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2006년 7월 지점 강우량 중 가장 규모가 컸다고 판단되는 주교(국토해양부)와 2010년 남현(기상청)의 지속기간별 최대 강우량을 비교하여 보았다. 단, 2006년 보고서에서는 시우량을 사용하였고 본 보고서에서는 10분단위 우량을 사용하였으나, 본 분석의 목적은 지속기간에 따른 호우의 발생 및 지속특성을 파악하기 위함이므로 비교에 있어 무리는 없다고 판단된다.
  • 지점별 지속기간 최대강우량 등 극값 산정은 보다 정확한 지속기간별 강우량을 산정하기 위하여 10분 단위 강우량을 사용하였고, 특정기간의 강우량 시간 분포와 공간분포 등의 분석은 과거자료와 비교가 가능하도록 10분 단위 강우 자료를 60분 정시 자료로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특정기간의 강우량 공간분포 등의 분석은 실제로 여러 지점에 대해 동시간대의 호우 발생 특성을 고려해야 하고 과거 값과의 비교를 위해서 10분 자료형태 보다는 시(정시)단위 형태로 변환 사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대상 데이터

  • 분석 대상 공간적 범위는 7월 26∼28일 호우시 호우가 집중되었던 중부지방(특히 서울 남부 및 경기 북동부 지역)이다. 따라서 기상청 AWS(ASOS 포함)548개 지점의 10분 단위 강우자료를 수집하였고, 분석은 중부지방(한강유역 이북) 207개 지점을 대상으로 강우 분석을 실시하였다.
  • 분석 대상 공간적 범위는 7월 26∼28일 호우시 호우가 집중되었던 중부지방(특히 서울 남부 및 경기 북동부 지역)이다.
  • 분석 대상 호우기간인 2011년 7월 26∼28일에는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유입된 따뜻하고 습윤한 공기와 대기 중하층의 건조한 공기 사이에서 강화된 대기불안정이 강한 비구름대를 발달시켰고, 우리나라 북동쪽에 위치한 저지 고기압으로 인해 비구름대가 정체되어 중부지방과 경남 남해안을 중심으로 강한 집중호우가 내렸다(그림 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년 7월 26∼28일동안 내린 서울을 포함한 중부 일원의 호우의 특징은? 7월 26∼28일 서울을 포함한 중부 일원의 호우는 중심은 비교적 좁고 매끄러운 타원형 혹은 원형의 형태를 보였고 3∼6시간 정도 연속적으로 비가 집중되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2011년 7월 26∼28일동안 내린 집중호우로 인한 서울 강남 지역과 경기 북부 지역 피해의 원인은 무엇인가? 이번 호우로 인한 서울 강남 지역과 경기 북부 지역을 비교해 볼 때 호우의 특성은 유사하였지만 실제 핵심적인 피해의 원인은 달랐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서울 강남 지역의 경우는 배수조건 악화로 인한 내수 침수의 문제로, 경기 북부 지역의 경우는 하천 범람으로 인한 외수 침수 문제로 볼 수 있다. 즉, 유사한 강우사상에서 지역적 특성 혹은 여건에 따라 서로 다른 피해가 발생한 것이다.
2011년 7월 26∼28일에 중부 지방과 경남 남해안을 중심으로 내린 집중호우의 기상학적 원인은? 분석 대상 호우기간인 2011년 7월 26∼28일에는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유입된 따뜻하고 습윤한 공기와 대기 중하층의 건조한 공기 사이에서 강화된 대기불안정이 강한 비구름대를 발달시켰고, 우리나라 북동쪽에 위치한 저지 고기압으로 인해 비구름대가 정체되어 중부지방과 경남 남해안을 중심으로 강한 집중호우가 내렸다(그림 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