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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Ecology and resilient infrastructure, v.3 no.2, 2016년, pp.110 - 116
박대근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 정원경 ((주)한국건설품질시험연구원) , 정두원 ((주)한국건설품질시험연구원) , 백종은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 이진욱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도로포장연구센터)
The rapid expansion of buildings and paved roads increases the risk of flood disaster in an urban area. One of the solutions can be the use of permeable pavements. This study evaluated the permeability of permeable blocks used for the roadway pavement. Joint fillers and mat sands of the investigate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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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 내 불투수성 포장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최근 서울시에서는 홍수피해 저감 및 지하수위 함양을 위해 2011년과 2013년에 ‘투수 블록포장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 기준’을 각각 제정 및 개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SMG 2013). 그러나 기존 도심지 내 불투수성 포장은 최근 집중호우와 강우일수 증가에 따라 우수가 포장면을 통해 배수구로 일시 유출되어 저지대의 홍수피해를 증가시키고, 빗물 고임 현상으로 인한 보행불편 민원이 증대되어 투수성 포장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Kim 2001). 이러한 민원해소를 위해 서울시는 호우 시 도심지 도로의 노면수를 포장 하부로 침투시켜 홍수피해를 완화시키는 '투수 블록 포장'의 효과에 대한 성능검증 시험 및 조사를 4년간 실시했으며 다양한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국내 처음으로 투수 블록 포장에 대한 설계·시공·유지관리 기준을 마련하고, 투수성능 지속성 검증 시험 장치를 개발하여 투수 포장재의 투수성능을 사전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SMG 2013). | |
도로, 주차장, 공원, 광장 등에 투수성 포장을 확대 시행함에 따른 기대효과는? | 특히, 2017년부터 서울도심지 내 8 m 이하 차도 역시 빗물유출저감시설 설치 의무화 대상으로 정하고 있어 폭 8 m 이하 차도에는 일반 아스팔트가 아닌 차도형 투수포장 (투수아스팔트, 투수콘크리트, 투수블록 등)을 설치하도록 할 계획이다. 즉, 투수성 포장을 도심지 도로, 주차장, 공원, 광장 등의 포장에 확대 시행하여 집중호우 시 첨두유량을 감소시키고 유출시간을 지체하는 등 도심지 홍수피해의 감소를 기대하고 있다. | |
투수 블록포장 시공순서는? | 현재 국내 투수 블록포장의 포장 단면설계에 있어 차도의 투수 블록포장 단면은 노상, 보조기층, 기층, 투수시트, 받침안정층 및 표층 (블록)으로 구성된다. 시공순서는 표층부를 평탄하게 만들기 위해 노상, 노반을 충분히 다져 시공한 후 토층 분리를 방지하기 위해 투수시트를 설치하고 투수가 잘되기 위한 입도가 고르고 점성이 작은 받침안정층 위에 투수블록을 설치 후 마지막으로 줄눈재를 시공한다. 투수성 보·차도블록 포장체의 각 층별 두께는 노상 투수계수와 교통량에 따라 변화되며 공통적으로 투수 블록포장은 노상토지지력비 (CBR)이 5%보다 큰 경우 적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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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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