극막힘재 투입농도가 공시체의 굵은 골재 최대치수($G_{max}$)에 따른 실내투수시험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막힘재의 투입농도에 커질수록 투수콘크리트의 수명한계는 급격하게 감소하며, 투수콘크리트의 굵은 골재 최대치수($G_{max}$)가 커질수록 투수콘크리트의 수명한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투수계수 수명한계에 이르는 시간은 공극 막힘재의 농도와 반비례 관계가 있으며, 굴은 골재 최대치수($G_{max}$)와 비례 관계가 있다. 그리고 일반적인 조건에서 투수콘크리트의 내구연한은 공극막힘재의 농도와 굵은 골재 최대치수($G_{max}$)에 따라 간접적으로 예측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eries of field and laboratory permeability tests were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pore-clogging phenomenon of porous concrete used for pavement materials of a road. The field permeability tests were conducted for 37 study points in Jeju city, using the porous concretes with 13mm of maximum coa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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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도로포장재로서 사용되는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막힘현상(pore-clogging)을 실험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일련의 현장투수시험과 실내투수시험을 실시하였다. 제주도내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3mm인 투수콘크리트 포장재에 대하여 현장투수시험을 실시하였고,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여 공극막힘재 농도에 따른 실내투수시험을 실시하였다.
  • 보도 및 자전거 도로, 공원의 산책로, 주차장의 경우 13mm입경의 골재를 이용한 투수 콘크리트를 주로 포설하는데 시공 후 일정 기간의 시간이 지나면 공기 중 오염물질과 다양한 일상의 이물질로 인해 표면의 공극이 막혀 제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포장재로서 사용되는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막힘현상(pore-clogging)을 실험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먼저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3mm인 골재로 시공된 제주도내 투수콘크리트 시공지역을 대상으로 시료를 채취하여 공극막힘재와 공극막힘재량을 선정한다.
  •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3mm인 골재로 시공된 투수콘크리트에 대하여 현장투수시험을 실시하고,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여 공극막힘재 농도에 따른 실내투수시험을 실시한다. 이를 토대로 현장투수시험결과와 유사한 공극막힘재 농도를 선정하고, 선정된 공극막힘재 농도를 이용하여 투수콘크리트의 골재크기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들 결과를 이용하여 투수콘크리트에 대한 수명한계와 활용방안을 분석 및 고찰하고자 한다.
  • 이를 토대로 현장투수시험결과와 유사한 공극막힘재 농도를 선정하고, 선정된 공극막힘재 농도를 이용하여 투수콘크리트의 골재크기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들 결과를 이용하여 투수콘크리트에 대한 수명한계와 활용방안을 분석 및 고찰하고자 한다.
  • 투수콘크리트의 투수계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투수성 포장체의 현장투수시험(KS F 2394)을 실시하였다. 본 시험은 투수성 포장재에 대한 현장에서의 투수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으로 현장 여건상 변수위투수시험으로 수행하게 된다. Fig.
  • 현재까지 투수성 포장재의 구조적인 내구성 및 강도증가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투수성 포장재의 배수기능 및 투수성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극막힘정도에 따른 투수성 포장재의 배수기능 및 투수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공극막힘재를 선정하고, 공극막힘재량을 산정하여 투수콘크리트 공시체의 투수계수를 측정하였다.
  • 28 g/m2/yr이 된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강우시 유출되는 빗물의 비점오염원은 실제로 공극막힘재의 역할을 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비점오염원의 원단위를 공극막힘재의 양으로 환산하여 적용하고자 한다. 즉 공극막힘시험을 위한 투수콘크리트 공시체에 대한 정수위투수시험 수행시 공시체의 단면적과 12개월의 기간에 해당되는 공극막힘재량을 산정하여 이를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투수콘크리트에 대한 공극막힘현상을 재현하기 위하여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고 공극막힘재가 포함된 물을 투과시켰다.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는 굵은 골재 최대치수가 13mm인 골재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으며, 공시체의 크기는 지름 150mm, 높이 100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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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무한, 김규용, 백용관, 김재환(2000) 포러스콘크리트의 배합요인 및 골재 혼합비율이 강도 및 투수성능에 미치는 영향, 콘크리트학회논문집, 한국콘크리트학회, 제12권 제6호, pp. 91-98. 

