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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 난류 생성을 통한 장대 교량의 공력 특성 비교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Long-Span Bridges under Actively Generated Turbulences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A. 구조공학, 원자력공학, 콘크리트공학, v.31 no.5A, 2011년, pp.341 - 349  

이승호 (전북대학교 대형풍동실험센터) ,  권순덕 (전북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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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풍동실험을 통하여 기류 조건에 따른 트윈박스 거더 교량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자연적인 난류를 생성할 수 있는 능동 난류 발생장치를 개발하였고 검증하였다. 그리고 능동 난류 및 격자 난류 조건하에서 정적공기력, 비정상공기력 그리고 버페팅 응답 측정 실험을 수행하였다. 풍동실험 결과를 보면, 난류 적분길이는 교량의 정적공기력과 $A_1^*$를 제외한 플러터계수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난류 강도는 비정상공기력에 일부 영향을 미치고, 난류 적분길이 또한 일부 수직 방향 성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affect of various turbulence properties on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twin box bridge section. To achieve this goal, active turbulence generator which successfully simulated various target turbulences was developed in the wind tunnel. From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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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류 조건에 따른 장대 교량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묘도-광양간 현수교 단면을 대상으로 풍동실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교량은 주경간장 1,545m인 세계 4위 규모의 현수교이다.
  • 능동 난류 발생장치를 통해 생성된 각기 다른 난류 적분길이를 가지는 기류가 트윈박스 단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때 동일한 난류 강도(약 6%)에서 난류 적분길이를 40 cm, 60 cm, 80 cm, 120 cm로 달리하여 비정상 공기력을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가능한 긴 난류 적분길이를 발생시킬 수 있는 능동 난류 발생장치를 개발하고자 한다. 자연적인 난류는 수직방향과 아울러 수평방향 변동 성분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난류 조건에 따른 트윈박스 단면의 공기역학적 특성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목표한 스펙트럼, 강도, 적분길이를 동시에 만족하는 난류를 생성할 수 있는 능동 난류 발생장치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난류를 사용하여 난류 특성이 트윈박스 단면 교량의 공기역학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연구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난류 강도, 난류 적분길이, 난류 스펙트럼을 모두 만족하는 난류를 구현하기 위한 능동 난류발생 장치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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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케이블 지지교량의 장단점은? 최근 사용성과 더불어 미관에 대한 관심이 더욱 대두되고, 교량 건설지역의 상징성을 표현하기 위해 케이블지지 교량이 다수 건설되고 있다. 이러한 케이블 지지교량은 다른 형식의 교량에 비하여 장경간이 가능하나 상대적으로 유연하여 바람에 취약하다. 또한 교량이 길어짐에 따라 자중은 증가하고 강성은 약해지므로 고유진동수가 낮아져 더욱 유연하게 되어 바람이 지배적인 하중이 된다.
풍동내에서 자연 난류의 특성을 모사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풍동내에서 자연 난류의 특성을 모사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격자를 풍상측에 설치하여 기류를 교란시키는 방법과, 조도 블록 등의 고정된 설치물에 의해 시간적 및 공간적 시간적 및 공간적인 변화를 주는 방법이 널리 사용된다. 난류의 특성을 제대로 모사하기 위해서는 난류 강도, 난류 적분길이, 난류 스펙트럼을 맞추어야 한다.
자연풍의 난류 성분을 나타내는 특성은 무엇이 있는가? 자연 상태에서의 바람은 지표와의 마찰로 인해 일정하지 않은 변동 성분, 즉 난류 성분을 발생시킨다. 임의의 시간에서 풍속 성분은 평균 풍속과 변동 풍속의 합으로 나타내며, 자연풍의 난류 성분을 나타내는 특성으로 난류 강도, 난류 적분길이, 난류 스펙트럼이 있다. 난류 강도는 변동 풍속의 제곱 평균(RMS)을 평균 풍속으로 나눈 값으로 기류, 수평, 수직 방향 각 성분을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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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김희덕(2004) 교량기본단면의 와류진동에 미치는 난류효과에 대한 구조감쇠의 영향, 한국풍공학회지, 한국풍공학회, 제8권, 제2호. 

  2. 이승호, 권순덕(2009) 강제 가진에 의한 교량 플러터계수 추출, 한국소음진동공학회 논문집, 한국소음진동공학회, 제19권, 제5호. 

  3. Bienkiewicz, B., Cermak, J.E., Peterka, J.A., and Scanlan, R.H. (1983) Active modeling of large-scale turbulence, J.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13, No. 1-3. 

  4. Bisplinghoff, R.L. and Ashley, H. (1975) Principles of Aeroelasticity, Dover. 

  5. Brancaleoni, F. and Diana, G. (1993) The aerodynamic design of the Messina Straits Bridge, J.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48, No. 2-3. 

  6. Haan, F.L., and Sarkar, P.P., (2006) Development of an active gust generation mechanism on a wind tunnel for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applications, Wind and Structures, Vol. 9, No. 5. 

  7. Hui, M.C.H. and Larsen, A. (2002) Aerodynamic investigation of the deck of Stonecutter Bridge emphasizing Reynolds number effects, The 2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Wind and Structures, Busan. 

  8. Kawatani, M., and Kim, H., (1992) Evaluation of aerodynamic admittance for buffeting, J.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41, No. 1-3. 

  9. Kobayashi, H., Hatanaka, A., and Ueda, T. (1994) Active simulation of time histories of strong wind gust in a wind tunnel, J.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5, No. 3. 

  10. Kwon, S.D, Lee, S.H., Uejima, H., and Lee, M.J. (2008) Wind resistance design of Kwangyang Bridge, Bridge Maintance, Safety, Management, Health Monitoring and Informatics, CRC Press. 

  11. Larose, G.L., Tanaka, H., Gimsing, N.J. and Dyrbye, C. (1998) Direct measurements of buffeting wind forces on bridge decks, J.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74-76. 

  12. Lee, S.H, and Kwon, S.D. (2009) A simple apparatus for measuring self-excited wind forces on bridges, 7th APCWE, Taipei. 

  13. Scanlan, R.H. and Jones, N.P. (1999) A form of aerodynamic admittance for use in bridge aeroelasticity analysis, J. of Fluids and Structures, Vol. 13, No. 7-8. 

  14. Simiu, E. and Scanlan, R.H. (1996) Wind Effects on Structures, 3rd ED., John Wiley & Sons Inc. 

  15. Talamelli, A., Riparbelli, L., and Westin, J. (2004) An active gird for the simulation of atmospheric boundary layers in a wind tunnel, Wind and Structures, Vol. 7, No. 2. 

  16. Tubino, F. (2005) Relationships among aerodynamic admittance functions, flutter derivatives and static coefficients for longspan bridges, J.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93, No.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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