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도로포장재로서 사용되는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막힘현상(pore-clogging)을 실험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일련의 현장투수시험과 실내투수시험을 실시하였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G_{max}$)가 13mm인 투수콘크리트로 시공된 제주지역의 37지점을 대상으로 현장투수시험을 실시한 결과 투수콘크리트 포장재의 투수계수 수명한계를 0.01cm/sec로 설정할 경우 투수콘크리트 포장재의 수명한계는 약 22개월로 확인되었다. 한편,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막힘현상을 재현하기 위하여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였으며, 공극막힘재 투입농도가 공시체의 굵은 골재 최대치수($G_{max}$)에 따른 실내투수시험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막힘재의 투입농도에 커질수록 투수콘크리트의 수명한계는 급격하게 감소하며, 투수콘크리트의 굵은 골재 최대치수($G_{max}$)가 커질수록 투수콘크리트의 수명한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투수계수 수명한계에 이르는 시간은 공극 막힘재의 농도와 반비례 관계가 있으며, 굴은 골재 최대치수($G_{max}$)와 비례 관계가 있다. 그리고 일반적인 조건에서 투수콘크리트의 내구연한은 공극막힘재의 농도와 굵은 골재 최대치수($G_{max}$)에 따라 간접적으로 예측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포장재로서 사용되는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막힘현상(pore-clogging)을 실험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일련의 현장투수시험과 실내투수시험을 실시하였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G_{max}$)가 13mm인 투수콘크리트로 시공된 제주지역의 37지점을 대상으로 현장투수시험을 실시한 결과 투수콘크리트 포장재의 투수계수 수명한계를 0.01cm/sec로 설정할 경우 투수콘크리트 포장재의 수명한계는 약 22개월로 확인되었다. 한편,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막힘현상을 재현하기 위하여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였으며, 공극막힘재 투입농도가 공시체의 굵은 골재 최대치수($G_{max}$)에 따른 실내투수시험을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막힘재의 투입농도에 커질수록 투수콘크리트의 수명한계는 급격하게 감소하며, 투수콘크리트의 굵은 골재 최대치수($G_{max}$)가 커질수록 투수콘크리트의 수명한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투수계수 수명한계에 이르는 시간은 공극 막힘재의 농도와 반비례 관계가 있으며, 굴은 골재 최대치수($G_{max}$)와 비례 관계가 있다. 그리고 일반적인 조건에서 투수콘크리트의 내구연한은 공극막힘재의 농도와 굵은 골재 최대치수($G_{max}$)에 따라 간접적으로 예측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A series of field and laboratory permeability tests were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pore-clogging phenomenon of porous concrete used for pavement materials of a road. The field permeability tests were conducted for 37 study points in Jeju city, using the porous concretes with 13mm of maximum coars...
A series of field and laboratory permeability tests were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pore-clogging phenomenon of porous concrete used for pavement materials of a road. The field permeability tests were conducted for 37 study points in Jeju city, using the porous concretes with 13mm of maximum coarse aggregate ($G_{max}$). The results show that the service life of porous concrete is about 22 months when the permeability of the porous concrete is designed for 0.01 cm/sec. Some specimens were made with the purpose of recreating pore-clogging phenomenon. Tests were done for injected concentration of pore-clogging materials or size of maximum coarse aggregates ($G_{max}$). The test results demonstrated that relatively long in service life experienced with small amount of injected concentration of pore-clogging materials, whereas relatively short in service life experienced with a reduction in size of maximum coarse aggregates ($G_{max}$). In conclusion, the service life of porous concrete is in proportion to the concentration of pore-clogging material but it is in inverse proportion to the size of maximum coarse aggregate ($G_{max}$). Thus, the persisting period of porous concrete can be determined with respect to concentration of pore-clogging materials or size of maximum coarse aggregates ($G_{max}$).
