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영어교육에서의 영어연극 활용법
An applied English drama in primary English education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7 no.2, 2011년, pp.161 - 180  

박찬조 (한남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llustrate the value of teaching English drama in the course of teaching primary English and suggests a model for primary English drama in an English camp for Children. Drama is the world of assumption where language is used just like in real life. It has a positive effect on fo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글에서는 드라마를 이용한 영어학습 방법론과 유용성을 살피고 어린이 영어캠프와 같이 커리큘럼 운영이 비교적 제한을 받지 않는 수업 현장에서 드라마 제작 (drama project)을 활용할 때 교사와 학생의 역할 그리고 텍스트가 갖추어야 할 점을 제고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주된 플롯 (plot)은 간단해야 한다.

  • 무언극은 어린이들이 창의적 드라마 (creative drama)를 시작하는데 뛰어난 방법이다. 그룹 무언극 (group pantomime)은 개별적 무언극을 하기 전에 먼저 실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예를 들면 공놀이 연 날리기, 버스로 달려가기 잃어버린 물건 찾기와 같은 친숙한 활동들을 그룹에서 자유롭게 동작할 수 있도록 한다.
  • 셋째, 새로운 어휘와 구조를 완전한 문맥 속에서 습득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드라마를 이용한 언어교육의 4가지 혜택은? 첫째, 목표 언어로 의미 있고 유창한 상호관계를 획득한다. 둘째, 문맥과 상호관계 속에서 발음과 음향적 특징들을 동화시킬 수 있다. 셋째, 새로운 어휘와 구조를 완전한 문맥 속에서 습득한다. 넷째, 목표 언어를 배우는데 있어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커진다.는 것이다 (1998, p.13).
우리나라에서 교실 내에서 드라마를 이용한 영어학습 운용이 어려운 이유는? 특히 드라마를 이용한 영어수업은 조작적 활동 (manipulative activity)에서 의사소통적 활동 (communicative activity)으로 이어주는 가교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보다 더 높은 단계의 의사소통 활동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유익한 도구로 알려진 반면, 현행 우리나라 교육의 특성상 교실 내에서 드라마를 이용한 영어학습 운용은 다소 어려운 점이 있다. 원래 드라마 활동은 그 속성상 단순히 언어능력만을 요구하지 않고 참여자의 정의적인 측면인 적극성과 언어 외적, 사회적, 심리적인 측면의 여러 능력들을 요구하게 되는데, 우리의 학교 현실에서는 다소간 이러한 요구들을 수용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 이다.
드라마를 이용한 영어수업의 장점은? 본래 드라마는 ‘침입금지’ (No Trespassing) 표시를 무시 하고 높은 담장을 오르는 장난꾸러기 아이와 같다고 한 말리 (Alan Maley)와 더프 (Alan Duff)의 말처럼 (Richard-Amato, 1988, 128 재인용) 학습과정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감정, 상상력 및 사고에 신선한 생명력을 불어 넣어 활발 하고 역동적인 수업활동을 가능케 한다. 특히 드라마를 이용한 영어수업은 조작적 활동 (manipulative activity)에서 의사소통적 활동 (communicative activity)으로 이어주는 가교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보다 더 높은 단계의 의사소통 활동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유익한 도구로 알려진 반면, 현행 우리나라 교육의 특성상 교실 내에서 드라마를 이용한 영어학습 운용은 다소 어려운 점이 있다. 원래 드라마 활동은 그 속성상 단순히 언어능력만을 요구하지 않고 참여자의 정의적인 측면인 적극성과 언어 외적, 사회적, 심리적인 측면의 여러 능력들을 요구하게 되는데, 우리의 학교 현실에서는 다소간 이러한 요구들을 수용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 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