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에서는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비즈니스 역량강화를 위해 통합정보시스템의 도입과 구축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통합시스템의 성공요인은 전체적인 프로젝트 결과와 운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프로젝트의 성공요인 대한 연구는 다소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구축과 운영에서 나타날 수 있는 성과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선행연구와 실무분석에서 도출된 변수를 통해 주요 성공요인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제시해 왔던 요인을 업무프로세스 및 절차, 수행조직의 역량, 컨설턴트 및 참여 전문가 등으로 대별하여 프로젝트 이행과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투입 및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업무프로세스 절차와 수행조직의 역량보다는 컨설턴트 및 전문가 참여의 변수가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기업의 통합시스템 구축 및 성공요인에 대한 전문적 경험 부분에 대한 지침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최근 기업에서는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비즈니스 역량강화를 위해 통합정보시스템의 도입과 구축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통합시스템의 성공요인은 전체적인 프로젝트 결과와 운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프로젝트의 성공요인 대한 연구는 다소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구축과 운영에서 나타날 수 있는 성과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선행연구와 실무분석에서 도출된 변수를 통해 주요 성공요인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제시해 왔던 요인을 업무프로세스 및 절차, 수행조직의 역량, 컨설턴트 및 참여 전문가 등으로 대별하여 프로젝트 이행과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투입 및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업무프로세스 절차와 수행조직의 역량보다는 컨설턴트 및 전문가 참여의 변수가 매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향후 기업의 통합시스템 구축 및 성공요인에 대한 전문적 경험 부분에 대한 지침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Recently a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business strong ability and operating an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is actively made. However, the result of the success factors affecting the overall project, but a study to analyze the project's success is not enough. In this study, the project ...
Recently a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business strong ability and operating an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is actively made. However, the result of the success factors affecting the overall project, but a study to analyze the project's success is not enough. In this study, the project implementation and operation of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that can occur in the analysis of research and practice leading to the combination of variables derived from empirical studies find and isolate the success factors were over. Present study came from existing projects that can be the integrated system, representation factors affecting the implementation and operation of business processes in order to analyze the elements and procedures, performance capabilities of the organization, consultants and professionals involved with other related variables were analyzed by injecting. In this study, the consultants and experts showed that the variables are very significant rather than the organization's ability to perform business processes and procedures. This study will give a guideline as future success factors for building an integrated system of professional experiences.
Recently a rapidly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business strong ability and operating an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is actively made. However, the result of the success factors affecting the overall project, but a study to analyze the project's success is not enough. In this study, the project implementation and operation of the critical success factors that can occur in the analysis of research and practice leading to the combination of variables derived from empirical studies find and isolate the success factors were over. Present study came from existing projects that can be the integrated system, representation factors affecting the implementation and operation of business processes in order to analyze the elements and procedures, performance capabilities of the organization, consultants and professionals involved with other related variables were analyzed by injecting. In this study, the consultants and experts showed that the variables are very significant rather than the organization's ability to perform business processes and procedures. This study will give a guideline as future success factors for building an integrated system of professional experienc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Ang과 Soh(1997)[18]는 컴퓨터 시스템 적용과 사용자 정보 만족간의 연구에서 시스템 사용도, 사용자 교육, 컴퓨터 수준 등을 통해 사용자 만족과 직무 만족도를 분석하기도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종합하여 통합정보시스템의 구축과 성공에 대한 비재무적 요인을 측정할 수 있는 분석도구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이렇듯 정보시스템의 평가는 정성적인 평가와 정보 시스템의 전략적 가치와 지표를 통해 평가하는 방법이 연구되어 왔다[16,19,20,21,23].
통합시스템의 성공요인은 전체적인 프로젝트 결과와 운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프로젝트의 성공요인에 대한국·내외 연구는 다소 부족한 실정이다[27-2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프로젝트 성공부분을 외부요인으로 분석하여 연구하고자 하였다. 통합정보 시스템의 구축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문제들은 프로젝트의 구축전략에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이론연구와 실무분석을 통해 관련변수를 종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ERP의 도입과 운영에서 나타날 수 있는 조직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인 요인으로 구분하여 프로젝트의 효율적인 관리와 구축에 대한 문제점을 찾아내고 적절한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ERP시스템 및 통합정보시스템의 도입과 구축에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프로젝트 구축 성공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이론연구와 실무분석을 통해 관련변수를 종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1 H1 ERP구축의 업무추진 부분은 컨설팅요인에 따라 프로젝트 성과에 정(+)의 영향관계에 있을 것이다.
