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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주거지 학교와 공원의 주차장 입체화 사례의 형태와 이용 특성 분석
Physical Characteristics and the Utilization of Mixed-use Schools and Parks with Parking Facilities in Urban Residential Areas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2 no.5, 2011년, pp.1 - 12  

김윤선 (중앙대학교 대학원) ,  양우현 (중앙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change of the life environment and economic growth, the more highly a city has developed, the more concentrated is the urban function. That is, a city is required for adding more infrastructure. But, both limited land resources and financial problems made it impossible to add infra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시 주거지내 학교와 공원의 주차장 입체화 사례의 물리적 형태와 이용을 조사하여 안전성, 효율성 측면에서 분석했을 때의 결과는? 첫째, 주거지내 학교와 공원의 주차장 입체화는 활용도와 경제성 면에서 가치가 높다. 학교와 공원은 주거지내 일정 생활권마다 분포되어 있는 기반 시설이므로, 주차장 설치에 필요한 토지 매입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공공시설 자체의 활용도를 높이는 동시에 주거지 주차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 둘째, 주거지의 주택 형식, 주변 시설 현황, 주차여건 등의 입지 특성을 고려하여 계획하여야 한다. 공공시설의 물리적 특성과 주거지의 입지 특성은 주거지마다 다르고 학교와 공원이 차이를 보이므로 그 특성에 알맞은 계획이 필요하며, 이는 주차장 이용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시설의 효율성을 결정하는 요인이다.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주거지 거주민과 주변 시설의 주차 수요, 주변 주차시설의 위치와 공급량 등 주거지의 입지 특성에 대한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셋째, 어린이와 노약자가 차량으로부터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계획적 고려가 미흡하다. 학교와 공원의 이용자는 특히 어린이와 노인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독산고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학교의 종류에 따른 이용자 특성과 이용 시간을 고려하여 거주자 우선주차제 등의 프로 그램 설계가 필요하다. 또한 공원 이용자는 학교에 비해 이용자의 범위가 넓다는 점을 고려하고 배치에 있어서는 동선을 유도하는 정면성을 배제하여 차량과 이용자의 동선을 분리하여 계획하여야 한다. 넷째, 지형 조건을 반영한 다양한 계획적 시도가 부족하다. 입체화의 가장 큰 목적은 지형 조건을 활용한 공간 확보에 있다. 구룡공원은 경사 지형을 활용하여 1/2층으로 계획해 차량의 접근, 공원과 지층의 연계를 자연스럽게 하고자 시도한 사례이다. 영등포여고는 주차장 출입구를 학교 부지 내부의 시설과 복합하여 계획해, 도로변 차량 혼잡을 줄이고 안전사고를 막아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이는 평지에 위치하고 협소한 국지도로 1면에 접한 불리한 조건을 적극적인 입체화 계획으로 극복한 사례이다. 현재 대부분 사례는 지상과 지하 두 가지 개념으로만 계획되어 있으나 반 지하, 반 지상 층의 개념을 도입해 지형의 이점을 반영한 다양한 건축 계획적 시도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환기와 채광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 학교와 공원은 각각 다른 특성을 가지므로 주차장 입체화시 이에 대한 고려가 선행되어야 한다. 특히 접한 도로의 특성과 규모, 이용 시간과 이용자, 출입구 개념과 이용자 동선의 차이점을 고려해야 한다. 학교는 접한 도로의 수, 공원은 접한 도로의 성격을 고려해야 하고, 학교는 명확한 출입구, 공원은 다양한 출입구를 가지는 차이점이 있다. 또한 학교는 그 종류에 따라 등·하교시간을 가져 개략의 이용 시간과 이용자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반면 공원은 그렇지 않으므로 이용 시간과 이용자 특성과 조건의 범위가 넓다. 즉, 향후 주차 공간 입체화시 각 주거지의 특성에 알맞은 공공시설을 선별하여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도시기반시설의 입체화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경제성장 우선 시대의 고밀도 주거지 개발로 도시가 고밀화되고 도시 기능이 복합화되는 것과 동시에 생활환경의 변화로 인해 도시환경 개선을 위한 기반시설의 확충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한정된 토지 자원과 경제적인 이유로 시설 확충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도시기반시설의 입체화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입체도시계획이란 무엇인가? 입체도시계획은 토지를 합리적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공간적인 측면에서 어느 점을 기준으로 상하에 다른 종류의 용도를 지정하는 것을 의미하며, 시민재산권 보호, 도시정부의 재정 절약, 도시기능의 고도화, 도시공간의 합리화, 환경 친화적 도시창조 등의 다양한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크게 인정된다(이명훈,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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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강남구 (2003. 04). 주차난 해소방안에 대한 주민의견 설문조사 결과. 

  2. 박구미 (2011. 5. 3.). 어린이 교통사고 '하교시간' 집중... 2-6시 사고율 높아. 뉴스한국 

  3. 서울시 25개구 도시(시설)관리공단, 구청 홈페이지 

  4. 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 교통통계(http://transport.seoul.go.kr/) 

  5. 이명훈 (2005). 입체도시계획의 필요성과 법적 기초검토.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워크샵 (2005-04), 3-16. 

  6. Hwang, K. (199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arking supply alternatives in residential areas of seoul: focused in residential permit parking program. Seoul Development Institute. 

  7. Joung, J., Sou, C., & Park, S. (2006). The application of multi-dimensional land use planning for urban renewal. Land & Housing Institute. 

  8. Joung, J., Sou, C., & Park, S. (2006). The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multi-dimensional land use planning. Korean Studies Information Co, Ltd 

  9. Kim, S. (2002). A study on the public underground parking space at school ground in urban area. A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 

  10. Park, C.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underground parking lots of the public facilities such as schools and parks for residential areas - the case study of gangnam district in seoul. A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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