A series of field and laboratory permeability tests were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pore-clogging phenomenon of porous concrete used for pavement materials of a road. The field permeability tests were conducted for 37 study points in Jeju city, using the porous concretes with 13mm of maximum coarse aggregate ($G_{max}$). The results show that the service life of porous concrete is about 22 months when the permeability of the porous concrete is designed for 0.01 cm/sec. Some specimens were made with the purpose of recreating pore-clogging phenomenon. Tests were done for injected concentration of pore-clogging materials or size of maximum coarse aggregates ($G_{max}$). The test results demonstrated that relatively long in service life experienced with small amount of injected concentration of pore-clogging materials, whereas relatively short in service life experienced with a reduction in size of maximum coarse aggregates ($G_{max}$). In conclusion, the service life of porous concrete is in proportion to the concentration of pore-clogging material but it is in inverse proportion to the size of maximum coarse aggregate ($G_{max}$). Thus, the persisting period of porous concrete can be determined with respect to concentration of pore-clogging materials or size of maximum coarse aggregates ($G_{m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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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도로포장재로서 사용되는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막힘현상(pore-clogging)을 실험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일련의 현장투수시험과 실내투수시험을 실시하였다. 제주도내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3mm인 투수콘크리트 포장재에 대하여 현장투수시험을 실시하였고,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여 공극막힘재 농도에 따른 실내투수시험을 실시하였다.
보도 및 자전거 도로, 공원의 산책로, 주차장의 경우 13mm입경의 골재를 이용한 투수 콘크리트를 주로 포설하는데 시공 후 일정 기간의 시간이 지나면 공기 중 오염물질과 다양한 일상의 이물질로 인해 표면의 공극이 막혀 제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포장재로서 사용되는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막힘현상(pore-clogging)을 실험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먼저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3mm인 골재로 시공된 제주도내 투수콘크리트 시공지역을 대상으로 시료를 채취하여 공극막힘재와 공극막힘재량을 선정한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3mm인 골재로 시공된 투수콘크리트에 대하여 현장투수시험을 실시하고,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여 공극막힘재 농도에 따른 실내투수시험을 실시한다. 이를 토대로 현장투수시험결과와 유사한 공극막힘재 농도를 선정하고, 선정된 공극막힘재 농도를 이용하여 투수콘크리트의 골재크기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들 결과를 이용하여 투수콘크리트에 대한 수명한계와 활용방안을 분석 및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현장투수시험결과와 유사한 공극막힘재 농도를 선정하고, 선정된 공극막힘재 농도를 이용하여 투수콘크리트의 골재크기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들 결과를 이용하여 투수콘크리트에 대한 수명한계와 활용방안을 분석 및 고찰하고자 한다.
투수콘크리트의 투수계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투수성 포장체의 현장투수시험(KS F 2394)을 실시하였다. 본 시험은 투수성 포장재에 대한 현장에서의 투수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으로 현장 여건상 변수위투수시험으로 수행하게 된다. Fig.
현재까지 투수성 포장재의 구조적인 내구성 및 강도증가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투수성 포장재의 배수기능 및 투수성에 대한 연구는 매우 미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극막힘정도에 따른 투수성 포장재의 배수기능 및 투수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공극막힘재를 선정하고, 공극막힘재량을 산정하여 투수콘크리트 공시체의 투수계수를 측정하였다.
28 g/m2/yr이 된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강우시 유출되는 빗물의 비점오염원은 실제로 공극막힘재의 역할을 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비점오염원의 원단위를 공극막힘재의 양으로 환산하여 적용하고자 한다. 즉 공극막힘시험을 위한 투수콘크리트 공시체에 대한 정수위투수시험 수행시 공시체의 단면적과 12개월의 기간에 해당되는 공극막힘재량을 산정하여 이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투수콘크리트에 대한 공극막힘현상을 재현하기 위하여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고 공극막힘재가 포함된 물을 투과시켰다.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는 굵은 골재 최대치수가 13mm인 골재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으며, 공시체의 크기는 지름 150mm, 높이 100mm이다.
제안 방법
먼저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3mm인 골재로 시공된 제주도내 투수콘크리트 시공지역을 대상으로 시료를 채취하여 공극막힘재와 공극막힘재량을 선정한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3mm인 골재로 시공된 투수콘크리트에 대하여 현장투수시험을 실시하고,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여 공극막힘재 농도에 따른 실내투수시험을 실시한다. 이를 토대로 현장투수시험결과와 유사한 공극막힘재 농도를 선정하고, 선정된 공극막힘재 농도를 이용하여 투수콘크리트의 골재크기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이 제작된 공시체들은 20±2℃ 온도의 물에서 28일간 양생한 이후 만능재료시험기(Universal Testing Machine; UTM)를 이용하여 일축압축강도를 측정하였다.
