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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수준에 맞는 차별적 콘텐츠 구성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Differential Contents Organization System based on Each Learner's Level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논문지. The KIPS transactions. Part A. Part A, v.18A no.6, 2011년, pp.241 - 248  

허선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김은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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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학습시스템이 학습효율을 높이기 위해 자기 주도적 학습을 적용하고 있다. 동일한 수준의 학습자라 할지라도 학습 내용을 이해하는 정도는 서로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제공된 콘텐츠를 이해하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정해진 난이도와 학습과정에 따라 획일적으로 학습이 진행되는 방법은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나타내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런타임시 변화된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학습 콘텐츠를 재구성할 수 있도록 SCORM의 기능을 확장하고, 이 확장된 SCORM을 기반으로 DCOS(Differential Contents Organization System)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DCOS는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학습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재구성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수준 이외에 학습 콘텐츠의 구성단위인 학습객체 간의 관련성 및 학습 목표 달성 정도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재구성하도록 하였다. 각 30명의 학생이 기존 시스템과 DCOS에서 학습한 결과, DCOS에서 학습한 학습자들의 평균점수와 시스템 만족도가 전체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learning systems are applying Self-Directed Learning to improve learning efficiency. The degree of understanding of the same learning contents can be different even if the learner's level is same. Therefore, it is difficult to represent an effective learning experience because the learning is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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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만일 타당한 척도가 제공될 수 없다면,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심리측정이론인 문항반응이론을 이용하여 학습 이전 또는 이후에 이루어지는 평가뿐만 아니라, 학습 도중 학습자의 수준 변화를 평가에 반영함으로써 학습자의 수준 평가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한다. 아래의 수식 중에서 수식 1은 학습자의 능력을 3-모수 로지스틱 모형[4]을 이용하여 추정하기 위한 수식이고, 수식 2는 학습자가 주어진 문항을 맞출 확률이다.
  • 기존 SCORM 기반의 이러닝 시스템들은 학습 tracking 정보를 LCMS에만 학습객체 단위로 저장하므로[13][16], 지금까지 수집한 학습 tracking 정보를 다음 학습에 활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 tracking 정보를 학습 정보 DB에 저장하고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에도 사용가능하도록 허용함으로써, 학습 도중 수집된 학습 tracking 정보를 다음 학습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SCORM의 기능을 개선하였다. 또한 기존 SCORM 기반의 이러닝 시스템들은 학습 콘텐츠를 packaging하여 올리게 되면, 학습자에게 처음 계획한 순서대로 콘텐츠를 제공하게 된다.
  • (그림 1)에서 알 수 있듯이 각 학습객체 간에는 동일한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연결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학습 목표를 갖는 이전 학습객체의 학습 목표 달성정도를 해당 학습객체의 학습 목표 달성정도를 평가하는데 반영함으로써 좀 더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콘텐츠가 재구성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습자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문항은 학습 목표 달성 정도와 학습자의 수준으로 기반으로 추출하여 학습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각 학습목표별 학습자의 학습 성취 수준을 좀 더 정교하게 평가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문항반응이론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수준을 평가함과 동시에 이전에 평가된 학습자의 수준을 현재 평가된 학습자의 수준에 반영하고 학습 도중 변화되는 학습자의 수준을 퀴즈를 통해 평가된 학습자의 수준을 반영함으로써 학습자의 상태 변화에 따른 수준 평가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의 학습 참여를 유도하고, 런타임시 변화된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콘텐츠 구성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이를 위해 자기 주도적 학습 전략[1]을 수정하였으며, 학습전략에 따른 학습 콘텐츠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하여 학습객체(SCO)간의 연결 구조를 고려하였다.
  • DCOS는 평가 문항과 퀴즈, 콘텐츠는 학습목표별 상, 중, 하 3개의 수준으로 나뉘어 저장되어 있으며, 학습 콘텐츠는 대학에서 강의되고 있는 자료구조의 학습 콘텐츠를 활용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 시스템은 모든 학습자들이 모두 최종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각 모듈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 많은 이러닝 학습이 교수자에 의한 학습 모형이나 과정에 따라 학습자의 선택이 없이 진행되어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을 반영하기 어렵고, 다양하고 방대한 학습콘텐츠가 제공되는 이러닝의 특성상 학습자 스스로가 자신에 맞는 학습 콘텐츠를 구성하기는 매우 어려웠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습자의 수준이외에도 학습 콘텐츠의 구성단위인 학습객체(SCO) 간의 관련성과 학습 목표 달성 정도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재구성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차별적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학습자가 학습 계획을 세워 학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학습자가 학습 전에 학습의 목표치(학습 목표 점수, 학습시간)를 설정하도록 하였다. 학습 모집단 60명을 대상으로 기존의 시스템과 DCOS에서 실행한 결과, DCOS에서 학습한 학습자들의 평균점수와 만족도가 전체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대학에서는 이러닝을 수업의 보조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료구조 실습 과목을 수강하는 학습자에게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차별화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학습자들이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학습 목표를 갖는 이전 학습객체의 학습 목표 달성정도를 해당 학습객체의 학습 목표 달성정도를 평가하는데 반영함으로써 좀 더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콘텐츠가 재구성될 수 있도록 하였다. 학습자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문항은 학습 목표 달성 정도와 학습자의 수준으로 기반으로 추출하여 학습자에게 제공함으로써 각 학습목표별 학습자의 학습 성취 수준을 좀 더 정교하게 평가하고자 하였다. 평가 문항에 따른 학습자의 수준은 2단계를 걸쳐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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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COS에서 학습자의 수준 이외에 학습 콘텐츠의 구성단위인 학습객체 간의 관련성 및 학습 목표 달성 정도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재구성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런타임시 변화된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학습 콘텐츠를 재구성할 수 있도록 SCORM의 기능을 확장하고, 이 확장된 SCORM을 기반으로 DCOS(Differential Contents Organization System)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DCOS는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학습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재구성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수준 이외에 학습 콘텐츠의 구성단위인 학습객체 간의 관련성 및 학습 목표 달성 정도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재구성하도록 하였다. 각 30명의 학생이 기존 시스템과 DCOS에서 학습한 결과, DCOS에서 학습한 학습자들의 평균점수와 시스템 만족도가 전체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을 적용고자 하는 목적은? 많은 학습시스템이 학습효율을 높이기 위해 자기 주도적 학습을 적용하고 있다. 동일한 수준의 학습자라 할지라도 학습 내용을 이해하는 정도는 서로 다를 수 있다.
제공된 콘텐츠를 이해하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정해진 난이도와 학습과정에 따라 획일적으로 학습이 진행되는 방법은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나타내기 어려운 이유가 무엇인가? 많은 학습시스템이 학습효율을 높이기 위해 자기 주도적 학습을 적용하고 있다. 동일한 수준의 학습자라 할지라도 학습 내용을 이해하는 정도는 서로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제공된 콘텐츠를 이해하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정해진 난이도와 학습과정에 따라 획일적으로 학습이 진행되는 방법은 효율적인 학습효과를 나타내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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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Brockett. R. G., & Hiemstra, R. "Self-direction in adult learning: Perspective, 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Y: Routledge, 1991. 

