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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연계 창업교육 방향 연구 원문보기

한국벤처창업학회 2017년도 추계학술대회, 2017 Nov. 03, 2017년, pp.31 - 40  

이원철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최종인 (한밭대학교 경영회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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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흐름에 따라 창업자본주의(entrepreneurial capitalism)의 경향을 보이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글로벌 진출을 도모하는 소규모 기업 또는 개인 창업자의 역동적인 창업활동은 창업생태계(Entrepreneurial Ecosystem)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로 이어진다. 이러한 창업에 대하여 대학에서 창출된 기업들은 다른 기업들보다 훨씬 높은 성공률을 보이며,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경제활동을 촉진한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대학 창업을 촉진하기 위한 노력으로 "대학창업교육 5개년 계획(2013-2017)"과 "2015년도 정부 창업지원 효율화 방안", 그리고 "산학협력 활성화 5개년 기본계획(2016-2020)" 등을 발표하였고, 대학과 연구소 등에서도 대학 창업 활성화에 대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여전히 현실적인 한계가 존재한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 창업교육의 체계화를 목적으로 변화하는 대학의 역할과 클러스터(cluster), 그리고 창업교육에 대한 이론을 고찰한다. 또한, 미국 혁신대학의 대표적 사례를 중심으로 창의적인 대학문화의 요인을 살펴보고, '창업 성공'과는 다른 '성공적인 창업'을 목적으로 클러스터 관점의 창업교육에 대한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대학 기술기반의 창업 활성화를 위한 통합적 창업교육 플랫폼 구축의 기조(基調)가 되는 클러스터 관점의 창업교육에 대한 개념적 프레임워크는 관련 이론과 사례를 바탕으로 창의적 문화 구축과 효과적인 혁신 창출에 필요한 인재, 기술, 관용이라는 세 가지 요소의 역할이 중심이 되어 창업교육에 수반되어야 할 지역의 창업자원, 창업정책, 그리고 리더십의 클러스터링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후속연구에서는 통합적 창업교육 플랫폼 차원에서 창업보육센터, 기술지주회사, 기술사업화센터, 창업지원단 등과 같은 대학 내에 존재하는 대표적인 창업활동 주체(조직) 간 효과적인 협력체계 구축과 함께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실행 가능한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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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대학 창업교육이 문화적, 학문적, 그리고 인재의 다양성을 수렴하여 대학 창업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창업교육의 자원과 정책, 그리고 리더십의 균형적인 클러스터링(clustering)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클러스터 관점의 창업교육에 대한 개념적 프레임워크는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확보 또는 활용하기 위한 대학 최고경영자의 리더십과 실용적인 창업교육 정책을 바탕으로 대학의 창업 및 창의적인 문화를 구축하고, 이와 동시에 대학의 성공적인 창업을 가능하게 하는 창업인재와 경쟁우위를 지닌 대학기술을 통해 창업교육의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은 해당 지역 및 전 세계에 걸친 삶의 변화 및 사회, 경제, 그리고 기술개발에 대한 리더십 제공을 통하여 문제해결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방식을 촉진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지원, 연구 성과를 공공혜택 제품 및 서비스로 변환, 그리고 기업가 지원 및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둔 혁신적인 교육과 연구를 수행한다.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의 기업가정신 이니셔티브(EI)는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 구축 및 운영을 가능하게 하는 큰 틀의 제도적 지원정책 중 하나이다.
  • 또한, 2014년에 미국국립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 NSF) 등의 후원으로 선정된 창업 지향적인 교육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의 혁신대학의 대표적 사례를 중심으로 창의적인 대학 문화의 요인을 살펴보고, ‘창업 성공’과는 다른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통합적 창업교육 플랫폼 구축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진화된 혁신대학 사례를 바탕으로 클러스터 관점의 창업교육에 대한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창업의 대표적인 활동인 기술이전과 기술사업화에 중점을 두고 대학이 수행 가능한 기술기반 경제개발(Technology Based Economic Development: TBED)의 역할을 강조하고자 한다. 또한, 이에 대한 공감대 형성 및 사회와 과학기술을 연결하기 위한 지식개발-지식보급 측면에서 변화하는 대학의 역할과 함께 창업교육을 체계화하기 위한 클러스터(Cluster)의 개념을 고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 창업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학의 창업교육을 체계화하기 위하여 클러스터(cluster) 이론의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또한, 2014년에 미국국립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 NSF) 등의 후원으로 선정된 창업 지향적인 교육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미국의 혁신대학의 대표적 사례를 중심으로 창의적인 대학 문화의 요인을 살펴보고, ‘창업 성공’과는 다른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통합적 창업교육 플랫폼 구축에 기여하고자 한다.