이와 같이 제작된 공시체는 20±2℃ 온도의 물에서 28일간 양생한 이후 만능재료시험기를 이용하여 휨인장강도를 측정하였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에 따라 2가지 크기의 공시체를 제작하였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가 10mm, 13mm, 19mm 및 25mm인 경우 직경이 100mm이고 높이가 200mm인 공시체를 제작하였으며, 굵은 골재 최대치수가 40mm인 경우 직경이 150mm이고 높이가 300mm인 공시체를 제작하였다.
휨인장강도는 암석과 같은 취성재료에 있어 파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소이다. 본 시험에서는 콘크리트 공시체를 옆으로 뉘워 암석보 상태로 지지시킨뒤 중앙부에 하중을 가하여 암석보가 휨에 의하여 파괴되도록 하는 3지점 재하시험을 이용하였다.
투수콘크리트의 투수계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투수성 포장체의 현장투수시험(KS F 2394)을 실시하였다. 본 시험은 투수성 포장재에 대한 현장에서의 투수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시험으로 현장 여건상 변수위투수시험으로 수행하게 된다.
1은 현장투수시험의 모식도를 나타낸 것이다. 시험방법은 유점토나 실리콘을 시험기 저면에 미리 부착시켜 노면과 접촉면에서의 누수를 방지한 후 아크릴 몰드 안에 물을 일정한 높이만큼 채워 넣은 후 물이 투수 되는 시간과 투수 된 물의 양을 측정한다. 일반적으로 400ml의 물을 주입하고 포장체를 빠져나가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여 투수계수를 산정하게 된다.
공극막힘시험을 수행하기 위하여 먼저 공극막힘재를 선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투수성 포장재가 시공된 현장을 대상으로 노면 상에 존재하는 시료를 채취하였다.
제주도 제주시 일원의 5개 지역에서 채취한 시료의 입도분포를 이용하여 공극막힘재의 대표적인 입도분포를 선정하였다. 입도분포곡선을 토대로 조립토와 세립토를 혼합하여 공극막힘재를 제작하였으며, 공극막힘재의 입도분포곡선은 Fig. 2에 나타내었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공극막힘재는 5개 지역에서 채취한 시료의 입도분포곡선내에 위치함을 알 수 있다.
조은일과 이용두(2006)는 제주시내 강우유출수의 비점오염원을 원단위를 이용하여 제시한 바 있다. 제주시내의 분류식 하수관거가 설치되어 있는 지역들을 조사대상지역으로 선정하고, 강우사상에 대하여 강우유출수의 비점오염원을 조사하였다. 분류식 하수관거가 설치되어 있는 지역의 경우 강우시 하수에 대한 영향을 배제할 수 있으므로 강우유출수의 비점오염원을 비교적 합리적으로 산정할 수 있다.
이상의 측정결과를 토대로 조사대상지역에서 강우시 유출되는 비점오염원을 원단위 방법으로 산정하였다. 비점오염원의 원단위는 간단하게 정의하면 단위시간당 단위면적에서 배출되는 비점오염물질량을 의미하는 것으로, 식 (1)로 계산할 수 있다.
비점오염원의 원단위는 간단하게 정의하면 단위시간당 단위면적에서 배출되는 비점오염물질량을 의미하는 것으로, 식 (1)로 계산할 수 있다. 각각의 조사대상지역과 강우사상에 대하여 연평균 강수량, 강우보정치, 각 지역별 유출계수, 유량가중평균농도를 대입하여 원단위를 산정하였다. 비점오염원의 원단위 산정결과는 Table 8과 같이 나타낼 수 있으며, 각각의 지역에서의 원단위를 평균하면 그 값은 6,383.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강우시 유출되는 빗물의 비점오염원은 실제로 공극막힘재의 역할을 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비점오염원의 원단위를 공극막힘재의 양으로 환산하여 적용하고자 한다. 즉 공극막힘시험을 위한 투수콘크리트 공시체에 대한 정수위투수시험 수행시 공시체의 단면적과 12개월의 기간에 해당되는 공극막힘재량을 산정하여 이를 적용하였다.
