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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619 - 628
최윤지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박재완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송대현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 이칠우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Normally vision-based 3D human pose recognition technology is used to method for convey human gesture in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2D pose model based recognition method recognizes simple 2D human pose in particular environment. On the other hand, 3D pose model which describes 3D human body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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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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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관절을 묘사한 포즈모델의 장점은? | 일반적으로 비전기반 3차원 인체 포즈 인식 기술은 HCI(Human-Computer Interaction)에서 인간의 제스처를 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특수한 환경에서 단순한 2차원 움직임 포즈만 인식할 수 있는 2차원 포즈모델 기반 인식 방법에 비해 3차원 관절을 묘사한 포즈모델은 관절각에 대한 정보와 신체 부위의 모양정보를 선행지식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좀 더 일반적인 환경에서 복잡한 3차원 포즈도 인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논문은 인체의 3차원 관절 정보를 이용한 포즈 인식 기술을 인터페이스로 활용한 상호작용 게임 콘텐츠 개발에 관해 기술한다. | |
현재 제스처 인터페이스 기술은 어떤 분야에 응용되고 있나? | 제스처 인터페이스기술(Gesture Interface Technology)은 최근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이 발표한‘2011년 10대 유망기술’[1]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현재 제스처 인터페이스 기술은 가상현실, 스마트 감시 시스템, 항공 교통 모니터링 시스템, 게임, 스포츠와 같은 엔터테인먼트 등 여러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다. 더욱이 최첨단의 제작기술과 표현기술의 발전은 디지털 콘텐츠 시장을 급속도로 성장시켜 사람과 컴퓨터간의 효과 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더욱 편리하고 자연스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를 요구하고 있다. | |
시각 기반의 인체 포즈 인식 방법의 2D 방법과 3D 방법은 각각 어떻게 나뉘는가? | 본 논문에서는 시각 기반의 인체 포즈 인식 방법을 2D 방법과 3D 방법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2D 기반의 포즈 인식 방법은 인체 부분별 검출을 통한 포즈 추정 방법과 포즈의 모양이나 특징 추출을 통한 포즈 추정 방법으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3D기반의 포즈 인식 방법은 카메라의 수에 따라 단일시점기반 방법(single-view)과 다시점기반 방법 (multi-view)로 나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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