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paper develops an OBD Diagnostic Program (Program) using Visual Studio (C#), which was used to diagnosis malfunction information from OBD-II system vehicles. We accomplished this using the Program, Diagnostic tests, Board (STN1110), FTDI Basic Cable, Mini USB Cable, OBD Data Cable, and both hyb...
This paper develops an OBD Diagnostic Program (Program) using Visual Studio (C#), which was used to diagnosis malfunction information from OBD-II system vehicles. We accomplished this using the Program, Diagnostic tests, Board (STN1110), FTDI Basic Cable, Mini USB Cable, OBD Data Cable, and both hybrid and regular vehicles. The Program tests real-time data output, DTC output, sensor value output, engine RPM, waveform data, OBD type check, PID inspection, and whole monitoring. We found vehicles used in this research had 19 PIDs, which was within OBD-II regulations. We also gathered data on control and diagnostic code regulated by OBD-II system, such as, sensor output value, engine RPM, DTC output, each PID analytic value, OBD type, fuel mode, and whole monitoring result value. Using the data collected through the Program appropriately can lead to more effective diagnostic practices and contribute to education.
This paper develops an OBD Diagnostic Program (Program) using Visual Studio (C#), which was used to diagnosis malfunction information from OBD-II system vehicles. We accomplished this using the Program, Diagnostic tests, Board (STN1110), FTDI Basic Cable, Mini USB Cable, OBD Data Cable, and both hybrid and regular vehicles. The Program tests real-time data output, DTC output, sensor value output, engine RPM, waveform data, OBD type check, PID inspection, and whole monitoring. We found vehicles used in this research had 19 PIDs, which was within OBD-II regulations. We also gathered data on control and diagnostic code regulated by OBD-II system, such as, sensor output value, engine RPM, DTC output, each PID analytic value, OBD type, fuel mode, and whole monitoring result value. Using the data collected through the Program appropriately can lead to more effective diagnostic practices and contribute to educ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OBD-II 법규를 근거로 자동차 고장진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그것으로 차량의 고장진단과 정보를 수집하는 실험을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12)에 연결한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프로그램의 접속을 위한 com port와 데이터 전송속도, 차량의 프로토콜을 모두 설정하여 사용한다.
두 번째 바이트의 비트3이 “0”으로 세트되어 있다면 가솔린 기관, “1”로 세트되어 있다면 디젤 기관으로 해석한다.
본 연구는 OBD-II 적용 차량의 고장진단을 하기 위해 Microsoft Visual Studio(C#)를 이용하여 고장진단 프로그램(OBD 고장진단 프로그램)을 제작하였으며 그것으로 차량의 고장진단과 정보 수집 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7은 OBD 고장진단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동차에 장착된 장치나 센서들의 출력값을 파형으로 표시될 수 있도록 하였다. 현재 기본 설정에 의해 엔진RPM이 파형으로 출력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실험 장치에는 실험용 차량, 노트북 1대, STN11105)(OBD진단 시험보드) 1대, FTDI basic cable, mini usb cable, OBD 데이터 케이블,6) OBD고장진단 프로그램이 사용되었다. Fig.
성능/효과
1) OBD-II 법규에 정의된 MODE 01, PID[00-E0]항목에 대한 질의・응답한 정보를 OBD 고장진단 프로그램의 [데이터 출력]창을 통해서 모두 확인할 수 있었다.
2)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데이터 출력]창으로 표시되는 데이터는 “Save Log” 버튼을 눌러 “logfile.txt” 파일로 저장하여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3) “MODE 01, PID 01”의 질의를 통해 실험 차량의 제어부품 중 어느 것이 OBD-II 법규에 의해 관리되는 부품인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4) 실험 차량의 OBD 유형을 확인할 수 있었다.
5) [데이터 파형]을 출력하는 기능에는 MS Chart를 이용했으며 데이터값을 파형으로 출력하기 쉽기 때문에 자동차의 다른 장치나 부품의 파형도 쉽게 구현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건강한 삶과 쾌적한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의 유해배출가스를 줄이고 연비향상과 더불어 안전 및 편의성이 좋아야 한다. 엔진의 좋은 성능은 차량의 각종 센서와 액츄에이터 제어를 통해 연료량과 흡입공기량, 점화시기 등과 관련된 항목들이 최적의 조건상태가 되도록 제어할 때 가능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엔진의 좋은 성능은 어느 조건에서 가능한가?
건강한 삶과 쾌적한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의 유해배출가스를 줄이고 연비향상과 더불어 안전 및 편의성이 좋아야 한다. 엔진의 좋은 성능은 차량의 각종 센서와 액츄에이터 제어를 통해 연료량과 흡입공기량, 점화시기 등과 관련된 항목들이 최적의 조건상태가 되도록 제어할 때 가능할 것이다.
자동차에는 성능과 안전·편의성 향상을 위해 어떤 제어모듈이 설치되어 있는가?
자동차에는 성능과 안전·편의성 향상을 위해 ECU(Electric Control Unit), TCU(Transmission Control Unit), ACU(Airbag Control Unit), ABS(Anti-lock Braking System) 등의 제어모듈들이 설치되어 있다. 각 제어모듈들은 필요에 따라 다른 모듈의 데이터 값을 공유함으로써 전체의 기능이 향상된다.
하나의 자동차 시스템 내에서 수십여 개의 제어모듈(ECM)을 유기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내부통신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는?
자동차에는 성능과 안전·편의성 향상을 위해 ECU(Electric Control Unit), TCU(Transmission Control Unit), ACU(Airbag Control Unit), ABS(Anti-lock Braking System) 등의 제어모듈들이 설치되어 있다. 각 제어모듈들은 필요에 따라 다른 모듈의 데이터 값을 공유함으로써 전체의 기능이 향상된다. 이를 위해서 하나의 자동차 시스템내에서 수십여개의 제어모듈(ECM)을 유기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내부통신 시스템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9)
ISO 11898 : Road Vehicles, Interchange of Digital Information - Controller Area Network (CAN) for High-speed Communication, 1992.
S. K. Lee, J. Y. Lee, D. H. Kim, K. J. Choi and J. I. Jung, "CAN Communication System Using CAN Protocol," Transaction of KIICE, Vol.13, No.1, pp.1423-1426, 2006.
P. S. Park, M. G. Park, G. W. Kim, S. B. Park, J. Y. Lee and J. I. Jung, "Development of the ISO 15765-based Integrated On-board Diagnostics Protocol Conversion Algorithm with System,"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428-1433, 2011.
J. K. Park, "North America OBD-II Laws," Auto Journal, KSAE, Vol.22, No.4, pp.39-43, 200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