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치매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교육요구도 분석
Analysis of Knowledge, Attitude, and Educational Needs toward Dementia in University Stud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2, 2016년, pp.257 - 265  

조진영 (중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치매에 대한 지식, 태도, 교육요구도를 알아보고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146명의 대학생을 모집하였고 자료분석은 SPSS/WIN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rson's Correlation 등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치매에 대한 지식정답률은 79.6%이었고, 태도는 평균 3.74점, 교육요구도는 평균 4.02점으로 나타났다. 지식과 태도 간(r=.23, p=.005), 태도와 교육요구도 간(r=.61, p<.001)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교육요구도는 기본적 일상생활동작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대학생의 치매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태도확립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연구에서 밝혀진 구체적인 교육요구도는 향후 대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he descriptive survey to understand the knowledge, attitude, and education needs of the university students on the dementia and to examine their relationships.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 ANOVA,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with the SPSS 20.0 for Windows Prog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향후 노인부양의 주체이자 미래의 주부양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대학생들은 치매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긍정적인 태도 함양에 있어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치매에 대한 지식, 태도 및 교육요구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 구체적인 교육접근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함으로 다음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하고자 한다.
  • 치매는 개인과 국가가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하는 문제로 노인부양의 주체이자 사회진출의 전 단계에 있는 대학생들에게 치매관련 다양한 정보 및 정확한 지식을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정확한 지식이 치매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확립하고 교육요구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접근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치매에 대한 교육요 구도는 기본적 일상생활동작이 가장 요구되는 영역으로 이를 바탕으로 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우선적으로 적용되어야 할 필요가 있겠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치매에 대한 지식, 태도, 교육요구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치매에 대한 대학생들의 지식, 태도, 교육요구도 정도를 분석하고 각 변수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의 치매에 대한 지식, 태도, 교육 요구도 등을 조사하고 이들 요인들의 상관성을 파악하여 대학생을 위한 치매 조호 및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매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치매는 기억력, 지남력, 판단력, 감정조절능력 등 인지 기능에 영향을 미쳐 성격변화로 인한 일상생활 및 정상적인 사회생활에 장애를 초래하여 가족의 부양감이 커지고 개인 및 가족관계에 영향을 주어 결국 대상자를 돌보는 간호의 질이 저하될 수 있다[3,4]. 또한 쉽게 흥분하거나 인격변화, 우울증 등 정신증상이 나타나 조호하는 시간의 비중이 높아져 다른 만성질환을 돌보는 것보다 훨씬 고통을 주어 스트레스가 증가되고 있다[5]. 특히 노인의 우울증상은 삶의 질을 감소시키고 더욱 악화되면 자 살시도로 이어질 수 있어 노년층의 자살률 증가에 대한 심각성은 사회적 주목과 적극적 정책개입까지 요구되고 있다[6,7].
치매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가 부족하여 생길 수 있는 문제는? 치매의 증상 또한 대상자별 다양하여 지식이나 정보가 부족하면 치매노인이 발생되었을 때 예기치 못한 상황에 처하게 되고 부적절한 초기대응으로 환자 및 가족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8]. 즉, 치매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위기와 스트레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가족 내 긍정적 변화를 경험할 수 있으나 부정적 변화를 겪는 가족들이 상당하다[4,9].
대학생들에게 치매 교육제공이 필요한 이유는? 치매노인을 부양하는 데 있어 사회적 지지체계가 중요하며 이 중 가족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14,15]. 따라서 향후 노인부양의 주체가 대학생들이므로 정확한 지식과 긍정적 태도함양에 있어 중요한 시기이다[16]. 또한 사회진출의 전 단계에 있는 대학생들은 앞으로 고령화 사회의 변화와 치매 관련 사회 문제들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며 향후 정책마련과 수립에 있어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본다. 이에 대학생들에게 치매 교육제공은 정확한 지식향상과 긍정적인 태도 강화를 기대할 수 있으며 특히 치매방치를 감소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Statistics Korea. 2015 statistics for elders [Internet]. Seoul: Statistics Korea; 2015 Sep 24 [updated 2015 Sep 24; cited 2016 Apr 14]. Available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1/index.board?bmoderead&bSeq&aSeq348565&pageNo14&rowNum 10&navCount 10&\currPg &sTargettitle&sTxt 

  2. Ministry of Health & Welfare, Dementia Strategyinside of Life. A press release before the cabinet meeting. Seoul: Korea Government Printing Office, 2014. 

  3. S. Andren, S. Elmstahl, "Family caregivers' subjective experiences of satisfaction in dementia care: aspects of burden, subjective health and sense of coherence". Scandinavian Journal of Caring Sciences, Vol. 19, No. 2, pp.157-168, 2005. 

  4. B. Keenan, C. Jenkins, L. Ginesi, "Preventing and diagnosing dementia". Nursing Times, Vol. 112, No. 26, pp.22-25, 2016. 

