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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14 no.4, 2011년, pp.264 - 272
Shipbuilders carry out the operation test to check the conditions of the main propulsion system and auxiliaries for moored vessel in the quoy before the sea trial. The estimation of the thrust and torque for the partially submerged propeller should be prepared to ensure the safety of mooring line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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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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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벽에 계류된 상태로 주기관 등의 시험 검사를 수행하는 선박은 어떠한 선박인가? | 도크 내 공정을 마치고 진수된 선박은 안벽에 계류된 상태로 주기관 등의 시험 검사를 수행하게 된다. 주기관 시험을 수행할 경우 선박은 안벽에 고정된 상태에서 수면 위로 날개가 노출된 프로펠러를 회전시켜야 하므로, 이때 발생하는 추력과 토오크를 예상하여 안전상 문제가 없도록 시험 조건 선정 및 설치를 수행하여야 한다. | |
주기관 시험을 수행할 때 선박은 무엇을 해야하는가? | 도크 내 공정을 마치고 진수된 선박은 안벽에 계류된 상태로 주기관 등의 시험 검사를 수행하게 된다. 주기관 시험을 수행할 경우 선박은 안벽에 고정된 상태에서 수면 위로 날개가 노출된 프로펠러를 회전시켜야 하므로, 이때 발생하는 추력과 토오크를 예상하여 안전상 문제가 없도록 시험 조건 선정 및 설치를 수행하여야 한다. 날개가 수면위로 노출된 프로펠러는 회전수 및 축 잠김 깊이에 따라 수면 노출 및 공기 유입 등의 영향으로 추력 및 토오크 감소율이 변화하게 된다. | |
안벽 시험 조건에서의 추력 및 토오크 추정을 위해서 프로펠러 침수율과 회전수를 변경시키며 모형 시험을 수행한 결과는? | 본 논문에서는 안벽 시험 조건에서의 추력 및 토오크 추정을 위해서 프로펠러 침수율과 회전수를 변경시키며 모형 시험을 수행 하였다. 모형 시험의 결과는 공기 유입 및 부분 침수 프로펠러의 추력 및 토오크 손실에 대한 기존 연구와 잘 일치하고 있으며, ventilation 수와 침수율에 대해 일정한 경향을 보여주고 있었다. 모형 시험의 결과 분석을 통해 프로펠러 직경, 회전수, 침수 깊이에 따라 부분 침수 프로펠러의 bollard pull 조건의 추력 및 토오크를 추정하는 방법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추정식은 실선 계측 결과와 잘 일치하고 있으나 보다 다양한 선박에 대해 프로펠러 형상 및 하중의 변화와 선체 효과의 영향을 고려하기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부분 침수 프로펠러의 수치 해석 결과는 공기 유입 현상과 수면 교란이 급격하게 발생하는 높은 회전수 조건을 모사하는 데에는 한계를 보였지만, 회전수 증가에 따른 조파 현상의 차이를 보여주었으며 Wagner 효과와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안벽 시험에서와 같이 30RPM 내외의 저회전수 조건에서는 추력 및 토오 크의 손실율을 추정하는 데 모형 시험을 보완하는 역할을 충분히할 수있 다는가 능성을보 여주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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