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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에 의한 아파트 공간의 차별화 전략 연구
A Study on Differentiation Strategy of Apartment Space According to Brand Identity Factor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0 no.5 = no.88, 2011년, pp.105 - 113  

최혜진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실내디자인학과) ,  김개천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rand is a useful tool for modem people living under the age of the brand, to explain the information of their products by differentiating themselves from others. It also represents the value of company and plays a major role convincing customers. Even living space brands are no exception. Accor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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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있다.4) 사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 개념에 대해서는 이론가들간에도 견해가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본 장에서는 아파트 공간에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각각의 대표 이론가들의 모형을 연구하고 그 안에서 개념을 고찰하여 아이덴티티의 핵심적 구성 개념들을 고찰하고자 한다.
  • 자이는 남들보다 한발 앞선 첨단.고급아파트의 컨셉으로 섬세하고 고급스러워진 소비자들에게 기존 아파트브랜드와의 차별성을 주고자 했다. 기존 아파트 브랜드가 편안함과 아름다움, 차별화된 기능 등을 표현한 반면 자이는 첨단 고급 아파트를 컨셉으로 전 분양 아파트에 홈네트워크와 같은 첨단시스템을 구죽하여 수준 높은 삶의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사별 브랜드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 사례분석틀을 통해 건설사에서 추구하고 있는 차별화 전략의 요소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브랜드 적용 요소에 따른 공간의 전략을 유형화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설사별 브랜드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 사례분석틀을 통해 건설사에서 추구하고 있는 차별화 전략의 요소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나아가 브랜드 적용 요소에 따른 공간의 전략을 유형화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몇 가지 주요 브랜드 현황 및 유형을 통해 최근의 브랜드에 대한 트렌드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건설사가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적용해 온 상품 차별화에 대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정립과 사례분석을 통하여 전략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통한 아파트 공간의 전략을 유형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건설업체의 브랜드 차별화 전략을 파악하기 위하여 건설산업의 브랜드 구축에 관한 기존 연구를 고찰하고 건설업체의 브랜드 개발현황과 추진전략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건설산업의 브랜드 전략 방향을 브랜드 아이덴티티 모델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통하여 건설업체의 브랜드 마케팅에 따른 공간의 차별화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아이덴티티 확립과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효과적인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라 본다.
  • 본 연구는 아파트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차별화 전략분석을 위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 요소를 바탕으로 한 사례 분석틀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분석 틀을 바탕으로 한 공간의 유형화는 아파트의 추상적이고 복합적인 이미지를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고 보기에 연구의 결과가 아파트 공간의 차별화 분석에 있어 효과적인 브랜드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한 기초자료가 되었으면 한다.
  • 본 연구의 방법은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소를 바탕으로 분석틀을 만들어 각 사례별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분석틀의 구성은 2.
  • 분석틀은 체계화 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확보를 위하여 연구자별 브랜드 아이덴티티 핵심 요소들을 추출하여 통합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추상적이고 복합적인 면을 설명할 수 있는 분석 틀에 실제 사례를 적용시켜 본 연구의 방법론을 증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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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성제, 현대 브랜드 경영 전략, KYOBO, 2009 

  2. 손일권, 브랜드 아이덴티티(100년 기업을 넘어서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경영정신, 2007 

  3. 미셀 슈발리에, 제럴드 마잘로보, 럭셔리 브랜드 경영, 미래의 창, 2007 

  4. David A. Aaker, 데이비드아커의 브랜드 경영, 비즈니스북스, 2003 

  5. 윤경구, 아커.켈러.캐퍼러 브랜드 워크숍, 유나이티드북스, 2009 

  6. Schmitt Bernd, Simonson Alex, (번 슈미트의) 미학적 마케팅 : 브랜드.아이덴티티.이미지의 전략적 관리, 김앤김북스, 2007 

  7. 이승희.이현수.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리즘을 통한 플래그쉽스토어의 사례 분석 연구, 한국인포디자인학회, 2009.12 

  8. 오정아.이현수, 리테일 브랜딩의 공간 사례분석을 통한 유형화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통권 제257호, 2010.03 

  9. 유성훈.송영웅.최윤기, 건설브랜드의 Identity 확보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2004.10 

  10. 김은경.김수정, 아파트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기호학적 분석을 통한 의미 연구, 기초조형학회, 2009 

  11. 배정익.손재룡.이경희, 브랜드아파트의 차별화 계획요소에 대한 거주자의 선호도 조사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통권 179호, 2003 

  12. 정아름, 브랜드 강화를 위한 브랜드 이미지 전략의 검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06 

  13. 홍성민,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과정, 제일기획사보 2004.04 

  14. 전중옥.조봉진.이명식, 트렌드 창출을 통한 삼성물산 래미안의 브랜드 마케팅전략, 한국마케팅저널 제 6권 제 3호,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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