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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R코드 사용자의 수용 전,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the Pre and Post Acceptance Behavior of QR code Us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136 - 144  

이상호 (경성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디지털미디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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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QR코드 사용자의 개인적인 혁신성이 구전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 마케팅과 광고 측면의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QR코드 이용자의 혁신성과 구전에 이르는 경로에 대한 모형을 구조방정식으로 검정하였으며, 매개변수로 기존 Expanded TAM, TRAM, PAM 등의 검정된 변수를 적용하여 QR코드 사용자의 수용 전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정하였다는데 이론적 공헌점이 있다. 연구결과 첫째, 개인의 혁신성은 인지된 유용성과 즐거움, 사용의도,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지 확인하였으며, 둘째, 개인의 혁신성이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고 이 경로가 구전으로 연결되는지 확인하고, 다른 한 축으로 즐거움과 만족에 영향을 주고 이 경로가 구전으로 연결되는지 확인하고 논의하였다. 상기 결과는 QR코드를 광고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구전 마케팅 측면에서 '즐거움'과 '만족'의 요소가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삶의 질적 향상으로 인해 즐거움 요소가 없는 서비스에 긴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 수용자의 속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결국, 즐거움이 없는 QR 코드는 광고수단으로 의미가 없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dentify the factors have influenced Word-of-mouth with a personal Innovativeness in using QR code and to get an advertising & marketing side implication. For this, researcher examined a SEM (structural equating model) methodology of the route from the study o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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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제 1] 개인의 혁신성은 인지된 유용성과 즐거움, 사용의도,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지 확인하고 논의한다.
  • [주제 2] 개인의 혁신성이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고 이 경로가 구전으로 연결되는지 확인하고, 다른 한 축으로 즐거움과 만족에 영향을 주고 이 경로가 구전으로 연결되는지 확인하고 논의한다.
  • 본 연구는 QR코드 사용자의 수용 전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주제를 다루고 있다. 또한 연구의 대상은 최근 모바일 분야 광고의 혁신적 대안으로 부상되는 QR코드로 하였다.
  • 본고는 QR코드 사용자가 기술 수용 전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기 위하여 두가지 주제에 대해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QR코드 이용자의 혁신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QR코드 이용자의 혁신성은 즐거움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QR코드 이용자의 혁신성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QR코드 이용자의 혁신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QR코드 이용자의 인지된 유용성은 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 QR코드 이용자의 즐거움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7] QR코드 이용자의 사용의도는 만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8] QR코드 이용자의 사용의도는 구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9] QR코드 이용자의 만족은 구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H4가 기각된 사유에 대해 개인이 많은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받아들여도 바로 만족 할 수 없다고 다른 요소가 있어야 만족할 수 있다는 점을 추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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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QR코드의 전망은 어떠한가? 스마트폰의 보급이 급속히 확산되면서 신규 가입고객의 절반이상이 스마트폰을 구매하고, 스마트폰 가입자의 대부분이 QR코드를 통한 광고에 노출되어 기업에서도 이젠 QR코드를 제외하고 홍보/ 광고 기획을 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이미 QR코드는 AR(증강현실), LBS(위치기반서비스), 커머스 등의 기술과 결합하여 모바일 광고의 새로운 진화를 예고하고 있다[6]. 1994년 일본 덴소웨이브사에서 개발한 QR코드는 특정분야의 광고 도구로 제한적으로 활용되었으나, 2007년을 전후로 세계각국에서 산업규격으로 채택 되고, 스마트폰에서 활용이 자유로운 점이 확인되면서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QR코드 사용자의 개인적인 혁신성이 구전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 마케팅과 광고 측면의 시사점을 얻고자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 연구자는 QR코드 이용자의 혁신성과 구전에 이르는 경로에 대한 모형을 구조방정식으로 검정하였으며, 매개변수로 기존 Expanded TAM, TRAM, PAM 등의 검정된 변수를 적용하여 QR코드 사용자의 수용 전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정하였다는데 이론적 공헌점이 있다. 연구결과 첫째, 개인의 혁신성은 인지된 유용성과 즐거움, 사용의도,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지 확인하였으며, 둘째, 개인의 혁신성이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의도에 영향을 주고 이 경로가 구전으로 연결되는지 확인하고, 다른 한 축으로 즐거움과 만족에 영향을 주고 이 경로가 구전으로 연결되는지 확인하고 논의하였다. 상기 결과는 QR코드를 광고수단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구전 마케팅 측면에서 '즐거움'과 '만족'의 요소가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삶의 질적 향상으로 인해 즐거움 요소가 없는 서비스에 긴 시간을 할애하지 않는 수용자의 속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결국, 즐거움이 없는 QR 코드는 광고수단으로 의미가 없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QR코드가 주목받기 전까지의 과정은 어떠한가? 이미 QR코드는 AR(증강현실), LBS(위치기반서비스), 커머스 등의 기술과 결합하여 모바일 광고의 새로운 진화를 예고하고 있다[6]. 1994년 일본 덴소웨이브사에서 개발한 QR코드는 특정분야의 광고 도구로 제한적으로 활용되었으나, 2007년을 전후로 세계각국에서 산업규격으로 채택 되고, 스마트폰에서 활용이 자유로운 점이 확인되면서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QR코드는 가로, 세로 두방향으로 정보를 저장 하여 한방향의 정보만 저장한 2차원 바코드에 비해 월등히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으며, 작은 공간에 인쇄가 가능하고, 오염과 손상에 강해 새로운 정보저장과 전달이 가능한 혁신적인 광고 기술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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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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