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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경영자의 리더십 유형이 병원근무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Management's Leadership Style on Employee's Turnover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2, 2011년, pp.5550 - 5557  

전제란 (대전보건대학 의무행정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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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병원의 경영자들은 직원들의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직원들이 병원을 떠나게 되면 그 동안 축적되었던 업무지식과 기술이 다른 곳으로 유출되고, 그에 따라 남은 직원들의 사기가 저하되는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부작용은 병원의 경쟁력의 저하로 이어져, 병원경영이 크게 위협받게 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직원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인 가운데 특히 경영자의 리더십유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리고 직무만족과 이직의도 사이의 관계에 있어서 환자와 직원이 갖는 병원의 브랜드이미지의 역할에 대해서도 실증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를 통해서 병원의 경영자의 리더십스타일에 따라 직원의 업무만족도에 차이가 있으며, 동시에 직원의 이직의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병원에서의 바람직한 인적자원관리의 정책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the hospital management are paying more and more attention to the issue about the increasing employee's turnover ratio in hospital. Such issues are very important because the high turnover ratio reduce the productivity and morale of remaining workers, and means the unavoidable drainage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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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병원에서의 인사관리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을 갖춘 『전문인력』들을 관리해야 한다는 점에서 일반기업과는 다른 인력관리 상의 어려움이 많다. 병원이라는 특수한 조직에서 일반기업의 근무자들과는 달리 전문적인 지식이나 자격증을 갖춘 인력들의 업무만족도와 이직의도가 병원경영자의 리더십스타일에 따라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를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병원에 대한 대외 이미지를 병원근무자의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 변수로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일반기업을 대상으로 연구되어 왔던 주제를 병원조직이라는 독특한 조직에 투영해 본 논문이다. 병원에서의 인사관리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을 갖춘 『전문인력』들을 관리해야 한다는 점에서 일반기업과는 다른 인력관리 상의 어려움이 많다.
  • 본 연구에서는 병원의 경영자의 리더십유형이 종업원의 이직의도와 직무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고, 이 때 병원의 브랜드이미지가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연구하고자 문헌 연구에서 도출된 측정항목을 토대로 설문지를 작성하고, 충청지역의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인터넷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처리는 연구 모형에서 설정된 변수들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 경영자의 리더십유형과 종업원의 이직의도사이의 관계에 관한 연구는 많은 선행요인들과 관련되어 이루어져 왔지만, 병원에서 경영자의 리더십과 관련된 종업원의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편이다. 본 연구에서는 충청지역의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병원 경영자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종업원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와의 영향관계를 살펴보면서, 특히 병원의 브랜드인지도에 따른 차이와 종업원의 이직의도와 연관이 있는 병원경영자의 리더십유형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병원경영에 있어서 효율적인 조직관리를 위한 방향을 제시해 주어 병원의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에서의 경영자의 리더십유형에 따른 직원의 직무만족의 변화와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여, 이를 바탕으로 직원들의 직무만족을 높이고, 이직의도를 줄일 수 있는 병원에서의 안정적이고 바람직한 인사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수행되었던 실증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리더의 경영자의 리더십유형을 선행변수, 직무만족을 매개변수 그리고 이직의도를 결과변수로 정의하였다. 이 때 병원의 종업원들이 갖고 있는 브랜드인지도를 조절변수로 정의하여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그림 1과 같은 모형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 직무만족, 병원브랜드 인지도와 이직의도의 영향관계에 대한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이론적 개념으로 논의된 것을 바탕으로 가설적 분석체계를 도출하여 연구모형을 구축하였다(그림 1 참조). 이런 연구모델을 이용하여 병원경영자의 리더십유형이 조직구성원들의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요인들이 다시 종사원들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다. 따라서 리더의 경영자의 리더십유형을 선행변수, 직무만족을 매개변수 그리고 이직의도를 결과변수로 정의하였다.