  2. Corno, L.,& Mandinach, E.B. "The role of cognitive engagement in classroom learning and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18. pp.88-108, 1983. 

  3. 백소영, 김명, "수준별 개별 학습을 지원하는 문제은행 시스템의 설계와 구현", 한국 컴퓨터 교육학회 논문지, 제3권 제2호, pp.31-37, 2000. 

  4. 성태제, 문항반응이론의 이해와 적용, 교육과학사, 2001. 

  5. 문종배, "IBM DB2 Intelligent Miner를 이용한 진단학습 시스템", 전북대학교 석사 논문, 2002. 2. 

  6. 송은하외 3인, "문항반응이론에 의한 학습자 평가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 컴퓨터 교육학회 논문지, 제6권 제2호, pp.1-8, 2003. 

  7. 한상훈,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와 자기주도 학습의 관계", 평생교육학연구 제9권 제3호, 2003. 

  8. 한향숙 외 4명, "SCORM 기반의 e-Learning 시스템에서 적응형 학습자 수준 판단기법", 한국정보과학회 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Vol.30, No.1, pp.566-568, 2003. 4. 

  9. Kwang-Hoon Kim , Hyun-Ah Kim, and Chang-Min Kim, "SCO Control Net for the Process-Driven SCORM Content Aggregation Model", ICCSA2005, pp.38-.47, 2005. 5. 

  10. 조성호, "컴퓨터기반 시험 시스템 설계 및 구축",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제5권 제1호, pp.1-8, 2005. 

  11. 최숙영, 양형정, 백현기, "문항반응 이론에 의한 컴퓨터 적응적 평가와 동적 학습내용 구성에 기반한 적응형 교수 시스템", 정보과학회논문지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2권 제5호, 2005. 

  12. 김은정, "웹기반 학습 시스템의 평가 문제에 대한 출제 방법 및 난이도 재조정에 대한 연구", 정보처리학회논문지 D, 제12-D권 제3호, pp.471-480, 2005. 

  13. Xin Li,S and K. Chang, "A Personalized E-learning System Based on User Profile Constructed Using Information Fusion," The el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stributed Multimedia Systems (DMS'05), Banff, Canada. Sep., 5-7, pp.109-114, 2005. 

  14. ADL (2006). SCORM 2004 3rd Edition Content Aggregation Model (CAM) Version1.0. SCORM 2004 3ED DocSuite. 

  15. 방영주, "교사-학생간의 홈페이지를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의 효과", 영어어문교육 12권 3호, 2006. 

  16. 강신천, 박혜진, "학습양식에 따른 개별화 학습 지원 시스템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교육연구 Vol.14, No.2, pp.101-122, 2006. 

  17. 정영희, "학업성취도 분석을 통한 단계별 완전학습 시스템 구현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2008. 8. 

  18. 정화영, 홍봉화, "효율적인 이러닝 시스템 개발을 위한 SCORM API 상호 연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Vol.33, No.12, 2008. 12, pp.441-446, 200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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