01cm/sec이상이다(대한주택공사, 2000; 安岐, 1998). 투수콘크리트 포장재의 투수계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현장투수시험을 실시하였다. 현장투수시험 대상지역은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3mm인 투수콘크리트가 시공된 제주지역의 37지점이며, 이들 대상지역의 준공일과 사용기간은 제주시청과 서귀포시청의 자료를 토대로 산정하였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공극막힘시험을 위하여 공극막힘재를 선정하고, 투수콘크리트에 적용될 공극막힘재량을 산정하였다. 공극막힘재량을 기준으로 막힘재의 1회 투입농도를 0.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공극막힘시험을 위하여 공극막힘재를 선정하고, 투수콘크리트에 적용될 공극막힘재량을 산정하였다. 공극막힘재량을 기준으로 막힘재의 1회 투입농도를 0.27g/L, 0.80g/L, 1.07g/L 및 1.61g/L으로 구분하고, 이를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3mm인 골재를 이용하여 제작된 투수콘크리트 공시체에 투과시킴으로서 공극막힘현상을 재현하였다. 막힘재의 투입농도는 투수콘크리트 공시체의 단면적에 대하여 12개월에 해당되는 막힘재량을 산정하고, 이를 1개월, 3개월, 4개월 및 6개월로 각각 나누어 35L의 물과 함께 1회씩 누적통과시킴으로서 환산할 수 있다.
현장에서 측정된 투수계수를 토대로 유사한 막힘재 농도를 도출하기 위하여 현장투수시험결과와 공시체를 이용한 투수시험결과를 서로 비교하였다. Fig.
투수콘크리트의 굵은 골재 최대치수에 대한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공극막힘재의 농도를 1.07g/L으로 동일하게 하고,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0mm, 13mm, 19mm 및 25mm인 각각의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를 대상으로 공극막힘시험을 수행하였다. Fig.
본 연구에서는 도로포장재로서 사용되는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막힘현상(pore-clogging)을 실험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일련의 현장투수시험과 실내투수시험을 실시하였다. 제주도내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3mm인 투수콘크리트 포장재에 대하여 현장투수시험을 실시하였고,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여 공극막힘재 농도에 따른 실내투수시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공극막힘재 농도와 투수콘크리트의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에 따른 공극막힘현상을 분석하였으며, 투수콘크리트에 대한 수명한계와 이들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제주도내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3mm인 투수콘크리트 포장재에 대하여 현장투수시험을 실시하였고,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여 공극막힘재 농도에 따른 실내투수시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토대로 공극막힘재 농도와 투수콘크리트의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에 따른 공극막힘현상을 분석하였으며, 투수콘크리트에 대한 수명한계와 이들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이들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포장재로서 사용되는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막힘현상(pore-clogging)을 실험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먼저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3mm인 골재로 시공된 제주도내 투수콘크리트 시공지역을 대상으로 시료를 채취하여 공극막힘재와 공극막힘재량을 선정한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3mm인 골재로 시공된 투수콘크리트에 대하여 현장투수시험을 실시하고,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여 공극막힘재 농도에 따른 실내투수시험을 실시한다.
실내시험을 위한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기 위하여 국내 D사에서 제조한 보통 포틀랜드시멘트를 이용하였다. 사용된 보통 포틀랜드시멘트의 화학적 구성성분과 물리적인 특성은 Table 1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는 13mm이다. 본 연구에서는 투수콘크리트의 공극막힘현상과 골재크기와의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13mm 골재 뿐만아니라 10mm, 19mm, 25mm, 40mm의 골재를 이용하여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였다. Table 2는 본 실내시험에서 사용된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에 따른 단위중량 및 흡수율을 측정한 결과이다.
그리고 물/시멘트비가 매우 작고, 불규칙한 공극이 형성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투수콘크리트의 다양한 배합비에 대하여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Table 3과 같은 투수콘크리트의 배합비를 선정하였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에 따라 2가지 크기의 공시체를 제작하였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가 10mm, 13mm, 19mm 및 25mm인 경우 직경이 100mm이고 높이가 200mm인 공시체를 제작하였으며, 굵은 골재 최대치수가 40mm인 경우 직경이 150mm이고 높이가 300mm인 공시체를 제작하였다. 이와 같이 제작된 공시체들은 20±2℃ 온도의 물에서 28일간 양생한 이후 만능재료시험기(Universal Testing Machine; UTM)를 이용하여 일축압축강도를 측정하였다.
압축강도시험에서와 동일하게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에 따라 2가지 크기의 공시체를 제작하였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0mm, 13mm, 19mm 및 25mm인 경우 폭 100mm, 높이 100mm, 길이 400mm의 공시체를 제작하였으며,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40mm인 경우 폭 150mm, 높이 150mm, 길이 600mm의 공시체를 제작하였다.