가설 2 H2 H1 ERP구축의 수행조직 부분은 컨설팅요인에 따라 프로젝트 성과에 정(+)의 영향관계에 있을 것이다.
가설 3 H3 ERP구축의 업무추진과 수행조직 부분은 프로젝트 성과에 정(+)의 영향관계에 있을 것이다.
가설 검증에서는 연구변수의 요인분석을 토대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따라 각각의 신뢰성을 분석하였으며, 각 변수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SPSS 통계패키지(Ko18) RISREL를 이용하여 회귀분석과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회귀분석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보다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경로분석을 중심으로 가설을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이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에서 발표된 180개의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연구들을 종합하여 정보시스템의 시스템 성과영역과 평가영역으로 분류하였다. DeLone, McLean[15]의 정보시스템 평가모형을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 접근하게될 변수 등을 고려하여 실무적으로 중요한 변수와 통합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요인을 1차적으로 분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투입되는 변수군은 조직 내적인 요인인 업무추진 및 프로세스와 관련된 정보품질, 사용자 만족도, 수행 조직적 관점에서의 조직의 집중도 및 지원역량, 개인효과, 조직효과 둥이 투입 변수군으로 구분되었다.
ERP도입의 프로젝트 요인은 전략은 Agawal & Bathod (2006), Shenhar & Levy(1997), Nelson(2005), Akkingon (1999) 등의 연구를 중심으로 실무에서 조사된 기존의 변수군을 종합하여 변수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프로젝트 성공요인을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내부적 요인으로는 업무프로세스 절차와 수행조직의 지원 정도 및 역량으로 구분하고, 외부요인으로는 컨설턴트 및 전문가 참여정도의 변수로 나누어 내부와 외부변수간의 유의적 차이정도와 영향정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는 대부분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거나 운영하는 조직에서는 이미 많은 부분에서 업무적, 조직적 성숙도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DeLone, McLean[15]의 정보시스템 평가모형을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 접근하게될 변수 등을 고려하여 실무적으로 중요한 변수와 통합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요인을 1차적으로 분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투입되는 변수군은 조직 내적인 요인인 업무추진 및 프로세스와 관련된 정보품질, 사용자 만족도, 수행 조직적 관점에서의 조직의 집중도 및 지원역량, 개인효과, 조직효과 둥이 투입 변수군으로 구분되었다. 프로젝트 수행 및 운영요인으로는 컨설턴트 및 전문가 참여 등의 고객화, 성과 그리고 프로젝트 성공요인인 시스템 품질 시스템의 안정성 등이 주요 변수군으로 분류되어 최종 분석에 투입되었다.
또한 성공요인의 실무적 필터링(filtering)을 위해 기존 연구에서 제시한 주요요인과 실무에서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요인을 중심으로 컨설팅 기업의 컨설턴트로부터 중요순위를 델파이 기법(Delphi Technique)을 이용하여 연구변수를 집중화하였다. 실증분석은 통계팩키지 SPSS(18, Kor)을 이용하여 기초분석틀 토대로 경로분석을 실시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업무효율성 변수는 업무확장성, 업무정확성, 업무만족도, 업무신뢰성 등의 변수가 이용되었다. 또한 시스템유용성은 시스템응용, 시스템성능, 시스템관리, 시스템만족 등의 변수가 분석 및 투입되었다. 이러한 프로젝트 성과의 요인군은 개발된 본 연구모형에 맞게 수정 및 종합하였다.
