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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기반 신체 제스처 인식을 이용한 상호작용 콘텐츠 인터페이스
Interface of Interactive Contents using Vision-based Body Gesture Recognition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1 no.2, 2012년, pp.40 - 46  

박재완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  송대현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 ,  이칠우 (전남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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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비전 기반 신체 제스처 인식 결과를 입력인터페이스로 사용하는 상호작용 콘텐츠에 대해 기술한다. 제작된 콘텐츠 는 아시아의 공통문화요소인 도깨비를 소재로 사용하여 지역 문화에 친숙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콘텐츠를 구성 하는 시나리오는 도깨비와의 결투장면에서 사용자의 제스처 인식을 통해 결투를 진행하므로 사용자는 자연스럽게 콘텐츠 시나리오에 몰입할 수 있다. 시나리오의 후반부에서는 사용자는 시간과 공간이 다른 다중의 결말을 선택할 수 있다. 신체 제스처 인식 부분에서는 키넥트(KINECT)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각 신체 부분의 3차원좌표를 이용하여 정지동작인 포즈를 활용한다. 비전기반 3차원 인체 포즈 인식 기술은 HCI(Human-Computer Interaction)에서 인간의 제스처를 전달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특수한 환경에서 단순한 2차원 움직임 포즈만 인식할 수 있는 2차원 포즈모델 기반 인식 방법에 비해 3차원 관절을 묘사한 포즈모델은 관절각에 대한 정보와 신체 부위의 모양정보를 선행지식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좀 더 일반적인 환경에서 복잡한 3차원 포즈도 인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간이 사용하는 제스처는 정지동작인 포즈들의 연속적인 동작을 통해 표현이 가능하므로 HMM을 이용하여 정지동작 포즈들로 구성된 제스처를 인식하였다. 본 논문에서 기술한 체험형 콘텐츠는 사용자가 부가적인 장치의 사용 없이 제스처 인식 결과를 입력인터페이스로 사용하였으며 사용자의 몸동작만으로 자연스럽게 콘텐츠를 조작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본 논문에서 기술한 체험형 콘텐츠는 평소 접하기 어려운 도깨비를 이용하여 사용자와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케 함으로써 몰입도와 재미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scribe interactive contents which is used the result of the inputted interface recognizing vision-based body gesture. Because the content uses the imp which is the common culture as the subject in Asia, we can enjoy it with culture familiarity. And also since the player can us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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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영상에서 인체를 분할하는 것은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포즈의 특징을 정의하고 인식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인체 형상을 분할하는 문제를 간단히 하기 위해 Microsoft사의 Kinect[9] 카메라와 NUI Skeleton API를 사용해 인체 영역을 분할하고 인체의 관절각 정보를 획득하였다. NUI Skeleton API는 Kinect 센서 앞에 있는 사람을 인식해 신체의 주요 20개 부위에 해당하는 관절 좌표와 회전 정보를 제공해 준다.
  • 본 논문은 신체 제스처 인식을 입력인터페이스로 사용하는 콘텐츠에 대해서 기술한다. 논문에서 제안하는 콘텐츠는 프로젝션 컴퓨터를 통해 대형 스크린에 투사되고, 사용자는 대형 스크린 앞에서 제스처를 사용함으로써 자연스런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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