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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 침수 프로펠러의 bollard pull 추력 및 토오크 특성 연구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rust and Torque for Partially Submerged Propeller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14 no.4, 2011년, pp.264 - 272  

박형길 (삼성중공업) ,  이태구 (삼성중공업) ,  백광준 (삼성중공업) ,  최순호 (삼성중공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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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크 내 공정을 마치고 진수된 선박은 안벽에 계류된 상태로 주기관 등의 시험 검사를 수행하게 된다. 주기관 시험을 수행할 경우 선박은 안벽에 고정된 상태에서 수면 위로 날개가 노출된 프로펠러를 회전시켜야 하므로, 이때 발생하는 추력과 토오크를 예상하여 안전상 문제가 없도록 시험 조건 선정 및 설치를 수행하여야 한다. 날개가 수면위로 노출된 프로펠러는 회전수 및 축 잠김 깊이에 따라 수면 노출 및 공기 유입 등의 영향으로 추력 및 토오크 감소율이 변화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당사 실적 선박 프로펠러에 대해 모형 시험과 수치 해석을 통하여 회전수 및 축 잠김 깊이에 따른 추력 및 토오크 변화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부분 침수 프로펠러의 bollard pull 조건에 대한 추정식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추정식을 실선 계측 결과와 비교하여 정도 높은 추정 결과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hipbuilders carry out the operation test to check the conditions of the main propulsion system and auxiliaries for moored vessel in the quoy before the sea trial. The estimation of the thrust and torque for the partially submerged propeller should be prepared to ensure the safety of mooring line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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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의 범위로 침수율을 변경시키면서 프로펠러 회전수에 따른 추력과 토오크를 각각 계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침수율이 작은 조건에서의 추력 및 토오크 감소 현상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므로, 충분한 축 잠김 깊이를 가지고 동일한 프로펠러 회전수에서 계측된 추력 및 토오크 값을 기준값으로 선정할 필요가 있었다. ITTC[2008]에서는 프로펠러 단독 성능 시험에서 공기 유입 현상에 의한 영향을 배제하기 위한 최소 침수율을 h/R=3.
  • 본 논문에서는 날개수 5개 및 6개의 프로펠러를 대상으로 선박의 안벽 시험 조건에 따른 흘수 변화와 낮은 회전수에서의 부분 침수 및 공기 유입 효과에 초점을 맞추어 모형 시험 및 수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수행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부분 침수 프로펠러의 깊이와 회전수에 따른 bollard pull 추력과 토오크의 특성을 파악하고 추정 방법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Definition of submergence depth.
  • 이러한 조건 때문에 저회 전수에서의 모형 시험 결과를 실선으로 확장할 때에는 모형과 실선 간의 Reynold 수 차이를 보정해주는 ITTC[2008]의 실선 프로 펠러 단독 성능 확장법 이외에도 모형 축척에서의 저 Reynold 수영향도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추력 및 토오크 값 자체보다 공기 유입 등에 의한 감소율을 다루고 있으므로, 저 Reynold 수 영향은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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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벽에 계류된 상태로 주기관 등의 시험 검사를 수행하는 선박은 어떠한 선박인가? 도크 내 공정을 마치고 진수된 선박은 안벽에 계류된 상태로 주기관 등의 시험 검사를 수행하게 된다. 주기관 시험을 수행할 경우 선박은 안벽에 고정된 상태에서 수면 위로 날개가 노출된 프로펠러를 회전시켜야 하므로, 이때 발생하는 추력과 토오크를 예상하여 안전상 문제가 없도록 시험 조건 선정 및 설치를 수행하여야 한다.
주기관 시험을 수행할 때 선박은 무엇을 해야하는가? 도크 내 공정을 마치고 진수된 선박은 안벽에 계류된 상태로 주기관 등의 시험 검사를 수행하게 된다. 주기관 시험을 수행할 경우 선박은 안벽에 고정된 상태에서 수면 위로 날개가 노출된 프로펠러를 회전시켜야 하므로, 이때 발생하는 추력과 토오크를 예상하여 안전상 문제가 없도록 시험 조건 선정 및 설치를 수행하여야 한다. 날개가 수면위로 노출된 프로펠러는 회전수 및 축 잠김 깊이에 따라 수면 노출 및 공기 유입 등의 영향으로 추력 및 토오크 감소율이 변화하게 된다.
안벽 시험 조건에서의 추력 및 토오크 추정을 위해서 프로펠러 침수율과 회전수를 변경시키며 모형 시험을 수행한 결과는? 본 논문에서는 안벽 시험 조건에서의 추력 및 토오크 추정을 위해서 프로펠러 침수율과 회전수를 변경시키며 모형 시험을 수행 하였다. 모형 시험의 결과는 공기 유입 및 부분 침수 프로펠러의 추력 및 토오크 손실에 대한 기존 연구와 잘 일치하고 있으며, ventilation 수와 침수율에 대해 일정한 경향을 보여주고 있었다. 모형 시험의 결과 분석을 통해 프로펠러 직경, 회전수, 침수 깊이에 따라 부분 침수 프로펠러의 bollard pull 조건의 추력 및 토오크를 추정하는 방법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추정식은 실선 계측 결과와 잘 일치하고 있으나 보다 다양한 선박에 대해 프로펠러 형상 및 하중의 변화와 선체 효과의 영향을 고려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부분 침수 프로펠러의 수치 해석 결과는 공기 유입 현상과 수면 교란이 급격하게 발생하는 높은 회전수 조건을 모사하는 데에는 한계를 보였지만, 회전수 증가에 따른 조파 현상의 차이를 보여주었으며 Wagner 효과와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안벽 시험에서와 같이 30RPM 내외의 저회전수 조건에서는 추력 및 토오 크의 손실율을 추정하는 데 모형 시험을 보완하는 역할을 충분히할 수있 다는가 능성을보 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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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alifano, A. and Steen, S., 2009, "Analysis of Different Propeller Ventilation Mechanism by means of RANS Simulations", 1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rine Propulsors (SMP'09), Trondheim, Norway, June 2009. 