가설 설정

  • 연구모형의 모수를 측정한 결과 표 5 와 그림 2에서 보듯이 변혁적리더십과 거래적리더십은 직무만족에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유의한 영향(유의수준 0.05)을 미치는 것으로 판정이 되었으며, 직무만족 또한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가설 1) 과 (가설 2) 그리고 (가설 3)은 채택이 되었다.
  • <가설 1> 경영자의 리더십유형에 따라 근무자의 직무 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경영자의 리더십유형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직무만족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리더십 유형에 따라 이직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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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에서의 경영자의 리더십유형에 따른 직원의 직무만족의 변화와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여, 이를 바탕으로 직원들의 직무만족을 높이고, 이직의도를 줄일 수 있는 병원에서의 안정적이고 바람직한 인사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방향을 결정하는 연구 결과는? 첫째, 경영자의 리더십 차이(즉 거래적리더십이냐, 변혁적리더십이냐)에 따라 직원들이 느끼는 직무만족감이 차이가 있었다. 경영자가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할 경우 직원들의 직무만족도가 더 높았다. 둘째, 경영자의 리더십유형과 직원의 이직의도 사이의 관계는, 경영자가 변혁적리더십을 발휘할 경우, 이직의도가 낮게 나타나고 있다. 셋째,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와의 관계는, 선행연구들과 같이 부(-)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즉 직무만족감이 크면, 이직의도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고 있다. 넷째, 환자들과 직원들이 병원에 대해서 좋은 브랜드인지도가 갖고 있을 경우, 직원들의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행사하고 있다.
변혁적리더십이란? 변혁적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은 구성원에게 미래에 대한 믿음을 주고, 수행하고 있는 과업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여, 그들의 이익과 발전을 조직의 목표와 일치 시키도록 구성원들의 의식을 변혁시키는 리더십을 말한다[10]. 다시 말해서 변혁적리더십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자긍심을 높여 주고, 권한위임을 통해 사기를 북돋아주어서 병원의 경영성과 직무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조직의 경영자는 어때야 하는가? 조직에 소속되어 있는 인적 자원들에 의해 조직이 유지되고 경영되어 진다. 조직의 경영자는 내부의 근무자를 신뢰하고 그리고 그들에게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여 구성원들 간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병원의 경영자들이 행사하는 리더십은 병원 근무자들의 업무 만족도와 그로 인한 병원경영목표의 달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동시에 직원의 사기와도 긴밀한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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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shforth, B. E., "The Experience of Powerless in Organization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 Vol. 43, 1989. 

  2. Bryman, A.,Charisma and Leadership in Organization : London, Sage, 1993. 

  3. Chul woo Lee, The Effect of Empowerment on Job-satisfaction, Organization absorb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Hotel Employee, Dong-A Univ. doctoral Dissertation, 2000. 

  4. Dreher, G. F., "The Role of Performance in the Turnover Proces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5, 1982. 

  5. Hom, P. W., & Griffin, R. W., Employee Turnover, Cincinnati, South Western College Publishing, 1995. 

  6. Howell, J. M. & Avolio B. J.,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ransactional Leadership, focus of Control and support for Innovation : Key Predators of Consolidated Business Unit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 No. 6. 1993. 

  7. Podsakoff, P. M., Todor, W. D., Grover, R. A., Situational Moderators of Leader Reward and Punishment Behavior : Fact or Fiction ?, Organization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 34, 1984. 

  8. Porter, L. W., & Steers, R. M., Employee Organization Linkage : The Psychology Commit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New York Academic Press, 1982 

  9. Price, J. L., The Study of Turnover, The Iowa State University Press, 1977. 

  10. Seri. kim, Leadership in restrauran business, Empowerment and Organization style, Kyunggi Univ. doctoral thesis, 2005 

  11. Yammarino, E. J. & Bass B. M.,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Multiple Levels of Analysis, Human Relation, 1990. 

  12. Yong Sik Cho, The Effect of Leadership Style on Job Satisfation and Turnover Intention of Department Store Employees, Chungju Univ. Doctoral Dissertation,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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