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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5 no.11, 2011년, pp.2347 - 2352
정다운 (동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남재현 (신라대학교 IT학과) , 장종욱 (동의대학교 컴퓨터 공학과)
driver for safety always check the status of their vehicle, and it is essential to understand. But if you want to know the status of the driver of the vehicle in specialist referral time and money because it costs the operator shall be paid.IT technoligy with the development of the various featur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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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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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U의 기능은? | 현대시대 전자기술의 약진으로 지금의 자동차에는 ECU(Electronic Control Unit)가 탑재되면서 전자부품의 비율이 점차 증가되었다. ECU는 다양한 부분에서 계측과 제어를 위한 센서를 탑재하여 센서에서 얻어진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동차를 정밀하게 제어 한다. ECU는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현재 표준화된 진단 시스템인 OBD-II를 통하여 외부와의 통신까지 가능하며, 자동차의 주요 부분에 부착된 센서들로부터 ECU로 전달되는 정보를 확인하여 활용한다면 자동차 진단을 편리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1]. | |
ECU의 원래 개발 목적은? | 최근에 생산되는 자동차에는 여러 가지 계측과 제어를 위한 센서를 탑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장치들은 ECU(Electronic Control Unit)에 의하여 제어되고 있다. ECU의 원래 개발 목적은 점화시기와 연료분사, 가변 밸브 타이밍, 공회전, 한계값 설정 등 엔진의 핵심 기능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것이었으나 차량과 컴퓨터 성능의 발전과 함께 자동변속기 제어를 비롯해 구동계통, 제동 계통, 조향계통 등 차량의 모든 부분을 제어하는 역할까지 하고있다. 이러한전자적인 진단시스템은 발전을거듭하였으며, 최근 OBD-II라는 표준화된 진단 시스템으로 정착되었다[2-4]. | |
ECU의 기능으로 인하여 어떠한 시스템이 개발되었는가? | ECU의 원래 개발 목적은 점화시기와 연료분사, 가변 밸브 타이밍, 공회전, 한계값 설정 등 엔진의 핵심 기능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것이었으나 차량과 컴퓨터 성능의 발전과 함께 자동변속기 제어를 비롯해 구동계통, 제동 계통, 조향계통 등 차량의 모든 부분을 제어하는 역할까지 하고있다. 이러한전자적인 진단시스템은 발전을거듭하였으며, 최근 OBD-II라는 표준화된 진단 시스템으로 정착되었다[2-4]. |
OBD-II home page website "http://www.obdii.com/".
이민구, 박용국, 정경권, 유준재, 성하경, "차량 데이터를 이용한 연료 소모량의 추정 모델", 대한전자공학회 하계학술대회 제33권 1호 , 2010년
민종식, 승삼선 ,"OBD에 기초한 승용차 엔진의 고장 유형 분석과 진단 사례 연구"
"자동차소모품교환주기", http://blog.naver.com/autolog/
댄 필로네, 트레이시 팔로네, 강권학, "Head First iPhone Development"
이준호, 정지웅, 정일영, "시작하세요! 아이폰3 프로그래밍"
박동윤, 신용, "도전! 아이폰4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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