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조명·전기설비 = The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5 no.2, 2011년, pp.73 - 81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내 터널 조명 설계의 설계 기준 KSA에서는 조명 설계 시 무엇에 의해 설계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는가? | 1.1 국내 터널 조명 설계의 설계 기준 KSA에는 휘도에 의한 설계를 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나 일률적으로 조도에 의한 설계를 하고 있으며, 이는 노면의 재질에 따라 조도량이 달라지므로 같은 설계속도에서도 다른 값을 가지게 되므로, 설명하거나 기술하는데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입구부의 경우 KSA 그림 3과는 다른 내용으로 과잉 설계되거나 그림과는 무관하게 기준을 잡고 있고, 구간 나눔에 있어 KSA 그림 3 곡선 값 이하로 설계되는 구간도 발생하고 있다(그림 2 참조). | |
구간별 조도를 계산 할 때, 입구부나 출구부의 경우 대칭배열로 되어 있더라도 일반 배열 개념으로 계산되어야 하는 이유는? | 이는 입구부나 출구부의 경우 대칭배열로 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단계에어에서는 그 기조가 무너지기 때문에 일반 배열 개념으로 계산되어야 한다. | |
터널 조명 설계에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사항은 무엇인가? | 터널 조명 설계는 기본적으로 터널을 통과하는 운전자의 피로감을 덜어주고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사항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터널 조명 설계 기준을 KSA 3703(이하 KSA)에서 국제 조명 기준인 CIE88(2004)를 토대로 한 KSC 3703(이하 KSC) 으로 변경함에 따라 그간 터널 조명 설계에 대한 KSA 적용상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KSC에 의한 설계 및 에너지 절감 차원에서의 주간 5단계 적용 설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