  5. N. O. Cho, "Study on family caregiving burden scale of dementia korea(FCBSD-K)".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Vol. 12, No. 4, pp.629-640, 2000. 

  6. M. A. Lee, "The effects of social quality on suicide ideation of korean elderl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 Vol. 13, No. 3, pp.271-281, 2015. 

  7. J. H. Lim, "The relationship among depressive symptoms and chronic diseases in the elderl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6, pp.481-490, 2014. 

  8. M. S. Lee, M. C. Kim, S. K. Kim, "Study on attitude of college students and physical therapists towards seniors with dementi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Vol. 2, No. 2, pp.21-29, 2014. 

  9. B. I. Kwon,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attitude of college students toward the aged with dementia in Chung Cheong Buk-Do". Master's thesis, Cheongju University, 2008. 

  10. I. J. Park, W. S. Choi, A. H. Kim, "A study on the university students' attitude toward dementia". Research of Parent Education, Vol. 3, No. 2, pp.27-49, 2006. 

  11. K. A. Kim, K. A. KIM, M. R. Sung, "A study on the level of dementia-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 among care workers-focusing on the care workers who got education on dementia in seoul dementia center". Korean Journal of Care Management, Vol. 6, pp.23-51, 2011. 

  12. M. Perry, I. Draskovic, P. Lucassen, M Vernooij-Dassen, T. van Achterberg, M. O. Rikkert, "Effects of educational interventions on primary dementia care: A systematic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Geriatric Psychiatry, Vol. 26, No. 1, pp.1-11, 2011. 

  13. S. J. Park, K. S. Park, Y. J. Kim, "The effects of geriatric nursing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attitude, perception toward dementia and dementia polic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7, pp.4467-4477, 2015. 

  14. K. H. Yang, M. G. Jeong, "Mediating Effects According to Family Type in the Complex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and Material Factors and Depression in the Elderl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7, pp.437-444, 2015. 

  15. H. G. Koo, "A study on proposal to develop senior related policies : convergence approach of both age norm and hoping activit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4, pp.101-110, 2015. 

  16. M. S. Lee, S. N. Yang, "Effect of Social Work Student's Attitude, Knowledge and Experience with Senior Citize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8, pp.265-273, 2012. 

  17. S. K. Kim, M. C. Kim, M. S. Lee, "The knowledge difference in students and physical therapists of the elderly with dementia".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ealth Sciences, Vol. 11, No. 1, pp.31-39, 2014. 

  18. Seoul Metropolitan Center for dementia. 2010 Guidelines for dementia management project in seoul. 

  19. H. O. Cho, "A study on public's knowledge of and attitude towards dementia".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1999. 

  20. E. H. Ha, J. Y. Cho, "Analysis of knowledge about, attitude toward, and educational needs for dementia in certified caregiver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1, pp.108-118, 2016. 

  21. B. Y. Oh, "A study of knowledge and attitude, influenced factors on dementia in cyber university students". The Journal of Welfare and Counselling Education, Vol. 5, No. 1, pp.111-127, 2016. 

  22. M. H. Yong, C. U. Yoo, Y. A. Yang, "Comparison of knowledge of and attitudes toward dementia between health-related and non-health-related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Physical Therapy Science, Vol. 27, pp.3641-3643, 2015. 

  23. J. H. Kang, " Study on Utilizing SNS to Vitalize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9 No. 5, pp.265-274, 2011. 

  24. K. S. Noh, S. H. Ju, J. T. Jung,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 Vol. 9, No. 2, pp.79-88, 2011. 

  25. A. Scerri, C. Scerri, "Nursing students'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s dementia- A questionnaire survey". Nurse Education Today, Vol. 33, No. 9, pp.962-968, 2013. 

  26. M. H. Yong, E. J. Kim, Y. A. Yang, "A study on the knowledge of families with demented elderly persons for dementia".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ccupation Therapy Policy for Aged Industry, Vol. 2, No. 2, pp.41-50, 2010. 

  27. E. H. Hwang, B. K. Kim, H. R. Kim, "A Study on Dementia-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s in Adolescents". Korean Academic Society of Rehabilitation Nursing, Vol. 16, No. 2, pp.133-140, 2013. 

  28. C. G. Kim, M. R. Lim, "Development directions of voluntarism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2, No. 2, pp.57-65, 2011. 

  29. S. H. Kim, O. H. Ahn, D. H. Park, "Nursing students and social welfare students'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dementia",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3, pp. 111-117, 2015. 

  30. S. Y. Kim, "A study on education programs for senile dementia family".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0. 

  31. E. H. Hwang, B. Y. Kim, H. R. Kim, "A Study on Dementia-related Knowledge and Attitudes in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Vol. 16, No. 2, pp.133-140,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