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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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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5년마다 시행되는 수도권가구통행실태조사결과에 대한 연구보고서가 발간되고 있지만, 아쉽게도 조사된 가구의 여러 속성들이 가구통행발생에 미치는 영향이 보다 면밀히 분석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은 가구 속성들이 통행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여 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향후 통행발생모형 등의 구축 시 중요한 기초가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먼저, 가구의 통행발생 추정 시 가구원수는 중요한 분류 기준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가구원수에 따라 승용차보유대수, 소득 등 가구속성들이 통행발생에 미치는 영향이 많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기 때문이다. 주중 통행실태 자료로는 충분하지는 않지만, 주택의 종류가 통행발생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1인 가구의 경우 가구소득과 통행횟수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2인 이상 가구의 경우는 관련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통행을 목적별로 더 세분화하였을 경우 가구원수에 따라 가구소득이 각 목적통행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다양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향후 통행발생특성에 상대적으로 많은 차이를 보이는 1인 가구의 증가는 통행발생예측 시 간과될 수 없는 요인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lationship between household attributes and trip generation can only be found in Seoul Metropolitan Household Travel Survey, which has been implemented every 5 years. However, various household attributes' impact on trip generation has not been analyzed closely. This paper compared and analyz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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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으로 구분하여 조사되었다. 물론 우리나라 소득 자료의 신뢰성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조사된 자료로 소득 계층에 따른 통행발생(횟수)의 차이가 존재하는 지를 확인해 보았다. 표 8에서 보면, 흥미롭게도 1인 가구의 경우 소득계층에 따른 통행횟수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 매 5년마다 시행되는 수도권가구통행실태조사결과에 대한 보고서가 발간되고는 있지만, 아쉽게도 조사된 가구의 여러 속성들이 가구의 통행발생에 미치는 영향이 보다 면밀히 분석되지 못하였다. 본 논문은 가구 속성들이 통행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는 향후 통행발생모형 등의 구축 시 중요한 기초가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그동안 매 조사결과에 대한 보고서가 발간이 되었 지만, 아쉽게도 가구의 여러 속성들이 가구 통행발생에 미치는 영향이 보다 면밀히 분석되지 못하였다. 본 논문은 여러 가구 속성들이 통행발생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분석, 비교한다. 분석 결과는 향후 통행발생모형 등의 구축 시 중요한 기초가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장에서는 가구통행실태조사에서 조사된 가구 속성들이 통행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았다. 이들 속성은 가구 현황조사 중 가구원수, 승용차 보유 대수, 주택종류, 가구평균소득 등을 포함한다.
  • 본 절에서는 가구의 차량소유 중 승용차보유대수와 통행발생의 관계를 분석해 본다. 먼저, 가구원수를 무시하고 승용차를 한 대도 보유하지 않은 가구와 1대 이상 보유한 가구 간의 1인 통행횟수를 표 7에서와 같이 T-test로 분석해 보면, 두 집단 간에 차이(유의수준 95% 시)가 있음을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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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 지역에서 교통수요예측의 성패는 무엇에 달려있는가? 한 지역에서 교통수요예측의 성패는 먼저 얼마나 많은 교통량이 그 지역에서 발생하는지를 정확히 예측하는 가에 달려있다. 전통적인 4단계 교통수요예측기법에서도 통행분포, 수단선택 및 통행배분의 기법이 아무리 우수하다 해도, 첫 단추인 통행발생량의 예측이 부정확하면 예측된 링크별 교통량을 신뢰할 수 없게 된다.
통행발생의 차이가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같이 가구원수별 가구원의 연령과 직업분포의 차이로 인하여 가구원수가 다른 가구들 간에 통행발생의 차이가 존재할 수밖에 없다. 즉, 가구원수가 다른 가구들 간의 통행발생 차이를 무시할 경우, 기타 가구 속성들이 통행발생에 미치는 영향이 희석이 될 수 있다.
가구의 통행발생 추정 시 가구의 크기가 중요한 분류 기준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가구의 통행발생 추정 시 가구의 크기(가구원수)는 중요한 분류 기준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가구원수에 따라 승용차보유대수, 소득 등 가구 속성들이 통행발생에 미치는 영향에 많은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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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진자, 이종호(2004) 수도권지역의 통행발생모형의 검증,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 제22권 제3호. 

  2. 김채만(2009) 가구소득을 고려한 가구통행발생모형개발, 2009-11, 경기개발연구원. 

  3. 대한주택공사(2008) 2008 주택도시통계편람. 

  4. 박주희(2007) 서울시 1인 가구의 분포 및 인구사회학적 특성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학교. 

  5. 수도권교통본부(2007) 2006년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조사개요. 

  6. 신상영(2010) 1인가구 주거지의 공간적 분포에 관한 연구:서울시 를 사례로,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45권 제4호. 

  7. 신은진, 안건혁(2010) 소득별 1인가구의 거주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45권 제4호 

  8. 통계청(2006) 2005 인구주택총조사 전수집계결과(가구.주택부문). 

  9. 통계청(2006) 2005 인구주택총조사보고서. 

  10. 통계청(2007) 2005-2030 장래가구추계결과. 

  11. Wolgang, S. Homberger 외 (1992) Fundamentals of Traffic Engineering, 13th Edition, Institute of Transportation Studies,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pp.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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