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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안 국가어항과 지정항만의 수질특성 및 정책적 고찰
The Policy Review and Water Quality Characteristics of National Fishing Harbors and Designated Ports in East Coast of Korea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14 no.4, 2011년, pp.213 - 223  

이대인 (국립수산과학원 해역이용영향평가센터) ,  김귀영 (국립수산과학원 해역이용영향평가센터) ,  문주훈 (국립수산과학원 해역이용영향평가센터) ,  엄기혁 (국립수산과학원 해역이용영향평가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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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안 국가어항 및 지정항만의 효율적 수질관리 및 개발계획 수립에 따른 환경성 진단을 지원하기 위해 수질현황과 변동특성을 분석하고, 정책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COD는 대부분 설정된 수질환경기준을 만족하였지만, TN과 TP는 기준을 초과하는 구역이 많았다. 하계에 최대 농도를 보인 COD, SS와는 달리 총인은 상대적으로 동계에 농도가 높은 양상이었다. 거진항, 축산항과 구룡포항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인이 제한인자로 작용하는 것으로 평가되었고, 강구항과 포항구항의 부영양화지수가 가장 높았다. 국가어항인 강구항과 지정항만인 포항항, 주문진항과 구룡포항은 오염지수(COD, TN과 TP를 고려한 함수)가 상대적으로 크고 최근 들어 점점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 반면, 삼척항, 임원항과 축산항은 오염지수가 다소 감소하는 등 연구지역마다 복잡한 변동양상을 나타내어 복수의 수질항목(유기 및 무기물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오염지수의 지속적 평가가 필요하였다. 수질기준적용에서 죽변항과 축산항은 뚜렷한 환경적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구역에 비해 엄격하게 적용되어 있는 등 기준설정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였다. 최근 설정된 수질등급기준과 평가지수는 개선된 측면은 있으나, 오염원 관리대상 항목과의 연계성이 미흡하고 환산계수 등이 모호한 측면이 있어서 좀 더 보완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항내 퇴적물 오염실태에 관한 기초자료가 매우 부족하므로 준설토의 친환경적 처분과 수질악화를 방지하기 위해서 이에 대한 진단과 모니터링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지정항만 등에 대한 모니터링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일부에 국한될 뿐만 아니라, 국가어항 모니터링은 전체의 7%에 지나지 않아서 관련 법적 근거 마련을 통해서 국가가 관리하는 항에 대한 체계적인 모니터링방안이 재정립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atus and changes of water quality of national fishing harbors and designated ports in East Coast of Korea were analyzed to support establishment effective water environmental management. COD (Chemical Oxygen Demand) concentration was satisfied to designated water quality criteria in most area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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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3])와 김[2001]과 Nemerow[1991]의 오염지수(PIj=#)를 평가해서 환경상태를 진단하였다. 나아가서 국가어항 및 항만의 수질관리방안 및 계획수립에 대한 정책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은 해양환경특성을 고려한 단계별 접근 차원에서 우리나라 해안 중에서 조차가 낮고 연안류가 우세하며, 특히 침·퇴적에 따른 영향이 강한 동해안(김과 백[2002])을 우선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이 지역에서의 국가어항 및 지정항만의 수질현황, 경년변화 특성과 오염지수 변화추이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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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어항 및 지정항만에 대한 맞춤형 수질관리방안이 마련되어 관련 기본계획수립 및 개별 시설물에 대한 설계를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가? 첫째, 국가어항 및 지정항만에 대한 맞춤형 수질관리방안이 마련되어 관련 기본계획수립 및 개별 시설물에 대한 설계시 충분히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각 구역의 연차별 수질현황 진단과 더불어 수질변동요인을 분석해서 오염원에 대한 차단 및 저감방안을 구체적으로 강구해야 한다(이 등[2008b]). 전술한 바와 같이, COD는 하계, TP는 동계에 증가하는 등 오염물질마다 계절적인 변동특성이 다르므로 단일항목에 대한 평가보다는 여러 복합항목에 대한 결과를 종합적으로 해석해서 수질이 어느 정도 변화되고 있는가에 대한 상시적인 진단이 이루어져야 한다.
국가어항과 지정항만의 현실은 무엇인가? 국가어항과 지정항만은 그 이용 특성상 선박의 출입 등 인위적 활동이 활발한 구역이며, 정온성을 위한 외곽 구조물 설치로 인해 중장기적으로 폐쇄성이 강화되어 해양환경의 질이 다른 연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하된 것이 현실이다. 어항은 천연 또는 인공의 시설을 갖춘 수산업 근거지로서 국가어항, 지방어항 및 어촌정주 어항으로 구분되며, 이 중에서 국가어항은 이용범위가 전국적인 어항 또는 도서·벽지에 소재하여 어장의 개발 및 어선의 대피에 필요한 어항을 말한다(농림수산식품부[2010]).
어항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국가어항과 지정항만은 그 이용 특성상 선박의 출입 등 인위적 활동이 활발한 구역이며, 정온성을 위한 외곽 구조물 설치로 인해 중장기적으로 폐쇄성이 강화되어 해양환경의 질이 다른 연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하된 것이 현실이다. 어항은 천연 또는 인공의 시설을 갖춘 수산업 근거지로서 국가어항, 지방어항 및 어촌정주 어항으로 구분되며, 이 중에서 국가어항은 이용범위가 전국적인 어항 또는 도서·벽지에 소재하여 어장의 개발 및 어선의 대피에 필요한 어항을 말한다(농림수산식품부[2010]). 또한, 항만은 선박의 출입, 사람의 승선·하선, 화물의 하역·보관 및 처리, 해양친수활동 등을 위한 시설 등이 갖추어진 곳으로 무역항과 연안항으로 구분되고 있다(국토해양부[201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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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국립수산과학원, 2010a, 국가해양환경측정망자료, http://portal.nfrdi.re.kr/envirodata. 

