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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지역에 적합한 항타강관말뚝의 목표신뢰성지수 및 저항계수 산정
Resistance Factor and Target Reliability Index Calculation of Static Design Methods for Driven Steel Pipe Pile in Gwangya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2, 2015년, pp.8128 - 8139  

김현태 (조선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대현 (조선대학교 토목공학과) ,  임재춘 (조선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경호 (조선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익효 (전남대학교 해양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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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구조물 기초 분야에 대한 한계상태설계법이 국제적인 기술표준으로 요구됨에 따라 연구기반이 미약한 연약지반 개량공법에 대한 하중저항계수설계법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연구는 신뢰성 분석을 통해 항타강관말뚝의 목표신뢰성지수 및 저항계수를 산정하여 기초 구조물에 대한 LRFD code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프로그램의 검증을 위해 광양지역 16개의 항타말뚝 재하시험 결과와 2008년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이용된 57개의 항타말뚝 재하시험 결과를 취합하였다. 구조물기초설계기준에서 제안하고 있는 두가지 정역학적 설계공식에 대해서 대표 측정지지력과 설계지지력을 비교함으로써 저항편향계수를 평가하였고, 저항편향계수의 통계특성을 이용하여 일차신뢰도법 및 몬테카를로 실뮬레이션에 의한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항타강관말뚝의 목표 신뢰성지수 2.0, 2.33, 2.5에 대해서 선단부 N치 50이하인 경우 두 지지력 공식의 저항계수는 각각 0.611~0.684, 0.821~0.537, 선단부 N치 50이상인 경우 각각 0.608~0.545, 0.749~0.643으로 제안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다양한 기초구조물 및 지반구조물의 하중저항계수설계법 개발을 위한 자료로서 그 활용성이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necessity of developing the 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LRFD) for soft ground improvement method has been raised, since the limit state design is requested as international technical standard for the foundation of structures. In this study, to develop LRFD codes for foundation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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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에서 작성한 “LRFD 기초구조물 설계를 위한 저항계수 결정 연구”에서 이용된 57개의 항타말뚝 재하시험 결과를 취합하여 하중저항계수설계법에 따른 목표신뢰성지수 및 저항계수 해석결과를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강관말뚝 기초에 대한 LRFD의 적용성을 검토하고 광양지역에 적합한 강관말뚝 기초의 하중저항계수설계법에 의한 설계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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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축 시 지반의 지지력이 약한 경우 무엇을 설치해야 하는가? 지반의 지지력이 충분하지 못하거나 침하가 과도하게 일어나는 경우에는 깊은 기초를 설치하여 지지력이 충분히 큰 하부의 토층이나 암반층에 구조물의 하중을 전달하게 하며, 깊은기초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 강관 말뚝기초이다.
구조물의 기초를 설계 할 때 하중저항계수설계법을 이용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가 되고 있는 이유는? 현행 구조물의 대형화와 복잡화 경향에 따라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최적 설계방안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신뢰성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하중저항계수설계법(LRFD: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이 세계적인 추세가 되어가고 있다.
본 연구의 하중저항계수설계법에 따른 목표신뢰성지수 및 저항계수 해석결과를 비교하기 위해서 정역학적 지지력공식과 Meyerhof경험식을 적용하여 설계 지지력을 산정한 결과는 어떠한가? 국내 설계 실무에 주로 적용되는 정역학적 지지력공식과 Meyerhof경험식을 적용하여 설계 지지력을 산정하여 두 지지력의 비교 · 분석을 통해 저항편향계수를 산정하였다. 선단부 N치 50 미만, N치 50 이상에서 정역학적 지지력공식의 저항편향계수는 평균 0.829, 0.760이며, Meyerhof 경험식은 평균 1.066, 1.005이다. Meyerhof 경험식이 자료의 변동성이 낮고, 보수성이 크게 평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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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Fourth Edition", AASHTO, Washington, D.C., 2007. 

  2. Eurocode 7, "Geotechnical Design, General Rules",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zation, Prestandard, Danish Geotechinal Institute, Copenhagen., 1993. 

  3. Kim, D.W., Chang M.K, and Kwak, K.S., "Resistance Factor Calculations for LRFD of Axially Loaded Driven Piles in Sand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15, No. 7, pp. 1185-1196, 2011. DOI: http://dx.doi.org/10.1007/s12205-011-1254-1 

  4. Freudenthal, A.M., "The Safety of Structures",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Division, ASCE, Vol. 112, pp. 125-180, 1947. 

  5. Pugsley, A., "Report on Structural Safety",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33, No. 5, pp. 141-149, 1995. 

  6. Cornell, C.A., "A Probability-Based Seructural Code", Proceeding of The American Concrete Institute, Vol. 66, No. 12, pp. 974-985. 1969. 

  7. Hansofer A.M. and Lind, N.C., "Exact and Invariat Second Moment code Format", Journal of Engineering Mechanics Division, ASCE, Vol. 100, pp. 111-121, 1974. 

  8. Shinozuka. M., "Basic analysis of Structural Safety",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 109, No. 3, pp. 721-740, 1983. DOI: http://dx.doi.org/10.1061/(ASCE)0733-9445(1983)109:3(721) 

  9. Hansen, B., "Earth Pressure Calculation", Danish Technical Press, Copenhagen, Denmark, 1953. 

  10. Canadian Geotechnical Society, "Canadian Foundation Engineering Manual(CFEM)", 2nd Edition Canadian Geotechnical Society Technical Commitee on Faundation, Ottawa, 1992. 

  11. Han, Y.B., Park, J.M. and Jang, Y.S., "Evaluation of the Resistance Bias Factors to Develop LRFD for Gravel Compaction Piles",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8, No. 2, pp. 43-55, 2012. DOI: http://dx.doi.org/10.7843/kgs.2012.28.2.43 

  12. Kwak, K.S., Park, J.H., Choi, Y.K. and Huh, J.W., "Evaluation of the Resistance Bias Factors to Develop LRFD for Driven Steel Pipe Pile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26, No. 5, pp. 343-350, 2006. 

  13. Huh, J.W., Park, J.H., Kim, K.J., Lee, J.H. and Kwak, K.S., "Reliability Estimation of Static Design Methods for Driven Steel Pipe Pil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3, No. 12, pp. 61-73, 2007. 

  14. Park, J.H., Huh, J.W., Kim, M.M. and Kwak, K.S., "Resistance Factors of Driven Steel Pipe Piles for LRFD Design in Korea",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28, No. 6, pp. 367-377, 2008. 

  15. Davisson, M., "High Capacity Piles", Soil Mechanics Lecture Series on Innovations In Foundaion Construction, Illinoisection, Chicago, 1972. 

  16. Paikowsky S.G., "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LRFD) for deep foundations", NCHRP Report 24-17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p. 76,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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