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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접근성의 교육현황 및 활성화를 위한 제언
Web accessibility Education Trends and Discussion to Vitalize a Web accessibility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6 no.3, 2011년, pp.73 - 87  

홍순구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강영무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이현미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차윤숙 (동아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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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의 발전으로 생활전반에 편리함을 더해 주고 있지만 노인과 장애인 등 정보취약계층들은 이러한 웹의 편리함에서 소외되어 있다. 2008년 "장애인차별금지및권리구제등에관한법률"의 시행으로 웹 접근성이 법적으로 의무화됨에 따라 웹 접근성 교육이 중요하게 되었지만, 아직까지 국내의 웹 접근성 교육은 활성화 되어 있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웹 접근성 교육현황을 분석하고, 웹 접근성에 관한 최선 동향 및 외국의 교육사례를 바탕으로 향후 웹 접근성 교육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웹 접근성의 개념과 교육에 관한 문헌 및 웹 사이트 조사를 통해 이를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한국형 모바일 웹 모범사례 1.5,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 등의 웹 접근성 최신 동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국내 정부기관과 민간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웹 접근성 교육현황을 미국 및 영국과 비교,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웹 접근성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기여점은 웹 접근성 교육에 관한 선행연구가 현저히 부족한 상황에서 정부 및 민간기관들의 웹 접근성 교육현황을 조사하고, 웹 접근성 선진국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웹 접근성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 하였다는 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velopment of a web has made our life more convenient than ever before; however, the elderly and disabled people have not advantage on it. Due to "Anti-Discrimination against and Remedies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Act" enacted in 2008, the importance of web accessibility education has been ...

주제어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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