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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수면과 프로펠러의 상호작용에 관한 수치적 연구
Numerical study on the interaction between a free surface and a propeller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41 no.1, 2017년, pp.36 - 43  

박일룡 (Department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박동우 (Department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Tongmyung University) ,  이상봉 (Department of Naval Architecture and Offshore Engineering, Dong-A University) ,  백광준 (Department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Inh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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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펠러가 자유수면 근처에서 작동할 때, 프로펠러의 추력과 토오크는 감소하게 되고 자유수면에는 파도가 발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프로펠러의 작동 조건에서 자유수면과 프로펠러의 상호작용에 대한 수치해석 결과를 살펴보았다. 회류수조에서 수행된 모형시험 결과와 비교를 통해 수치해석 기법을 검증한 후, 프로펠러의 침수깊이에 따른 프로펠러의 성능 및 자유수면의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리고 프로펠러의 전진비에 따른 자유수면의 파형, 프로펠러 주위 유동, 추력 및 토오크의 변화 등을 확인하였다. 낮은 전진비에서 공기유입 현상은 관찰되지 않았지만, 자유수면의 파형은 프로펠러 팁 보오텍스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공기유입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조건에서는 높은 전진비에서 프로펠러 추력 및 토오크의 감소량이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ults of a numerical study on the performance of a propeller operating near a free surface are presented in this paper. The simulations are verified through comparison with experimental data, which was performed in a circulating water channel. The propeller performance as a function of the su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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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8]이 실험한 동일한 조건에서 자유수면의 파형을 비교하여 수치해석 기법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침수깊이 및 유입유속에 따른 자유수면의 파형과 프로펠러의 추력 및 토오크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자유수면 근처에서 작동하는 프로펠러와 자유수면의 상호작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 본 논문에서는 자유수면 근처에서 작동하는 프로펠러의 성능대해 수치해석을 통해 연구하였다. 수치해석은 RANS를 적용하였으며, 자유수면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VOF 기법을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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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펠러가 자유수면 근처에서 작동 시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침수 깊이 변화는 프로펠러와 자유수면의 상호작용을 일으키게 되어 외부 공기의 수중 유입 현상(air ventilation)뿐만 아니라 프로펠러 날개가 자유수면을 관통하는 현상(surface piercing)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프로펠러가 자유수면 근처에서 작동 시 수면에 파도가 생성됨으로 인해 프로펠러의 추력과 토오크는 감소하게 되고 프로펠러의 추진효율은 낮아지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유수면 근처에서 작동하는 스러스터나 프로펠러의 공기유입 현상에 대한 연구는 무엇이 있었는가? 자유수면 근처에서 작동하는 스러스터나 프로펠러의 공기유입 현상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Kozlowska et al. [1]은 자유수면 아래에서 작동하는 스러스터에 있어 공기유입 현상(air ventilation)의 발생 원리 및 종류에 대해 전진비가 0인 bollard 조건에서 자세히 연구하였다. 공기유입 현상은 프로펠러 전방의 낮은 압력에 의해 깔때기 모양의 보오텍스 기둥이 프로펠러의 흡입면에서 형성되면서 나타나게 되며, 자유수면에서 프로펠러 축까지의 깊이가 프로펠러 반지름의 약 1.4배(h/R = 1.4)가 되면 공기유입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결과를 보인 바 있다. 반면에, Kozlowska et al.
침수 깊이 변화는 무엇을 야기하는가? 파랑 중 운항하는 선박의 선미에 부착된 프로펠러 또한 복잡하고 다양한 운동과 파랑 조건에 의해 침수 깊이 및 유입 유동의 조건이 수시로 변하게 된다. 침수 깊이 변화는 프로펠러와 자유수면의 상호작용을 일으키게 되어 외부 공기의 수중 유입 현상(air ventilation)뿐만 아니라 프로펠러 날개가 자유수면을 관통하는 현상(surface piercing)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프로펠러가 자유수면 근처에서 작동 시 수면에 파도가 생성됨으로 인해 프로펠러의 추력과 토오크는 감소하게 되고 프로펠러의 추진효율은 낮아지게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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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 M. Kozlowska, S. Steen, and K. Koushan, "Classification of different type of propeller ventilation and ventilation inception mechanism," Fir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rine Propulors, smp'09, June, Trondheim, Norway, 2009.1 

  2. A. M. Kozlowska, K. Wockner, S. Steen, T. Rung, K. Kousan, and S. J. B. Spence, "Numerical and experimental study of propeller ventialtion," Seco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rine Propulors, smp'11, June, Hamburg, Germany, 2011. 

  3. H. G. Park, T. G. Lee, K. J. Paik, and S. H. Choi,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rust and torque for partially submerged propell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4, no. 4, pp. 264-272, 2011. 

  4. A. Califano and S. Steen, "Numerical simulations of a fully submerged propeller subject to ventilation," Ocean Engineering, vol. 38, no. 14-15, pp. 1582-1599, 2011. 

  5. A. Califano and S. Steen, "Identification of ventilation regimes of a marine propeller by means of dynamic- loads analysis," Ocean Engineering, vol. 38, no. 14-15, pp. 1600-1610, 2011. 

  6. L. Savio, S. Spence, K. Koushan, and S. Steen, "Full scale and model scale porpeller ventilation behind ship," Thi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rine Propulors, smp'13, May, Tasmania, Australia, 2013. 

  7. Y. Li, E. Martin, T. Michael, and M. Carrica, "A study of propeller operation near a free surface,"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59, no. 4, pp. 190-200, 2015. 

  8. B. G. Paik, J. Y. Lee, and S. J. Lee, "Effect of propeller immersion depth on the flow around a marine propeller,"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52, no. 2, pp. 102-113, 2008. 

  9. I. R. Park, "Numerical analysis of flow around propeller rotating beneath free surfac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29, no. 6, pp. 427-435, 2015. 

  10. B. G. Paik, C. M. Lee, and S. J. Lee, "Comparative measurements on the flow structure of a marine propeller wake between an open free surface and closed surface flows,"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vol. 10, no. 3, pp. 123-130, 2005. 

  11. J. Y. Lee, B. G. Paik, and S. J. Lee, "PIV measurements of hull wake behind a container ship model with varying loading condition," Ocean Engineering, vol. 36, no. 5, pp. 377-385, 2009. 

  12. F. R. Menter, "Two-equation eddy-viscosity turbulence models for engineering applications," AIAA Journal, vol. 32, no. 8, pp. 1598-1605,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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