또한 프로젝트 요인변수는 조직외적인 변구로 구분하 였으며, 도입기간, 도입단계, 도입경험, 전문성 등의 변수가 투입되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각 변수를 선정하여 기초 분석과 요인분석을 통해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 분석하였다. 가설 검증에서는 연구변수의 요인분석을 토대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따라 각각의 신뢰성을 분석하였으며, 각 변수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SPSS 통계패키지(Ko18) RISREL를 이용하여 회귀분석과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분석에 이용된 데이터는 회수된 82부중 미응답 및 신뢰수준에 미달되는 9부를 제외하고 총 73개의 샘플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이론적 고찰에서 종합한 통합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변수와 정보시스템 평가변수를 토대로 본 연구에 맞게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분석변수는 그림 1과 같이 ERP구축을 업무추진절차와 수행조직역량을 중심으로 컨설팅요인에 따라 프로젝트성과에 대한 관계정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종속변수는 츠로젝트 구축 성과 변수로서 크게 업무효율성과 시스템 유용성 변수로 측정하였다. 선행연구에서 논의된 Nickerson(1998), Ang & Soh(1997), Lim & Mohamed(1999), Bryed(2005)등의 연구를 중심으로 평가변수를 통합 및 분류하였다.
즉, 통함시스템의 구축에서 세부요인으로 논의되고 있는 조직적 요인인 업무의 단순성, 일관성 정도, 관련 업무간의 협조정도, 신속성, 체계적인 업무관리 등은 위험 요인군으로 분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측면을 고려하여, 프로젝트 성공요인을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내부적 요인으로는 업무프로세스 절차와 수행조직의 지원 정도 및 역량으로 구분하고, 외부요인으로는 컨설턴트 및 전문가 참여정도의 변수로 나누어 내부와 외부변수간의 유의적 차이정도와 영향정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ERP시스템의 업무추진 요인은 표 1의 Delone & Mclean(1992,2003), Ghalyine(1997), Davis & Bostrom (1993) 등의 업무프로세스 변수에 근거하여 업무추진과 조직수행능력 변수로 뷴류하여 변수군을 추출하였다. 업무추진 부분은 업무분석, 프로세스절차, 표준화 등이며, 조직수행능력 부분은 경영층의지, 수행절차, 조직이해도 등이 대별변수로 투입되었다.
대표적인 정보시스템 평가에 대한 연구로는 1981년부터 약 7년간 연구된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분석한 DeLone, McLean(2003)[15]의 연구를 들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에서 발표된 180개의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연구들을 종합하여 정보시스템의 시스템 성과영역과 평가영역으로 분류하였다. DeLone, McLean[15]의 정보시스템 평가모형을 중심으로 본 연구에서 접근하게될 변수 등을 고려하여 실무적으로 중요한 변수와 통합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요인을 1차적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는 ERP시스템 및 통합정보시스템의 도입과 구축에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프로젝트 구축 성공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이론연구와 실무분석을 통해 관련변수를 종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ERP의 도입과 운영에서 나타날 수 있는 조직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인 요인으로 구분하여 프로젝트의 효율적인 관리와 구축에 대한 문제점을 찾아내고 적절한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또한 시스템유용성은 시스템응용, 시스템성능, 시스템관리, 시스템만족 등의 변수가 분석 및 투입되었다. 이러한 프로젝트 성과의 요인군은 개발된 본 연구모형에 맞게 수정 및 종합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5년이내 중소기업의 정보화컨소시엄 자료에 기초하여 ERP시스템 및 이와 유사한 통합정보시스템을 도입한 20개 기업과 컨설팅 기업 5개사를 대상으로 표본 수집 및 분석 연구되었다. 자료조사는 기업별로 실무자와 정보시스템 담당자 각 그리고 프로젝트 매니저(PM: Project Manager)를 중심으로 각5부씩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회수,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분석에 이용된 데이터는 회수된 82부중 미응답 및 신뢰수준에 미달되는 9부를 제외하고 총 73개의 샘플을 통해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투입되는 변수군은 조직 내적인 요인인 업무추진 및 프로세스와 관련된 정보품질, 사용자 만족도, 수행 조직적 관점에서의 조직의 집중도 및 지원역량, 개인효과, 조직효과 둥이 투입 변수군으로 구분되었다. 프로젝트 수행 및 운영요인으로는 컨설턴트 및 전문가 참여 등의 고객화, 성과 그리고 프로젝트 성공요인인 시스템 품질 시스템의 안정성 등이 주요 변수군으로 분류되어 최종 분석에 투입되었다. 즉, 보편적으로 측정되고 있는 정보시스템의 전통적 성과평가 선행연구 모델에 근거하여 통합적 요인이 포괄적으로 적용된다면 객관적 연구에 부족함이 없을 것으로 볼 수 있다.
