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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의성 해소에 기여하는 억양단서의 인지적 민감도 연구
A Study on Perceptual Sensitivity to Prosodic Cues in Disambiguation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3 no.4, 2011년, pp.3 - 11  

김미혜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 ,  강선미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 ,  김기호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experimental study has a goal to explore the perceptual sensitivity to phonetic evidence such as duration, phrase accent, or pause in disambiguation. We argue that the realization of the intonational phrasal boundary at the meaningful grammatical boundary in structurally ambiguous sentences f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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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논문에서는 음성적 자극에 대한 한국인 영어 학습자들과 영어 원어민의 인지 차이점에 대하여 실험하고 그 결과를 서술하였다. 그러나 본 논문은 한국인의 제 2언어 습득과 관련하여 영어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음성적 단서가 영어 인지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한 조사를 위한 보다 포괄적인 논문의 일부임을 밝히는 바이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연구에서는 영어 학습 능력과 시기가 적절히 고려되어진 한국인 영어 학습자를 더 많이 포함하여 중의적 문장과 단일 의미를 지니는 문장의 인지 과정의 차이를 밝히는 한편, 더 나아가 중의적 구조를 갖지만 의미적 요소로 인해 기본선호도가 중의적인 두 의미 중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는 경우, 억양단서를 통한 의미 인지에는 어떠한 특성을 보이게 되는지 살피는 실험을 진행 중에 있다.
  • 또한, 본 논문에서는 음성적 자극에 대한 한국인 영어 학습자들과 영어 원어민의 인지 차이점에 대하여 실험하고 그 결과를 서술하였다. 그러나 본 논문은 한국인의 제 2언어 습득과 관련하여 영어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음성적 단서가 영어 인지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한 조사를 위한 보다 포괄적인 논문의 일부임을 밝히는 바이다.
  • 본 논문은 한국인 영어 학습자와 영어 원어민을 대상으로 영어 중의성 해소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운율적 단서를 인지하는 데 있어서의 민감도를 비교 연구한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문장의 중의성이 해소되면서 구현된 음성적 단서들을 청각 자극으로 제시하여 청자들이 얼마나 정확하고 민감하게 반응하여 의미를 구분하는지 조사하였다. 억양을 통해 중의적 의미가 해소된 발화를 듣고 의미를 구분할 수 있는지를 확인함과 동시에 주어진 음성적 단서에 대한 민감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E-prim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원어민과 한국인 영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반응 시간을 측정하였다.
  • 억양을 통해 중의적 의미가 해소된 발화를 듣고 의미를 구분할 수 있는지를 확인함과 동시에 주어진 음성적 단서에 대한 민감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E-prim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원어민과 한국인 영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반응 시간을 측정하였다. 특히, 중의성 해소에서 운율적인 정보가 한국에서 영어를 학습하는 제2언어 학습자의 인지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구조적인 중의성이 해소될 수 있는 문법적인 단위의 경계에서 구현되는 구설정(phasing)과 관련된 음성자극이 일반적인 음성 자극인가 강화된 음성 자극인가에 따른 민감도 변화 차이를 비교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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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성 단서가 강화된 발화란? 녹음은 두 가지 버전으로 이루어졌는데, 첫 번째로는 문장의 문맥을 제시하고 중의성이 해소되도록 자연스럽게 발화 하도록 하였으며, 다음으로는 중의성을 해소시켜준다고 생각되는 요소들을 더 강화하여 발화하도록 요구하였다. 음성 단서가 강화된 발화란 끊어 읽는 부분이 더 강화된 발화라는 점에 대해서는 서로 동의하고 녹음이 진행되었으나, 어느 정도의 길이로 휴지기간을 두고 읽어야 하는지 혹은, 구성조나 경계성조를 구현하여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사전 지시나 통제는 배제하고 원어민이 스스로 판단하여 중의성을 해소하여 발화하도록 하였다. 이 발화를 먼저 녹음하였던 원어민 네 명의 발화와 다시 비교하여 공통적인 억양 패턴이 아닌 화자의 고유한 발화 특성이 부가되지 않았는지 살피고, 보편적 패턴을 갖는 발화임을 확인하였다.
국가공인 영어 시험의 점수가 영어의 음성적, 운율적 정보를 얼마나 잘 들을 수 있는지를 그대로 반영해 주지 못하며, 개인별로 음성 정보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억양이나 기타 음성적 단서에 얼마나 민감한가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한 이유는? 또한 한국인 영어 학습자에 경우 TOEIC 점수에 따라 상급과 중급으로 구분하였는데, 상급의 두 번째 피험자의 경우 인지율이 다른 피험자에 비해 매우 낮았고, 중급의 첫 번째 피험자는 다른 중급 피험자에 비해 인지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국가공인 영어 시험의 점수가 영어의 음성적, 운율적 정보를 얼마나 잘 들을 수 있는지를 그대로 반영해 주지 못하며, 개인별로 음성 정보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억양이나 기타 음성적 단서에 얼마나 민감한가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지금까지 중의성 해소에 관한 음성적 실험 연구들이 가진 특징은? 지금까지 중의성 해소에 관한 음성적 실험 연구들은 음향/음성적 단서들을 통사적 구조 그리고 인지적 차이점과 관련시키 면서 진행되어 왔다(Kjelgaard & Speer, 1999; Price at al., 1991; Schafer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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