  2. 국립수산과학원, 2010b, 한국해양환경 조사연보 2009. Vol. 14, pp. 422. 

  3. 국토해양부, 2010a, 항만법. 

  4. 국토해양부, 2010b, 해역이용행위 유형별 평가기준 개발연구(II) 최종보고서. 

  5. 국토해양부, 2011, 해역별 수질등급기준, 국토해양부고시 제2011-344호. 

  6. 김광수, 2001, "목포항의 수질 및 부영양도의 계절 변화",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Vol. 4, No. 3, 3-15. 

  7. 김규한, 백종대, 2002, "동해안 중소어항 인근 해안침식 방지대책", 한국해안.해양공학회지, Vol. 14, No. 4, 247-256. 

  8. 김귀영, 이대인, 전경암, 엄기혁, 우영석, 2009, "해역이용협의 검토유형 분석 및 제도개선 진단", 해양환경안전학회지, Vol.15, No. 4, 345-354. 

  9. 농림수산식품부, 2009, 국가어항개발사업: 모니터링 조사 보고서, 농림수산식품부, pp. 280. 

  10. 농림수산식품부, 2010, 어촌.어항법. 

  11. 박청길, 2007, 수질분석법, 동화기술, pp. 230. 

  12. 신성교, 박청길, 송교욱, 1995, "낙동강 하구해역의 자생 COD 평가", 한국수산학회지, Vol. 28, No. 3, 263-269. 

  13. 유청로, 김종화, 박종화, 1990, "어항의 정온도 향상과 수질개선을 위한 기초적 연구", 한국수산학회지, Vol. 26, No. 4, 341-352. 

  14. 이대인, 엄기혁, 김귀영, 장주형, 2008a, "해양환경관리법상 해역이용영향 검토기관의 발전방향",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Vol. 11, No. 1, 55-62. 

  15. 이대인, 엄기혁, 김귀영, 홍석진, 이원찬, 장주형, 2008b, "연안의 효율적 수질관리 방향과 해양환경영향평가", 해양환경안전학회지, Vol. 14, No. 1, 29-37. 

  16. 주용준, 맹준호, 조광우, 2007, "어항 및 항만 개발의 친수공간 조성에 관한 연구", 환경영향평가, Vol. 16, No. 2, 177-186. 

  17. 환경부, 2007, "사업유형별 평가서 작성을 위한", 환경영향평가서 작성 가이드라인(안). 

  18. NAS(National Academy of Science), 1972, A report of the committee on water quality criteria, Washing, DC., pp. 594. 

  19. Nemerow, N.L., 1991, Stream, lake, estuary and ocean pollution, 2nd Ed., Van Nostrand Reinhold, New York, 271-286. 

  20. Okaichi, T., 1985, The cause of red-tide in neritic water, Japan fisheries resources conservation association, 58-75. 

  21. Redfield, A.C., Ketchum, B.H. and Richards, F.A., 1963, The influence of organisms on the composition of sea water, In: The Sea, 2, M.H. Hill, ed. Wiley, New York, 2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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