업무추진군에는 업무분석과 통합 등의 5개항목이 분류되었으며, 조직 수행역량에는 조직지원과 조직이해도 등의 5개 항목으로 적재되었다. 프로젝트 요인 분석에서는 도입기간과 전문성 등의 5개 요인이 적재되었으며, 각각 3개의 항목으로 분류 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최근 5년이내 중소기업의 정보화컨소시엄 자료에 기초하여 ERP시스템 및 이와 유사한 통합정보시스템을 도입한 20개 기업과 컨설팅 기업 5개사를 대상으로 표본 수집 및 분석 연구되었다. 자료조사는 기업별로 실무자와 정보시스템 담당자 각 그리고 프로젝트 매니저(PM: Project Manager)를 중심으로 각5부씩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회수, 분석하였다.
따라서 내부요인과 조직외적 외부요인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절차도 향후 통합시스템 구축과 운영에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시스템을 구축한 경험이 있거나 운영하고 있는 중소기업과 20개 기업, 전문 프로젝트를 발주한 컨설팅 기업 5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지 기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동차부품이 20%(5)로 나타났다. 본 조사는 정보담당자와 최종사용자 그리고 프로젝트 매니저를 대상으로 조사되었으며 각각 그 비율은 82.19%와 17.81%로 나타났다.
자료조사는 기업별로 실무자와 정보시스템 담당자 각 그리고 프로젝트 매니저(PM: Project Manager)를 중심으로 각5부씩 설문지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회수,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분석에 이용된 데이터는 회수된 82부중 미응답 및 신뢰수준에 미달되는 9부를 제외하고 총 73개의 샘플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이론적 고찰에서 종합한 통합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변수와 정보시스템 평가변수를 토대로 본 연구에 맞게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각 변수를 선정하여 기초 분석과 요인분석을 통해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 분석하였다. 가설 검증에서는 연구변수의 요인분석을 토대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따라 각각의 신뢰성을 분석하였으며, 각 변수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SPSS 통계패키지(Ko18) RISREL를 이용하여 회귀분석과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회귀분석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보다 세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경로분석을 중심으로 가설을 분석하였다.
각 변수간의 유의적인 영향관계 정도는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한 각 변수 군을 회귀분석과 경로분석을 통해 관계정도를 연구모형에 기초하여 분석하였으며, 회귀분석 에서 유의수준이 대등한 경우에는 경로분석의 내용을 중심으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조사된 자료의 측정항목과 변수에 대해서는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해 각 변수군의 대별성을 분류하고, 독립 변수 군과 종속변수군으로 분류하여 신뢰도분석을 병행하였다.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의 결과는 표 3과 표 4와 같다.
요인 추출을 위한 요인분석은 주로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 : PCA)법을 이용하였다. 또한 요인회전 방법은 상호독립성을 검정하는데 유용한 결과치를 얻을 수 있는 직교회전법(varimax)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이론적 고찰에서 종합한 통합시스템 구축과 관련된 변수와 정보시스템 평가변수를 토대로 본 연구에 맞게 연구모형을 개발하였다. 분석변수는 그림 1과 같이 ERP구축을 업무추진절차와 수행조직역량을 중심으로 컨설팅요인에 따라 프로젝트성과에 대한 관계정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성공요인의 실무적 필터링(filtering)을 위해 기존 연구에서 제시한 주요요인과 실무에서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요인을 중심으로 컨설팅 기업의 컨설턴트로부터 중요순위를 델파이 기법(Delphi Technique)을 이용하여 연구변수를 집중화하였다. 실증분석은 통계팩키지 SPSS(18, Kor)을 이용하여 기초분석틀 토대로 경로분석을 실시하여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과 실증분석을 위해 수집한 표본의 기초자료는 다음 표 2와 같다. 조사된 자료의 측정항목과 변수에 대해서는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해 각 변수군의 대별성을 분류하고, 독립 변수 군과 종속변수군으로 분류하여 신뢰도분석을 병행하였다.
