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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화 학습 지원을 위한 학습객체 기본 구조 설계
Design of LO's Basic Structure for supporting Individualiz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3 가을학술발표논문집(1), 2003 Oct., 2003년, pp.553 - 555  

홍지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정영식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송기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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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 컨텐트 설계에 있어 객체지향기법에 근간한 학습객체 기반 설계에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학습객체는 기존의 컨텐트가 하나의 커다란 덩어리로 이루어져 있어 동일한 내용에 관해서도 많은 코스들이 생성되었던 재사용성의 문제를 해결하며 상호운용성, 접근성. 내구성 등의 잇점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객체는 레고모형에 비유되어 각각의 학습자마다 서로 다른 조합의 코스를 제공한다고 하지만, 현재의 시퀀싱된 형태는 CBT 수준의 분기수준에 머물러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별화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시퀀싱 설계를 위하여 학습객체 구조의 관점에서 접근하며, 이러한 학습 설계에 기초가 되는 학습객체의 기본 구조를 제안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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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ASE 1과 CASE 2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CASE 3의 학습객체 기본구조를 제안하고자 한다.
  • 한다. 각각의 SCOS 연결하여 코스를 구성하여 나갈 때, 기존의 단원순 항목순이 아닌, 학습객체의 '지식 간 연관성'을 고려하여 연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관 요소로는 선행학습이 부족한 경우, 오개념을 갖는 경우, 도전과제가 요구되는 경우.
  • 본 연구에서는 지식 간의 관련성을 고려한 개별화 학습을 지원하기 위하여 그 기본 구성요소가 되는 학습객체의 기본 구조를 생각해 보았다. 웹 상에서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수업이라는 것은 일반 정보의 제공 형태와는 구별이 되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객체 기반 컨텐트 설계 프레임웍에서 개별화 학습을 설계하기 위하여 학습객체 관점에서의 접근을 통해 해결책을 찾아보고자 한다.
  • 학습객재 기반의 코스에서 개별화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몇 가지 시나리오를 통해 해결방법을 찾아나가고자 한다. 각각의 SCOS 연결하여 코스를 구성하여 나갈 때, 기존의 단원순 항목순이 아닌, 학습객체의 '지식 간 연관성'을 고려하여 연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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