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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진로지도를 위한 멘토링 서비스
A Mentoring Service for Career Guidance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 no.1, 2011년, pp.81 - 90  

이문구 (김포대학 IT학부 인터넷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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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을 졸업한 고학력 청년층의 실업은 우리사회에 고용불안을 더욱 악화 시키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취업진로지도 교육은 여전히 학생들의 취업에 직접적인 효과를 얻기에는 부실하고, 단순히 정보 전달의 기능만을 갖추고 있어서 대학생들이 졸업 후 산업체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취업진로지도를 위한 멘토링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멘토링 서비스는 취업진로지도와 대학생활지도를 기반으로 프로세스를 운영하도록 한다. 그리고 전문가평가와 현장평가가 수시로 이루어져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멘토링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러한 취업진로지도를 위한 멘토링 서비스 모델은 대학을 졸업하고 낮은 이직률은 물론 대학의 취업률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nemployed graduates who got a higher education aggravate unstable employment in our society. However, the existing College of education in employment guidance course still get the effect of students' direct employment and the stale, simply an information delivery functionality of college stud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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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취업진로지도를 위한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현재 대학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진로 및 취업지도의 현황과 그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한다.
  • 여기서 멘토링 서비스의 평가는 ‘전문가 평가’와 ‘현장평가’ 로 나뉘어 실시하는데, 전문가 평가의 목적은 멘토링 프로그램이 대학의 목적을 충족시킬 잠재력이 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한 것이며, 현장평가의 목적은 멘토링 시스템의 효율성을 결정하기 위한 것이다.
  • 그러므로 대학은 소극적인 취업지도가 아닌 보다 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진로지도교육과 취업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목적으로 본 연구는 취업진로지도를 위한 멘토링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 취업진로지도를 위해서는 단순한 취업지도보다는 학생들의 대학생활에 대한 멘토링 서비스가 함께 진행되어야 할 것이므로 취업진로지도를 위한 요인과 효율적인 대학생활을 위한 라이프지도 멘토링 서비스를 함께 운영 하도록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취업진로지도를 위한 멘토링 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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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멘토링이란? 멘토링이란 조언과 지도를 할 수 있는 연장자인 멘토(mentor)가 도움이 필요한 멘티(mentee)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멘토링의 효율성을 강조하는 연구들은 멘토링의 각기 다른 기능이 오히려 멘티에게 다각적으로 도움이 되어 종합적이고 전반적인 성장에 기여할 수 있다고 한다[8].
e-멘토링의 장점은? 이메일이나 온라인 게시판과 같은 원격의사소통 매체를 이용하여 멘토와 멘티 가의 주요한 대화가 이루어지는 멘토링 관계이며, 멘티에게 멘토링에 대한 정보와 가능한 멘토 리스트 제시 및 매칭, 토론방, 이-메일 주소를 제공한다. 이러한 e-멘토링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으며, 다양한 참가자의 욕구에 맞는 멘토와 멘티의 연계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예들 들면, 동호회 모임간의 멘토, 같은 전공 학과 학생들 간의 멘토, 지도교수와 지도학생그룹 등을 들 수 있다.
대학의 취업진로 지도 문제점은? 첫 번째 문제점은 취업진로지도교육은 신입생이 입학시점에서 졸업을 할 때까지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취업진로지도를 위한 교육과정의 정립과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단순히 취업을 앞둔 졸업대상자들에게 취업알선 혹은 부직 정보 제공을 하는 취업정보망으로만 이루어져 있다. 두 번째 문제점은 현재 대다수의 대학 취업진로지도는 재학생들의 취업, 진로에 대한 희망사항, 요구사항, 개인의 이력, 특기사항 및 기술과 자격증 등의 정보만 갖고 있을 뿐 구체적인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이 미흡하다. 세 번째 문제점은 졸업생들의 취업현황과 현재 근무지에 대한 정보를 전혀 알 수 없어서 대학의 재학생과 졸업생들의선, 후배 간의 인터페이스가 전혀 구축되어 있지 않아 취업선배이자 전공분야 사회 경험자들인 졸업생들과의 정보 교류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전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네 번째 문제점은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체에 대한 구체적이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역시 안 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졸업대상 학생들이 취업을 하고자 할 때 업체에 대한 정보로서 근무지와 근무 환경 그리고 주요 업무 등에 대한 정보가 관련 전공별로 데이터베이스 부재로 재학생들의 인턴쉽 혹은 현장실습이나 직장체험 프로그램 등의 실천 등과 같은 연계관계가 안되어 있어서 학생들의 취업이 상당히 즉흥적이고,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다섯 번째 문제는 취업진로지도 센터가 학생들의 생활 연구에만 치중하고 있어서, 학생들의 심리상태 및 적성검사 등이 학생 생활 연구 자료로서만 단편적으로 활용되므로, 조사 결과도 형식적인 통보만으로 그치는 경우가 많아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진로상담이 결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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