  2. 대한주택공사(2000) 주택공사표준시방서 : 투수시멘트 콘트리트 포장. 

  3. 박승범, 박성현, 장영일, 이병재, 전흠진(2010) 슬래그와 바텀애시를 잔골재로 혼입한 포러스콘크리트의 충전상태 및 물리적 공학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폐기물자원환경학회지, 한국폐기물자원환경학회, 제27권 제2호, pp. 165-172. 

  4. 박승범, 서대석, 이준, 송재립, 김정희(2006) 재생골재와 폴리머를 이용한 투수성 포장용 포러스콘크리트의 내구성능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폐기물학회 춘계학술연구회 논문집, 한국폐기물학회, pp. 326-330. 

  5. 박승범, 성성우, 이준, 장영일, 이병재(2008) 폐콘크리트 순환골재를 이용한 폴리머 혼입 포러스콘크리트의 다짐방법에 따른 공극 및 압축강도 특성, 한국폐기물학회지, 한국폐기물학회, 제25권, 제2호, pp. 110-117. 

  6. 박승범, 윤의식, 서대석, 이준(2005) 재생골재와 폴리머를 이용한 포장용 포러스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 콘크리트학회논문집, 한국콘크리트학회, 제17권 제4호, pp. 595-602. 

  7. 박승범, 이준, 서댁석, 윤의식(2005) 실리카퓸 및 강섬유를 이용한 포장용 포러스콘크리트의 품질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도로학회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7권 제3호, pp. 31-42. 

  8. 백용관, 김재환, 유범재, 강석표, 박선규, 김무한(2000) 포러스 콘크리트의 강도증진에 미치는 이론공극율 및 실리카흄 대체율의 영향에 관한 실험적 연구,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대한건축학회, 제20권 제1호, pp. 275-278. 

  9. 서대석, 박승범, 이준, 송재립, 김정희(2006) 포러스콘크리트의 해수정화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콘크리트학회 봄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콘크리트학회, Vol. 18, No. 1, pp. 649- 652. 

  10. 서범석(2002) 고성능 투수콘크리트의 역학적 특성,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산업대학원, p. 63. 

  11. 조광연, 권혁준(2002) 섬유보강 포러스 콘크리트의 물리 역학적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공주영상정보대학 논문집, 공주영상정보대학, pp. 403-413. 

  12. 조영수, 김정환, 권혁준, 박승범(2002) 산업부산물을 사용한 포러스콘크리트의 수질정화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콘크리트학회 봄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콘크리트학회, Vol. 14, No. 1, pp. 717-722. 

  13. 조은일, 이용두(2006) 제주시에서 배출되는 비점오염물질 유출특성, 한국수처리학회지, 한국수처리학회, 제14권 제3호, pp. 51-59. 

  14. 하재담, 하상욱(2000) 투수콘크리트 포장의 배합설계 및 시공사례, 한국도로포장공학회논문집, 한국도로포장공학회, 제2권 제2호, pp. 65-68. 

  15. 홍종현, 김문훈, 양철신(2006) 친환경 도로포장용 투수콘크리트의 제조와 이를이용한 도로포장시스템의 수질정화특성, 한국환경과학회지, 한국환경과학회, 제15권, 제11호, pp. 1045-1052. 

  16. 安岐(1998) 透水性コンクリ一ト鋪裝の適用性に關する實驗, 道路建設, pp. 52-56. 

  17. Pindado, M.A., Aguado, A. and Josa, A. (1999) Fatigue behavior of polymer-modified porous concretes, The journal of Cement and Concrete Research, Vol. 29, pp. 1077-1083. 

  18. Schluter, W. and Jefferies, C. (2002) Modelling the outflow from a porous pavement, The Journal of Urban Water, Vol. 4, pp. 245-253. 

  19. Terzaghi, K., Peck, R.B. and Mersi, G. (1996) Soil mechanics in engineering practice, 3rd Edition, John Wiley & Sons, Inc. pp. 7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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