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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의류산업을 통한 전자상거래 활성화 전략 방안 연구
A Study on Encouragement Strategy of Electronic Commerce through Clothing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5 no.11, 2011년, pp.2359 - 2364  

이현창 (원광대학교 정보과학연구소, 정보전자상거래학부) ,  진찬용 (원광대학교 정보과학연구소, 정보전자상거래학부) ,  신성윤 (군산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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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는 판매자와 구매자간 인터넷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형태이다. 전자상거래를 기반으로 현대 정보기술 및 네트워크 기술, 금융 전자 수집, 관리, 정보 기술, 비즈니스 및 전체 무역 정보 네트워크가 용합되어지고 있다. 무역 활동의 과정가운데 전자화, 네트워킹 및 디지털화로 물류, 자금 및 정보류 등 새로운 무역이 출현되고 있다. 오늘날 전자상거래는 경제 구조를 변경하고 있으며, 21세기의 경제 발전의 중요한 추진력이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물의 차별화된 특징을 분석하고 구축함으로써 고객 구매력 증진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업무 프로세스의 차별화된 기획 및 구현된 여성사이트 개발에 필요한 과정을 중심으로 의류 사이트를 중심으로 전자상거래 구축, 작용에 관해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commerce is a kind of trade type between buyers and sellers rely on computer networks. Carried out according to certain standards of various business activities. e-commerce is based on modern information technology and network technology, financial electronic collection, management, information t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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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이트별 장⋅단점 비교를 통해서 의류를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 활용도 향상과 구매력 증대를 도모하기 위한 사이트 기획을 중심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뿐만 아니라, 급속하게 성장해가는 온라인 쇼핑 시장의 사용자들 특성가운데 하나로서 젊은 계층과 의류 산업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에 의류 산업을 기반으로 이에 대한 전자상거래 활성화 전략 방안 모색과 사이트 구축을 본 연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위해서 기존에 상업적으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체 사이트들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비교 분석을 실시하여 실제 적용 가능한 서비스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오늘날 고객들의 주문요구와 특성이 복잡하면서도 다양해지면서 판매 제품간의 관계성 및 특성별 제품 구매 연관성과 특성화에 대한 분석 및 이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하여 보완된 사이트 기획을 제시하며, 구축한 결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구성 요소로서 사이트 구축 및 연구에 수반되는 일반적인 접근 방법인 기술적 관점의 지향에서 서비스 관점 지향으로 구성을 살펴본다. 먼저, 의류 사이트의 특성상 다양한 모델을 등장시켜서 고객들의 취향에 맞는 폭넓은 선택을 제공한다.
  • 본 절에서는 2장에서 언급한 관련 사이트의 홈페이지 비교를 통해 특성을 살펴보고, 이들에 대한 장단점을 살펴본다. 이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 의류 사이트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강화하며, 인터넷 거래 활성화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본다.
  • 본 절에서는 2장에서 언급한 관련 사이트의 홈페이지 비교를 통해 특성을 살펴보고, 이들에 대한 장단점을 살펴본다. 이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 의류 사이트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강화하며, 인터넷 거래 활성화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본다.
  • 상단에 상품별로 구분된 주 메뉴와 우측에 로그인 화면을 배치하였으며, 중앙에 사이트의 주요 판매 이미지가 나타나도록 하여 현재 어느 제품을 고객이 우선적으로 살펴보아야 하는지를 나타내게 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의류 마케팅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과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구현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존 연구와 상업적으로 활발하게 운영 중인 대표 의류 사이트들에 대한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들 사이트들에서 운영 및 서비스 항목들에 대한 적합성 및 활용성들이 본 연구 기반이 되어 진행되었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의류 마케팅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과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구현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이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존 연구와 상업적으로 활발하게 운영 중인 대표 의류 사이트들에 대한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들 사이트들에서 운영 및 서비스 항목들에 대한 적합성 및 활용성들이 본 연구 기반이 되어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전략들을 중심으로 의류 산업 전자상거래 서비스 적용은 사이트의 매출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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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윙스몰 사이트의 장점은 무엇인가? 스타일난다 사이트에서는 스타일별로 모델 여러명을 등장시켜서 헤어스타일별로 제품 사진을 제공함으로서 고객 자신의 스타일과 유사한 모델의 제품을 선택하여 구매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9]. 윙스몰 사이트에서는 고객이 개별 상품 신청을 할 수도 있지만 사이트에 나타난 모델이 착용하고 있는 물품 전체를 동시에 패키지 형태로 주문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10].
고객층에 대한 선택적인 정보 제공과 서비스가 수반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터넷의 발전과 더불어 업체들의 이와 같은 정보와 서비스 제공 노력은 소비자들에게 오히려 정보의 홍수 의미가 되어가고 있다. 또한, 이와 같이 많은 정보의 홍수는 기업체의 의도와 다르게 고객이 정보에 대한 활용의 가치보다 정보 홍수라는 역효과를 유발할 가능성이 더욱 크게 작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체 입장에서는 고객에 대한 세밀한 정보 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에서 마케팅 대상으로 분류되는 고객층에 대한 선택적인 정보 제공과 서비스가 수반될 필요가 있다[4].
전자상거래는 어떤 형태인가? 전자상거래는 판매자와 구매자간 인터넷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형태이다. 전자상거래를 기반으로 현대 정보기술 및 네트워크 기술, 금융 전자 수집, 관리, 정보 기술, 비즈니스 및 전체 무역 정보 네트워크가 용합되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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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C. Lee et. al, "A Study on Encouragement Strategy of Electronic Commerce planned Event to Young Class of People," The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6, no.11, 2011. 

  2. D.I.Lee et. al, "Evolution of Online Distribution Market", SERI, 2006 

  3. D. Kim and S. kim, "Dynamic Expert Group Models for Recommender Systems," Proceedings of the First Asia Pacific Conference on Web Intelligence : Research and Development, Maebashi City, Japan, October, 2001. 

  4. A. Cliff, D. Kania and Y. Beth, "Internet World Guide to One-to-One Web Marketing,"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1998. 

  5. B.W.Jin. et. al, "Personalized e-Commerce Recommendation System using RFM method and Association Rules", Th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5, No.12. pp. 227-235. 2010. 

  6. Peter, J. P, and Olson, J. C.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Strategy", Chicago: Irwin, 1996. 

  7. CMN, "The Merits of Online-shopping Mall is Low Price", 2007.12.14. 

  8. http://www.whosgirl.co.kr 

  9. http://www.stylenanda.com 

  10. http://www.wingsma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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