이론/모형
ERP시스템의 업무추진 요인은 표 1의 Delone & Mclean(1992,2003), Ghalyine(1997), Davis & Bostrom (1993) 등의 업무프로세스 변수에 근거하여 업무추진과 조직수행능력 변수로 뷴류하여 변수군을 추출하였다.
선행연구에서 논의된 Nickerson(1998), Ang & Soh(1997), Lim & Mohamed(1999), Bryed(2005)등의 연구를 중심으로 평가변수를 통합 및 분류하였다.
요인 추출을 위한 요인분석은 주로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 : PCA)법을 이용하였다. 또한 요인회전 방법은 상호독립성을 검정하는데 유용한 결과치를 얻을 수 있는 직교회전법(varimax)으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가설 1]의 분석에서는 ERP의업무추진 부분과는 크게 관계정도를 분석하기 어려웠으나, 프로젝트요인과 프로젝트 성과에서는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β=.4702, t=3.209,, p<.01).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로, ERP도입에서 나타나는 조직내적 업무적 환경보다는 프로젝트 수행의 외부적 요인이 상대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ERP의 내부적인 업무와 수행조직의 지원이 상당 수준 높게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추정할 수 있었으며, 특히 시스템의 유용성 부분은 매우 주요한 변수로 분석할 수 있었다. 따라서 ERP와 유사한 통합정보시스템의 도입과 관리에 있어서의 프로젝트 주요성공요인은 내부적인 요인도 중요하지만 외부적인 요인 즉, 프로젝트 수행요인과, 프로젝트 수행조직의 경험과 고객화 전략 등이 상대적으로 중요할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가설 2]의 업무수행조직과 프로젝트 요인 간에는 통계적 유의성이 확인되지 않았으며, 프로젝트 요인간 프로젝트 성공과의 관계 정도에서는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β=.5078, t=3.569, p<.001).
모형적합도는 표 6과 같이 NCS(nomal chi-square), GFI(goodness of fit index), AGFI(adjusted goodness of fit index), CFI(comparative fit index), TLI(tucker-lewis index), NFI(normed fit index),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 SRMR(standardized root mean square residual등의 유효성 기준에 적합하게 분석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로, ERP도입에서 나타나는 조직내적 업무적 환경보다는 프로젝트 수행의 외부적 요인이 상대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ERP의 내부적인 업무와 수행조직의 지원이 상당 수준 높게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추정할 수 있었으며, 특히 시스템의 유용성 부분은 매우 주요한 변수로 분석할 수 있었다.
표 4의 종속변수에 대한 요인분석에서는 2개의 요인 군으로 분류 되었다. 업무효율성에는 업무확장성과 업무신뢰성의 5개항목과, 시스템유용성에는 시스템응용과 시스템만족도 등의 4개 항목으로 적재되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샘플 사이즈의 객관성과 보다 체계적이고 광범위적인 변수와 분석방법에 있어서는 많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시스템의 변화가 유동적이고 측정도구도 표준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는 대부분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거나 운영하는 조직에서는 이미 많은 부분에서 업무적, 조직적 성숙도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부요인과 조직외적 외부요인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절차도 향후 통합시스템 구축과 운영에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시스템을 구축한 경험이 있거나 운영하고 있는 중소기업과 20개 기업, 전문 프로젝트를 발주한 컨설팅 기업 5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지 기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시스템의 변화가 유동적이고 측정도구도 표준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객관적인 자료와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통해 산업군 간의 비교 등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에서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비즈니스 역량강화를 위해 이루어지는 것은 무엇인가?
최근 기업에서는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비즈니스 역량강화를 위해 통합정보시스템의 도입과 구축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통합시스템의 성공요인은 전체적인 프로젝트 결과와 운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프로젝트의 성공요인 대한 연구는 다소 부족한 실정이다.
통합정 보시스템 구축의 실패 요인은 무엇인가?
가트너 그룹 리서치 자료에 의하면 통합시스템의 성공여부를 묻는 조사에서 약 50%정도가 실패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조사기업의 약 60%정도에서는 비용 및 시간이 증가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1]. 통합시스템의 실패요인으로는 기술적 정책적 요인 등이 있지만 프로젝트 구성 조직과 인력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분석될 수 있다[1,2]. 통합시스템의 성공요인은 전체적인 프로젝트 결과와 운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프로젝트의 성공요인에 대한국·내외 연구는 다소 부족한 실정이다[27-29].
