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김해시 장애인 복지시설 교사의 구강보건지식도 조사
A Study on the Oral Health Knowledge of Disability Welfare Facilities Teachers in Gimha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2, 2011년, pp.5700 - 5708  

박지혜 (울산과학대학 치위생과) ,  조미숙 (마산대학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리나라 일부지역 장애인 복지시설 교사의 구강보건지식을 알아 보기위해 수행되었다. 조사는 2010년 8월 실시하였으며, 김해시에 위치한 6개 장애인 복지시설 교사 119명을 대상으로 자기 기입식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전체 문항을 바르게 인지하는 경우를 100점으로 하였을 때 전체 대상자의 구강보건지식도는 46.4(${\pm}18.0$)점이었다. 또한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지식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시설 교사들에서 보수교육을 통한 구강보건교육, 온라인 교육 및 대학 정규 교과과정 자료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xtent to which the teachers in disability welfare facilities are acquainted with the oral health knowledge. It was compiled by means of the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held out by 119 teachers in Gimhae and it conducted in August of 2010. Considere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일부지역 장애인복지시설 교사의 구강보건지식을 조사하여 이들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나아가 장애인들의 구강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강건강증진이 중요한 이유는? 장애인은 건강한 사람에 비해 삶의 질을 낮게 인지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있어서 건강증진은 매우 중요하며, 특히 구강건강증진은 구강이 전신 건강유지의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중대한 문제이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에서 장애인의 구강건강은 소홀히 취급되기 쉽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장애를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세계보건기구(WHO)[1]에서는 장애(disabilities)를 손상(impairments), 행동 제한(activity limitations) 및 사회 참여 제약(participation restrictions)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이라고 하였다.
장애인의 구강건강을 위해 칫솔질이 중요한데 대부분의 장애인이 자력만으로 완전한 칫솔질이 어렵기에 누구의 역할이 중요한가? 구강질환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치면 세균막 관리로 칫솔질을 들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장애인에서 자력만으로는 완전한 칫솔질이 어려우므로 보호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http://www.who.int 

  2. S. H. Kim, "The Disabled Welfare Act Revision Bill and Its Significance",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Vol. 127, No. 5. pp. 34-40, May, 2007. 

  3. http://www.kawid.or.kr 

  4. H. K. Kwon, et al., "The Status of Oral Health and Dental Services in Disabled People", pp. 17, Korean Institute of Oral Health Services, January, 2003. 

  5. Y. C. Byun, et al., "The Census for the Disabled in Korea 2008", pp. 341,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April, 2009. 

  6. H. K. Kwon, et al., "The Korean National Oral Health Survey 2010", pp. 48, 10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eptember, 2010. 

  7. H. N. Choi, et al., "School Health Care", Gum-gwang Media, December, 2008. 

  8. S. K. Lee, et al.,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s and Status of Primary School Teachers in Chonju City", The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Vol. 18, No. 2, pp. 410-425, June, 1994. 

  9. J. S. Lee, et al., "Oral Health Knowledge and Attitudes among Elementary School Nursing Teachers in Taegu and Kyungpook Province, Changes between 1993 and 1998", The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Vol. 22, No. 4, pp. 317-332, December, 1998. 

  10. K. H. Jung, et al.,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of Preschool Teachers on Oral Health Education in Daejeon Metropolitan City, Korea", The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Vol. 33, No. 4, pp. 597-607, December, 2009. 

  11. J. H. Lee, E. S. Jeon, "Survey on Oral Health Recognition Level and Support of Benefited School Teachers by the Operating Period of Incremental School Oral Health Program",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0, No. 7, pp. 244-252, July, 2010. 

  12. S. H. Kim, et al., "Analysis of the Oral Health Knowledge and Practice of Teachers in Som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10, No. 5, pp. 379-385, October. 2010. 

  13. Y. S. Ahn, et al., "A Study on Preschool Teachers' Oral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s in Sung-nam City",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1, No. 1, pp. 13-21, June, 2001. 

  14. I. E. Mwangosi, U. Nyandindi, "Oral Health Related Knowledge, Behaviours, Attitude and Self-assessed Status of Primary School Teachers in Tanzania", International Dental Journal, Vol. 52, No. 3, pp. 130-136, June, 2002. 

  15. A. Ehizele, et al.,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Practices among Nigerian Primary School Teachers", International Journal of Dental Hygiene, January, 2011. [Epub ahead of print] 

  16. S. K. Han, et al., "The Relationship between Oral Status and Dental Caries Activity on Mental Retardation Students", The Korean Academy of Pediatric Dentistry, Vol. 34, No. 1, pp. 19-26, March, 2007. 

  17. S. Y. Ha, et al., "Oral Health Care Status in Institutions and Special Schools for the Disabled Peopl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in Pediatric Dentistry, Vol. 27, No. 2, pp. 192-201, June, 2000. 

  18. http://www.mw.go.kr 

  19. K. K. Yoon, et al., "A Study on the Oral Health Knowledge and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Nursing Teachers in Pusan", The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Vol. 14, No. 2, pp. 211-220, December, 1990. 

  20. L. Martens, et al., "The Use of Chlorhexidine as a Preventive and Therapeutic Means of Plaque Control in the Handicapped.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Definitive Advise for Application", Revue Belge de Medecine Dentaire, Vol. 52, No. 2, pp. 27-37, August, 1997. 

  21. Y. J. Hwang, "A Study on the Oral Knowledge and the Perception for Oral Health Education of Teachers in Special Schools",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Yonsei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June, 2008. 

  22. K. A. Jang, I. C. Hwang, "The Relationship between Oral Health Knowledge and Its Education Recognizance of Childcare Teacher",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9, No. 12, pp. 735-741, December, 1999. 

  23. M. S. Nemutandani, et al., "Teachers' Knowledge of Emergency Management of Traumatised Teeth in Preschools", South African Dental Association, Vol. 66, No. 1, pp. 26-29, February, 2011. 

  24. Y. H. Kim, "Attitude and Practice related to Oral Care of Geriatric Care Helpers in Nursing Homes",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Kyungpook University, Master's Degree Thesis, June, 2011. 

  25. S. S. Park, S. H. Park, "A Study on Recognition of Dental Health Care in Caregiver"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for the Agged and Dementia, Vol. 4. No. 1, pp. 1-9, June, 2010. 

  26. L. Kass, "Dental health program for the institutionally mentally retarded" Dent Hyg, Vol. 53, No. 2, pp. 76-78, February 197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