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 2.7 두 규격의 차이점 중 경계부 노면 휘도 최소값은 KSA의 경우 140[cd/㎡], KSC는 200[cd/㎡]이므로 원 설계에서 정한 구간을 그대로 KSC에 적용하여 비교하면(이는 국내에서 KSA는 주로 140[cd/㎡]을 적용하여 왔으므로 KSC의 경우도 최소값을 적용한 경우를 가정한 것이다), 아래 표 5와 같이 5단계 제어의 2, 3, 4단계 값이 달라질 것이다(표의 오른쪽 비율 참조).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터널 조명 설계의 설계 기준 KSA에서는 조명 설계 시 무엇에 의해 설계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는가? 1.1 국내 터널 조명 설계의 설계 기준 KSA에는 휘도에 의한 설계를 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나 일률적으로 조도에 의한 설계를 하고 있으며, 이는 노면의 재질에 따라 조도량이 달라지므로 같은 설계속도에서도 다른 값을 가지게 되므로, 설명하거나 기술하는데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입구부의 경우 KSA 그림 3과는 다른 내용으로 과잉 설계되거나 그림과는 무관하게 기준을 잡고 있고, 구간 나눔에 있어 KSA 그림 3 곡선 값 이하로 설계되는 구간도 발생하고 있다(그림 2 참조).
구간별 조도를 계산 할 때, 입구부나 출구부의 경우 대칭배열로 되어 있더라도 일반 배열 개념으로 계산되어야 하는 이유는? 이는 입구부나 출구부의 경우 대칭배열로 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단계에어에서는 그 기조가 무너지기 때문에 일반 배열 개념으로 계산되어야 한다.
터널 조명 설계에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사항은 무엇인가? 터널 조명 설계는 기본적으로 터널을 통과하는 운전자의 피로감을 덜어주고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사항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터널 조명 설계 기준을 KSA 3703(이하 KSA)에서 국제 조명 기준인 CIE88(2004)를 토대로 한 KSC 3703(이하 KSC) 으로 변경함에 따라 그간 터널 조명 설계에 대한 KSA 적용상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KSC에 의한 설계 및 에너지 절감 차원에서의 주간 5단계 적용 설계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