)에 따라 2가지 크기의 공시체를 제작하였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0mm, 13mm, 19mm 및 25mm인 경우 폭 100mm, 높이 100mm, 길이 400mm의 공시체를 제작하였으며,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40mm인 경우 폭 150mm, 높이 150mm, 길이 600mm의 공시체를 제작하였다. 이와 같이 제작된 공시체는 20±2℃ 온도의 물에서 28일간 양생한 이후 만능재료시험기를 이용하여 휨인장강도를 측정하였다.
공극막힘시험을 수행하기 위하여 먼저 공극막힘재를 선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투수성 포장재가 시공된 현장을 대상으로 노면 상에 존재하는 시료를 채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 제주시 일원의 5개 지역(제주대, 관덕정, 연북로, 중앙로, 서사라)에의 노면 상에서 시료를 채취하고 이들 입도분포곡선을 토대로 공극막힘재를 선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투수성 포장재가 시공된 현장을 대상으로 노면 상에 존재하는 시료를 채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 제주시 일원의 5개 지역(제주대, 관덕정, 연북로, 중앙로, 서사라)에의 노면 상에서 시료를 채취하고 이들 입도분포곡선을 토대로 공극막힘재를 선정하였다. Fig.
제주도 제주시 일원의 5개 지역에서 채취한 시료의 입도분포를 이용하여 공극막힘재의 대표적인 입도분포를 선정하였다. 입도분포곡선을 토대로 조립토와 세립토를 혼합하여 공극막힘재를 제작하였으며, 공극막힘재의 입도분포곡선은 Fig.
본 연구에서는 투수콘크리트에 대한 공극막힘현상을 재현하기 위하여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를 제작하고 공극막힘재가 포함된 물을 투과시켰다.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는 굵은 골재 최대치수가 13mm인 골재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으며, 공시체의 크기는 지름 150mm, 높이 100mm이다. 그리고 투수계수 측정을 위하여 정수위투수시험법(KS F 2322)을 이용하였다.
투수콘크리트 포장재의 투수계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현장투수시험을 실시하였다. 현장투수시험 대상지역은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3mm인 투수콘크리트가 시공된 제주지역의 37지점이며, 이들 대상지역의 준공일과 사용기간은 제주시청과 서귀포시청의 자료를 토대로 산정하였다. Fig.
이론/모형
Table 2는 본 실내시험에서 사용된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에 따른 단위중량 및 흡수율을 측정한 결과이다. 골재의 단위중량 및 흡수율은 KS F 2503(굵은 골재 밀도 및 흡수율 시험방법)을 적용하여 측정하였다.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단위중량은 골재 치수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수콘크리트의 압축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일축압축시험(KS F 2405)을 실시하였다. 일축압축시험은 가장 간단한 역학시험이며 콘크리트 강도의 지표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투수콘크리트의 휨인장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휨강도시험(KS F 2408)을 실시하였다. 휨인장강도는 암석과 같은 취성재료에 있어 파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소이다.
투수콘크리트 혹은 투수성 포장재의 공극막힘현상은 빗물과 함께 토사, 먼지 등의 오염물질이 포장재의 표면으로 유입되어 발생한다. 공극막힘시험에서 투수콘크리트에 적용될 공극막힘재량을 산정하기 위하여 조은일과 이용두(2006)의 연구결과를 이용하였다. 왜냐하면 오염물질을 포함한 채 배출되는 빗물은 실제로 주된 공극막힘재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투수콘크리트 공시체는 굵은 골재 최대치수가 13mm인 골재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으며, 공시체의 크기는 지름 150mm, 높이 100mm이다. 그리고 투수계수 측정을 위하여 정수위투수시험법(KS F 2322)을 이용하였다. Fig.
성능/효과
사용된 보통 포틀랜드시멘트의 화학적 구성성분과 물리적인 특성은 Table 1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보통 포틀랜드시멘트의 화학적 구성성분은 산화칼슘, 이산화규소, 알루미나, 산화마그네슘 등의 순서로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포틀랜드 시멘트의 단위중량은 약 2.
4는 본 연구에서 측정된 투수콘크리트 공시체의 압축강도와 휨인장강도를 나타낸 것이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 10mm, 13mm, 19mm 및 25mm인 공시체의 압축강도는 소요강도 18MPa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40mm인 공시체의 압축강도는 14.3MPa로 소요강도를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0mm, 13mm, 19mm 및 25mm인 공시체의 휨인장강도는 소요강도 4MPa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굵은 골재 최대치수가 40mm인 공시체의 휨인장강도는 2.