  • 최근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대학의 기능과 함께 지역경제 하락 및 취업난과 같은 사회적 문제로 인하여 대학 기술창업의 중요성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현존하는 대학 기술창업의 한계점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창업교육의 효과적인 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변화하는 대학의 역할과 대학의 창업교육을 체계화하기 위한 클러스터의 개념을 통해 성공적인 창업교육의 방향 제시를 시도하였다. 더불어 선진화된 창업문화 및 관련 교육, 육성정책 등을 실현하고 있는 미국의 혁신대학 사례를 바탕으로 단순한 학습활동 수준을 넘어서 창업교육의 실질적인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 기업가정신 교육 활동을 살펴보았고, 인재육성, 기술 활용, 그리고 환경 조성 측면에서 이 대학들의 다양한 혁신 및 창업교육 활동을 분석하였다.
  • 더불어 선진화된 창업문화 및 관련 교육, 육성정책 등을 실현하고 있는 미국의 혁신대학 사례를 바탕으로 단순한 학습활동 수준을 넘어서 창업교육의 실질적인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 기업가정신 교육 활동을 살펴보았고, 인재육성, 기술 활용, 그리고 환경 조성 측면에서 이 대학들의 다양한 혁신 및 창업교육 활동을 분석하였다. 특히 지난 20년 동안 우리나라를 포함한 포르투갈, 영국, 슬로베니아, 남아프리카 등 많은 국가에서 약 1,100개 이상의 기술을 평가하는데 활용된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학의 TEC 프로그램은 창업기업과 성숙한 기업 모두에게 글로벌 시장에 대응하여 발전할 수 있도록 교육 및 반복적인 훈련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목적과 맞닿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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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7년 글로벌 기업가정신 지수 조사에서 우리나라가 미국보다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는 부문은? 2017년 글로벌 기업가정신 지수 조사 결과 총 137개 국가 중 종합점수 51%로 27위를 차지한 우리나라는 종합점수 83%로 1위를 차지한 미국보다 2개를 제외한 나머지 12개 부문에서 저조함을 보인다. 우리나라가 미국보다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는 네트워킹(Networking)은 기회와 자원에 접근하고 동원할 수 있는 잠재적이고 활동적인 기업가의 능력을 대변(GEDI, 2017)하는 지수로, 미국에 비해 우리나라는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기회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자원의 접근성 수준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우리나라의 제품 및 공정혁신, 기술흡수역량 지수는 미국과 유사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지만 고성장과 국제화, 경쟁력 지수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클러스터의 정의는? 클러스터의 개념은 Porter(1990)의 연구에서 형성되기 시작하였고, 공통성과 보완성을 통해 연계된 관련 혁신주체들과 특정분야의 관련 기관들이 지리적으로 집적되어 있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Poter, 1998). 한편, 클러스터는 이론적으로 많은 기업들이 동시에 경쟁하고 서로 다른 경제적 이점을 얻기 위해 협력하는 일종의 경제적 현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경제 전반의 사회적 요구를 넘어서 많은 정책분야에 대하여 클러스터 기반 사고(思考)는 과학기술, 교육 및 훈련, 수출 및 외국인 투자 유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Porter, 2000).
우리나라 정부에서 대학 창업 활성화를 위해 어떤 정책을 펼치고 있는가? 우리나라 정부도 대학 창업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대학창업교육 5개년 계획(2013-2017)”을 수립하여 창업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고 국가 수준에서 혁신 기업가와 창의적 인재 양성에 대한 지원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또한, 2015년에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정부 창업지원 효율화 방안”과 2016년에 발표한 “산학협력 활성화 5개년 기본계획(2016-2020)”에서 정부는 선진형 창업문화 조성을 통해 2014년 기준으로 창출된 637개의 연간 대학생 창업기업 수를 2017년 1,000개로 확대에나가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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