  2. Chung, K.N. Won, J.C. Seo, H.W. and Choi, G.I., 1999, "A Study of Propeller Thrust in Dock Trial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6(1), pp.53-60. 

  3. Fleischer, K.P., 1973, "Untersuchungen ber das Zusammenwirken von Schiff und Propeller bei tilgetauchten Propellern", Publication 35/75 of Forschungszentrum des Deutchen Schifbaus, Hamburg, Germany. 

  4. Ha, M.K. Song, I.H. Kim, D.J. Wee, K.S. and Kim, S.W., 1997, "A Study on the Propeller Thrust for a Moored 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4(1), pp.50-59. 

  5. Koushan, K., 2004, "Environmental and Interaction Effects on Propulsion Systems Used in Dynamic Positioning, an Overview", 9th Internaitonal Symposium on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Other Floating Structures, Luebeck-Travemuende, Germany. 

  6. Koushan, K., 2007, "Dynamics of Propeller Blade and Duct Loadings on Ventilated Thrusters in Dynamic Positioning Mode", Dynamic Positioning Conference, Houston, TX, United States., 9-10 October 2007. 

  7. Kozlowska, A.M. Steen, S. and Koushan, K., 2009, "Classification of Different Type of Propeller Ventilation and Ventilation Inception Mechanism", 1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rine Propulsors (SMP'09), Trondheim, Norway, June 2009. 

  8. Minsaas, K. Wermter, R. and Hansen, A.G., 1975, "Scale Effects on Propulsion Factors", 14th 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s, Proceedings Volume3. 

  9. Minsaas, K., Faltinsen O. and Person, B., 1983, "On the Importance of Added Resistance, Propeller Immersion and Propeller Ventilation for Large Ships in a Seaway", 2nd International Symposiumon Practical Design in Shipbuilding(PRADS), Tokyo and Seoul, pp.149-159. 

  10. Shiba, H., 1953, "Air Drawing of Marine Propellers", Transportation Technical Research Institute, Report no. 9 Japan Aug. 1953. 

  11. Wagner, H., 1925, "Uber die Entstehung des dynamischen Auftriebes vom Tragflugeln", Z.f.a.MM, Vol.5.Heft 1. Feb. 1925, pp.17-35. 

  12. 25th International Towing Tank Conference 2008 (ITTC '08). ITTC-Recommended Procedures and Guidelines, 7.5-02-03-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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