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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1인가구의 통행발생 특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Trip Generation Characteristics of Single-Person Household in Seoul Metropolitan Area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6, 2013년, pp.2503 - 2508  

안효원 (남양주시청 교통도로국) ,  이종호 (경기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  오승훈 (경기대학교 도시.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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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0~30년사이 수도권 1인가구의 비율은 크게 증가하였으며, 총 인구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1인가구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국내 교통분야에서는 1인가구 증가가 교통분야에 미치는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를 활용하여 가구 속성별로 가구규모에 따른 통행발생의 차이를 알아보기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에서 가구 속성과 가구원 속성, 통행 속성에 대하여 가구규모별로 통행발생횟수(/일/인)을 산출하였다. 유의성검토를 거쳐 1인가구와 타 규모(2인 이상)가구와의 비교를 통하여 1인가구만의 통행발생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전체적으로 1인가구의 통행발생은 타 규모 가구의 통행발생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주택종류, 거주형태, 지역, 통행수단 속성에서도 차별된 통행발생 특성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결과가 1인가구의 통행발생 특성을 반영한 통행발생모형 구축 등 교통정책개발에 이바지하길 기대하여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gle-person household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have increased sharply during recent 20-30 years. Despite of decreasing in the total population, the number of single-person household is predicted to increase continuously. However, the effect of single-person household growth on the domestic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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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1인가구의 증가는 가구통행발생예측시 중요한 변수가 될수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는 가구 속성변수, 가구원 속성변수, 가구통행 속성변수들과 통행발생과의 관계를 알아보며, 이러한 관계에 대한 다각도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1인가구와 타 규모 가구와의 통행발생의 차이 여부를 규명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 본 논문은 1인가구에 대한 속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타 규모의 가구와의 비교, 분석을 시행한다. 그러나 가구원수에 대한 정보는 가구 속성 파일에만 존재하며 가구원 속성 파일과 가구통행 속성파일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첫 번째로 엑셀에서 가구원코드(12자리)를 공유하는 작업을 통하여 가구원 속성 파일과 가구통행 속성 파일에 가구원수를 입력하여 분석용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 본 연구의 주된 분석자료인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SMAHTBS)는 수도권 중심의 교통통행실태 및 교통현황을 종합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기종점 통행량을 구축하고 교통관련정책의 방향제시를 위한 기초적인 교통지표를 산정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조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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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구통행실태조사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주된 분석자료인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SMAHTBS)는 수도권 중심의 교통통행실태 및 교통현황을 종합적으로 조사 분석하여 기종점 통행량을 구축하고 교통관련정책의 방향제시를 위한 기초적인 교통지표를 산정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조사이다.
강민규(2011)는 1인가구 증가원인을 어떻게 분류하였나? 1인가구 증가원인에 대하여 강민규(2011)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첫 번째로 경제위기로 인한 청년실업의 증가와 비정규직의 증가로 인한 청년층의 만혼으로 소득부족과 주택가격의 상승 등의 요인들은 청년층의 초혼연령을 늦춘다고 주장하였다. 두 번째로 가정생활에 대한 인식 변화와 여성의 사회활동 및 경제력의 증가, 자녀유학에 따른 기러기 가족의 증가 등으로 인한 장년층의 이혼율 증가를 들었다. 마지막으로 급속한 고령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전통적 가치관 및 경로사상이 약화되면서 독거노인이 크게 증가하는 것을 이유로 들었다. 또한, 변미리(2011)는 위 강민규의 3가지 원인에 1가지를 더 첨가하였는데, 이는 골드 미스, 미스터의 증가다.
가구 속성별로 가구규모에 따른 통행발생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유의성검토를 거쳐 1인가구와 타 규모(2인 이상)가구와의 비교를 통하여 1인가구만의 통행발생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전체적으로 1인가구의 통행발생은 타 규모 가구의 통행발생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주택종류, 거주형태, 지역, 통행수단 속성에서도 차별된 통행발생 특성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의 결과가 1인가구의 통행발생 특성을 반영한 통행발생모형 구축 등 교통정책개발에 이바지하길 기대하여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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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hn, H. W. (2011). Study on characteristics of single-person household in SMA, MS Thesis, Kyonggi University (in Korean). 

  2. Byun, M. R. (2011). "Increase of single-person household and demand of urban policy in Seoul." The Seoul Institute (in Korean). 

  3. Cha, K. W. (2006). "Analysis of economic structure of male single-person household." Journal of Korean Homke Management Association, Vol. 24, No. 1,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in Korean). 

  4. Kang, M. K. (2011). "Implication of regional policy in spatial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of single-person household increase." KRIHS Policy Brief, No. 311 (in Korean). 

  5. Kim, J. J. and Rhee, J. H. (2004). "Improvement of trip generation model in SM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2, No. 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in Korean). 

  6. Kim, K. J. (2011). Uncertain demand forecast and no ensurer, CBC News (in Korean). 

  7. Kim, S. K. et al. (1998). "Development of transport demand forecast model in Seoul." The Seoul Institute (in Korean). 

  8. Metropolitan Transportation Authority (2007). "Seoul metropolitan area household transport behavior survey, 2006." (in Korean). 

  9. Min, Y. J. (1999). Trip generation forecast considering daily trip behavior (in Korean). 

  10.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3). Organization of generation/ household by size, Availavle at: http://kostat.go.kr. 

  11. NEWSWIRE (2010). Family form has been changing in Seoul (in Korean). 

  12. Park, K. U. (2007). Waste of government money causing demand forecasting failure of transport infrastructure, KBS, Nov. 2nd, 2011, 18:35:56 (in Korean). 

  13. Park, M. S. (2011). Change of family characteristics, how do we cope with it?, Gyonggido Family & Women Research Institute (in Korean). 

  14. Rhee, J. H. (2011). "Analysis of household trip generation characteristics in Seou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1, No. 5D,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in Korean). 

  15. Seoul Transportation Bureau (2003). Seoul metropolitan area household transport behavior survey, 2002 (in Korean). 

  16. Shin, M. R. (2011). Forecast of single-person housing requirements in Seoul, M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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