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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광양지역 고강도 강관 항타말뚝의 설계효율 향상 방안 연구
Design Efficiency Improvement Method Research for High Strength Steel Pipe Pile at Gwangyang Area 원문보기

大韓土木學會論文集,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C. 지반공학, 터널공학, v.31 no.6C, 2011년, pp.231 - 240  

나승민 (RIST 강구조연구소,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  유한규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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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의 고강도화와 항타에너지 상향 반영에 따른 강관말뚝의 거동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광양지역에 다양한 지름과 소재별로 총 10본의 말뚝을 시공하여 동재하시험, 정재하시험, 하중전이시험 등의 다양한 현장재하시험을 수행하였다. 항타관입성을 분석한 결과, PHC말뚝이 가장 많은 항타횟수와 가장 적은 관입깊이를 나타냈으며 고강도 강관말뚝에서 가장 적은 항타횟수와 깊은 관입깊이를 확인할 수 있어 고항타에너지에 의한 효과를 파악할 수 있었다. 동재하시험결과를 말뚝별로 비교한 결과, PHC말뚝과 일반 강관말뚝의 경우에는 재료의 허용축하중이 말뚝의 설계허용지지력을 결정하는 주요 변수인 것을 확인한 반면에 고강도 강관말뚝에서는 지반의 지지력에 의해 말뚝의 설계허용지지력이 결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재하시험과 하중전이시험을 고강도 강관말뚝 2본에 대해서 수행한 결과, 말뚝의 설계효율을 80% 이상의 수준으로 향상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소요 말뚝 본수 절감을 통한 공사비 절감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대상 지역에서의 주면마찰력 set-up효과를 분석하여 적정 회귀식을 제시하였고 선단지지력에 대해서는 기존 설계식의 한계를 분석하여 향후 기술개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arious pile load tests were carried out at Gwangyang district for 10 different piles in order to analyze the characteristcs of steel pile using high strength steel and high driving energy. Pile drivability results showed that PHC piles needed highest total blow count even with the shortest pile len...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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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허용항타응력은 소재의 항복응력의 90% 수준으로 관리하도록 기준화 되어 있으므로 고강도 소재를 사용할 경우 고항타에너지로 말뚝을 더 깊은 심도까지 관입하여 시공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추가 근입깊이는 보다 높은 지반의 지지력을 확보해주어 말뚝 본당 허용 설계지지력을 향상시켜 준다.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할 경우에는 약 40% 수준의 경제성 향상이 가능하다(나승민, 2009).
  • 본 논문에서는 STKT590 소재를 이용한 고강도 강관말뚝에 대해서 광양지역 지반조건에서 다양한 말뚝 재하시험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본 현장에서는 매립층 아래 연약점토층이 있어 부주면마찰력을 고려할 필요가 있었으며 하중전이시험 결과를 이용하여 부주면마찰력을 고려한 허용지지력을 도출하였다. 중립점 위치는 N치 8 이하에 해당되는 깊이 21m와 중립점 계수 1.0 을 가정하여 검토하였으며 다음 식 (6)을 이용하여 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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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RLWeap 해석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본 말뚝의 시공이전 항타관입성과 지지력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파동이론을 이용한 GRLWeap 해석을 수행하였다. GRLWeap 해석은 풍화암층에 대한 명확한 반영이 어려운관계로 해석결과로부터 정확한 관입깊이, 예상지지력, 항타압축응력을 도출할 수 없으나 각 지름별, 두께별, 해머중량별 상대적 비교를 수행할 수 있다. 이때 일반강도인 STK400재의 허용항타응력은 220MPa이며 STKT590재의 허용항타응력은 396MPa이다.
말뚝의 설계지지력은 무엇에 의해서 결정됩니까? 말뚝의 설계지지력은 재료의 허용하중, 지반의 지지력, 침하량에 의해 결정된다. 지반조건이 우수하여 상당히 높은 지지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경우에는 재료의 허용하중을 증가하여 설계지지력을 키우면 전체 말뚝 본수를 절감할 수 있어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하다.
강관말뚝에서 소재의 고강도화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적용되는데 각각의 세부사항은 무엇입니까? 강관말뚝에서 소재의 고강도화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적용될 수 있다. 첫째는 강도의 증가만큼을 강관 두께를 줄임으로써 경제성을 확보하는 방안이다. 이와 같은 방법은 주로 기존 설계식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단면최적화를 확보하여 경제성을 향상하는 방법이다. 두께 감소로 인한 강성 저하는 강관의 특성상 지름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검토하면 기존 일반강도에서의 적정 강관 지름 및 두께를 사용하는 경우보다 약 20%의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은 양호한 지반조건에서 소재의 고강도화를 최대한 사용할 수 있는 높은 항타에너지로 말뚝을 시공하는 방법이다. 허용항타응력은 소재의 항복응력의 90% 수준으로 관리하도록 기준화 되어 있으므로 고강도 소재를 사용할 경우 고항 타에너지로 말뚝을 더 깊은 심도까지 관입하여 시공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추가 근입깊이는 보다 높은 지반의 지지력을 확보해주어 말뚝 본당 허용 설계지지력을 향상시켜 준다.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할 경우에는 약 40% 수준의 경제성 향상이 가능하다(나승민,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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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나승민 등(2010) 고강도 강관말뚝 항타관입성 평가 연구, 포항산업과학연구원 연구결과보고서, 포항산업과학연구원. 

  2. 나승민, 유한규, 이장덕, 조천환(2009) 송도지역 재하시험결과 분석을 통한 고강도 강관말뚝의 적용성 분석, 지반공학회 기초기술위원회 워크샵(2009.06), 한국지반공학회, pp. 80-88. 

  3. 나승민, 조천환(2009) 강관말뚝의 고강도화와 사례연구, 건설용 고성능강재 이용기술발표회, 대한토목학회, POSCO, RIST, 2009.12. 

  4. 나승민, 여경윤, 안동욱(2010) 고성능 강관을 이용한 파일기초분야 기술개발 현황 및 향후 발전방향, 개선된 강관말뚝 설계.시공세미나(2010.10), 한국지반공학회, pp. 2-9. 

  5. 대한토목학회.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2008) 도로교설계기준해설, 기문당. 

  6. 조천환(2010) 말뚝기초실무, 이엔지북. 

  7. 房田 貢 et al. (2004) 鋼管杭 設計の施工, 鋼管杭協會. 

  8. Meyerhof G. (1976) Bearing Capacity and Settlement of Pile Foundations, Journal of the Geotechnical Engineering Division, ASCE, Vol. 102, No. GT3, pp. 197-228. 

  9. Yasser E. Mostafa (2011) Onshore and Offshore Pile Installation in Dense Soils, Journal of American Science, Vol. 7, No. 7 pp. 549-563. 

  10.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1983) Allowable stresses in piles. FHWA/RD-83/059. 

  11. Kuusivaara, M. (2000) Steel Pipe Piles, Finnish National Road Administration. 

  12.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2007) Recommended Practice for Planning, Designing and Constructing Fixed Offshore Platforms - Working Stress Design, API Recommended Practice 2A-WSD(RP 2A-WS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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