통합시스템의 성공요인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최근 기업에서는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비즈니스 역량강화를 위해 통합정보시스템의 도입과 구축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통합시스템의 성공요인은 전체적인 프로젝트 결과와 운영에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프로젝트의 성공요인 대한 연구는 다소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구축과 운영에서 나타날 수 있는 성과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선행연구와 실무분석에서 도출된 변수를 통해 주요 성공요인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29)
Gartner Group, Research of ERP Systems Perspective, 2003.
Shenhar, A. J., & Levy, O., Mapping the dimensions of project success: Project Management Journal, 28, pp. 5-13, 1997.
Kettinger & Grover, Do strategic systems really pay off,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Winter, 2, pp. 35-44, 1995.
Sanghoon, Kim, Case of SamSung LED Implementation,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12, pp.91-108, 1998.
Nelson, R, R., Project retrospectives: Evaluating MIS Quarterly Executive, 4, 361-372, 2005.
Atkinson, R., Project management: cost, time and quality, two best guesses and a phenomenon, its time to accept other success criteria.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17, pp. 337-342, 1999.
Seongchang, Lee, ERP systems implementation and management for maintenance, Entur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2, pp.119-131, 2003.
Toni M. S., Klara Nelson, The impact of critical success factors across the stages of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s Science 2001, 34th Hawaii.
Bingi Prasad, Sharma Maneesh K, Godla J. K, Critical issues affecting and ERP Implementation,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3, pp. 7-12, 1999.
Ginzeberg, M. A., Key recurrent issues in the MIS implementation process, MIS Quarterly, 5(2), pp. 47-60, 1981.
Lim, C. S., & Mohamed, M. Z., Criteria of project success: An exploratory re-examination. Internation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17, pp. 243-258, 1999.
Davis, S. A. & R. P. Bostrom, Tranining end users: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computer interface and training methods, MIS Quarterly, 17(1), pp. 61-85, 1993.
DeLone, W. H. and E. 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 A ten-year update",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19(4), pp.17-19, 2003.
Pitt L. F., R. Watson and C. B. Carban, "Measuring IS Service Quality : Lessons from Two Longitudinal Case Studies", MIS Quarterly, March, p.173, 1998.
Y. James and L. Thong, "Resource Constraints and Information Systems Implementation in Singaporean Small Business", Omega, 29, p.150, 2001.
Ang, J. and P. H. Soh, "User Information Satisfaction, Job Satisfaction and Computer Background : An Exploratory Study", Information & Management, 32, p.256, 1997.
Doll, W. J. and G. Torkzadeh., "The Measurement of End-user Computing Satisfaction: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Issues," MIS Quartely, Vol. 15, No. 1, pp. 258-274, 1991.
Ghalayini A. M., J. S. Noble and T. C. Crowe, "An Integrated Dynamic Performance Measuring System for Improving Manufacturing Competitive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 48, pp. 245-278. 1997.
Woodroof J. B. And G. M. Kasper, "A Conceptual Development if Process and Outcome User Satisfaction," Information Resources Management Journal, pp.38-39, 1998.
Bryde, D. J., Methods for managing different perspectives of project success.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16, pp. 119-131, 2005.
Agarwal, N., & Rathod, U., Defining success for software projects: An exploratory revel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24, pp. 358-370, 2006.
Morteza Alaeddini & Sepideh Salekfard, Investigating the role of an enterprise architecture project in the business-IT alignment in Iran, Inf Syst Front 10,2011.
Chen, L.,Business-IT alignment maturity of companies in China. Information Management, 47, 9-16,(2010).
Lagerstrom, R., Sommestad, T., Buschle, M., & Ekstedt, M. Enterprise architecture management's impact on information technology success. In 44th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HICSS) (p. 1-10). 2011.
Alderman, Neill Ivory, Chrisl, Translation and convergence in projects: An organizational perspective on project success, Project Management Journal; Vol. 42 Issue 5, p17-30, 2011.
Henderson, Linda S., Stackman, Richard W., An exploratory study of gender in project management: Internationalships with role, location, technology, and project cost, detail only available, Project Management Journal Vol. 41, pp 37-55, 20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