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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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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삭기는 삽날(shovel)을 이용해서 토공작업을 하는 장비로 분류되어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굴착을 한 후 물체를 인양하여 옮기는 작업에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양력은 굴삭기의 주요성능으로 분류될 필요가 있으며, 정확한 성능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국내 현실은 아직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 외국의 굴삭기 인양력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국내 도입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2) 인양력에 대한 정보 없이 국내에서 사용중인 굴삭기에 적용할 수 있는 인양력 산정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검증해 보았다. 3) 인양 가능한 구간을 인양안전구간과 인양주의구간으로 나누어 제공할 것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굴삭기의 인양력 정보와 인양구간에 관한 정보는 작업계획 및 안전관리업무에 객관적이고 실질적인 기저정보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ough an excavator is classified as an equipment utilizing a shovel in earthworks, it has been frequently used in lifting work. In this view, lifting capacity is classified as the main functions of the excavator. Thus, its accurate functions need to be provided. However, in domestic conditions,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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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굴삭기의 인양작업에 대한 국내 규정은 없는 현실이지만, 본 연구에서는 규정도입보다 현재 국내에서 인양작업에 이용되는 굴삭기의 인양 안정성을 확보하는 안전관리 방법에 주목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 굴삭기에서 인양력을 판단할 수있는 정보의 종류와 이의 활용 방법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따라서 그 중간 값인 75%를 기준으로 구간을 구분하여 “인양안전구간”과 “인양주의구간”으로 구분하여 안전관리에 사용할 것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 굴삭기의 인양능력과 이의 전도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관련 정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상부차체의 중량, 하부차체의 중량, 표준 붐대의 중량, 표준 암의 중량, 추가 장착이나 변경 가능한 붐 대와 암의 길이 및 중량을 인양능력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로 보고, 인양개념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인양력에 대한 정보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 굴삭기에서의 인양력 산정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ISO기준과 관련하여 검증해 보았다. 또한, 위치와 구간에 따라 변화되는 굴삭기의 인양능력을 구별할 수 있도록 인양구간을 “인양안전구간”과 “인양주의구간”으로 구분하여 최대 인양력과 함께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장에서는 인양력에 대한 정확한 정보 없이 현재 사용 중에 있는 굴삭기, 즉, 기존굴삭기에 대한 안전관리구간을 제안 해 보고자 한다.
  • 연구의 최종목표로 볼 수 있는 “기존 건설기계의 인양력 산정기준 보완과 굴삭기 인양작업에 대한 적용기준 수립”에 도달하기 까지는 선결과제가 존재하기 때문에 추후 연구를 통해 해결하고자 한다.
  • 인양작업구간 분류의 또 다른 목적은 작업안정성을 관리자가 쉽게 알 수 있게 하는 데 있다. 즉, 최대 인양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구간 내에서 작업을 하고 있는지를 관리자가 손쉽게 판단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붐 및 암 길이에 따라 최대 인양거리는 제한된다. 총중량에서 붐, 암, 버킷을 제외한 무게를 안정모멘트 계산을 위한 중량으로 가정하였고, 전도모멘트계산은 버킷을 탈착한 상태를 기본으로 하였다. 붐과 암에 의한 전도모멘트는 인양거리의 중간지점에 작용한다고 보았으며, 굴삭기의 회전축(AR)에서부터 전도선까지의 거리를 제외하고 계산하였다(식 (3) 및 그림 3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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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굴삭기는 무엇인가? 굴삭기는 삽날(shovel)을 이용해서 토공작업을 하는 장비로 분류되어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굴착을 한 후 물체를 인양하여 옮기는 작업에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인양력은 굴삭기의 주요성능으로 분류될 필요가 있으며, 정확한 성능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암이란 무엇인가? 암은 붐대와 버킷사이의 연결부분이다. 작업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다양한 옵션의 암(숏암, 강화암, 롱암 등)이 제공 되고 있다.
굴삭기는 현장에서 주로 인양작업에 사용되는데 구체적으로 무엇에 사용되는가? 국내 작업종류별 건설기계선정기준(표준품셈 2010)에 의하면 굴삭기는 굴삭과 적재 작업을 위한 장비이나, 현장에서는 자연스럽게 인양작업에 사용되고 있다. 가설 공사 자재운반 및 고정에서 부터 조경공사 식재, 호안용 시멘트 블록, 배수관, 석재 및 기타 자재운반 등 공사초기부터 현장정리 작업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즉, 인력 인양과 운반에는 무리가 있고, 크레인을 설치하여 작업하기에는 비효율적이라고 시공회사가 판단한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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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강창희 외(2002) 건설 중기계 운영상의 안전관리 실태 및 개선방안 - 크레인, 지게차, 버킷굴삭기, 승강기, 펌프카를 중심으로 -, 2002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pp. 397-400. 

  2. 국동훈 외(2007) 재해사례를 통해 알아본 크레인 안전사고 분석, 2007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pp. 439- 440. 

  3. 권기태(2002) 건설기계와 시공, 동명사. 

  4. 김선국 외(2008) 이동식 크레인의 슬링.러그 선정 및 안정성 검토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제9 권, 제6호, pp. 164-174. 

  5. 대한건설정보(2010) 건설공사 표준품셈 2010. 

  6. 서종민 외(2007) 중대재해사례를 통한 굴삭기 안전사고 원인분석, 2007년도 학술발표회 논문집, 한국건설관리학회, pp. 450-454. 

  7. 이경석 외(2005) 건설기계의 시공안전기준(지침) 제정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8. Caterpillar (1992) Caterpillar Performance Handbook, Edition 23, Deutsche Ausgabe, 1992. 

  9. DIN EN 474-1 (2010) Earth-moving machinery - Safety - Part 1: General requirements, Deutsches Institut fur Normung. 

  10. DIN EN 474-5 (2007) Earth-moving machinery - Safety - Part 5: Requirements for hydraulic excavators, Deutsches Institut fur Normung. 

  11. ISO 10567 (2007) Earth-moving machinery - Hydraulic excavators - Lift capacity, ISO. 

  12. Gralla. M. (2007) Baubetrieb II, Skript zur Vorlesung, University Dortmund. 

  13. Liebherr (1992) Technische Handbuch, Ausgabe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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