3MPa로 소요강도를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0mm, 13mm, 19mm 및 25mm인 공시체의 휨인장강도는 소요강도 4MPa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굵은 골재 최대치수가 40mm인 공시체의 휨인장강도는 2.1MPa로 소요강도를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0mm, 13mm, 19mm 및 25mm인 경우 도로포장재로서 투수콘크리트의 강도기준을 만족하므로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5는 대상지역에 대한 투수콘크리트 포장재의 시공완료후 사용기간과 현장투수시험으로 측정된 투수계수를 나타낸 것이다. 투수콘크리트 포장재에서 요구되는 투수계수인 0.01cm/sec를 수명한계 기준으로 설정할 경우 투수콘크리트 포장재의 수명한계는 약 22개월인 것으로 나타났다.
01cm/sec를 기준으로 하였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공극막힘재의 농도가 커질수록 투수콘크리트의 수명한계는 급격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막힘재의 투입농도가 0.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공극막힘재의 농도가 커질수록 투수콘크리트의 수명한계는 급격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막힘재의 투입농도가 0.27g/L인 경우 수명한계에 이르는데 약 38개월이 소요되지만, 막힘재의 투입농도가 각각 1.07g/L과 1.61g/L인 경우 약 20개월과 약 11개월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9는 굵은 골재 최대치수에 따른 투수콘크리트 공시체의 투수계수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투수콘크리트의 굵은 골재 최대치수가 커질수록 투수콘크리트의 수명한계는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때 투수콘크리트의 수명한계는 투수콘크리트 포장재에서 요구되는 투수계수인 0.
01cm/sec를 기준으로 하였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0mm인 경우 수명한계에 이르는데 약 12개월이 소요되지만,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각각 19mm와 25mm인 경우 약 38개월과 약 48개월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1.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0mm, 13mm, 19mm 및 25mm인 투수콘크리트의 압축강도와 휨인장강도는 각각의 소요강도인 18MPa 및 4MPa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도로포장재로서 투수콘크리트의 강도기준을 만족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40mm인 투수콘크리트의 압축강도와 휨인장강도는 소요강도를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0mm, 13mm, 19mm 및 25mm인 투수콘크리트의 압축강도와 휨인장강도는 각각의 소요강도인 18MPa 및 4MPa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도로포장재로서 투수콘크리트의 강도기준을 만족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40mm인 투수콘크리트의 압축강도와 휨인장강도는 소요강도를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3mm인 투수콘크리트로 시공된 제주지역의 37지점을 대상으로 현장투수시험을 실시한 결과 투수콘크리트 포장재의 투수계수 수명한계를 0.01cm/sec로 설정할 경우 투수콘크리트 포장재의 수명한계는 약 22개월로 확인되었다.
3. 막힘재의 투입농도에 커질수록 투수콘크리트의 수명한계는 급격하게 감소하며, 투수계수 수명한계에 이르는 시간은 공극막힘재의 농도와 반비례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13mm인 투수콘크리트의 내구연한은 공극막힘재의 농도에 따라 간접적으로 예측이 가능하다.
4. 투수콘크리트의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커질수록 투수콘크리트의 수명한계는 증가하며, 투수계수 수명한계에 이르는 시간과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는 서로 비례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현장시험으로부터 구한 막힘재 농도 1.
5. 투수콘크리트는 일반적으로 13mm의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19mm 혹은 25mm의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커질수록 노출면이 거칠어지는 단점이 있으나 투수콘크리트층 위에 공극을 갖는 탄성층을 놓는 2층 구조를 적용할 경우 이에 대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투수콘크리트는 일반적으로 13mm의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19mm 혹은 25mm의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굵은 골재 최대치수(Gmax)가 커질수록 노출면이 거칠어지는 단점이 있으나 투수콘크리트층 위에 공극을 갖는 탄성층을 놓는 2층 구조를 적용할 경우 이에 대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19)
김무한, 김규용, 백용관, 김재환(2000) 포러스콘크리트의 배합요인 및 골재 혼합비율이 강도 및 투수성능에 미치는 영향, 콘크리트학회논문집, 한국콘크리트학회, 제12권 제6호, pp. 91-98.
Pindado, M.A., Aguado, A. and Josa, A. (1999) Fatigue behavior of polymer-modified porous concretes, The journal of Cement and Concrete Research, Vol. 29, pp. 1077-1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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