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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지 PAR을 이용한 DGPS 공항 접근 및 착륙 정확도 분석
Analysis of DGPS Approach and Landing Accuracy using Air Base Precision Approach Radar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4 no.5, 2011년, pp.788 - 797  

구정 (공군작전정보통신단) ,  표상호 (공군작전정보통신단) ,  강경성 (공군작전정보통신단) ,  김기형 (아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s the accuracy on the approach and landing of aircraft to an airport through comparison with airbase Precision Approach Radar and aircraft track data of DGPS equipped in aircraft. The proposed analysis result could be a basis for verifying the possibility that DGPS can be utiliz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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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업용 DGPS는 위도·경도는 상당히 정확한 반면, 고도 정보는 Category I 정밀도의 공항 접근 및 착륙에 이용하기에는 다소 오차가 있어 이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성능 항공기의 실 비행을 통해 PAR 항적자료와 항공기 탑재 DGPS의 항적자료를 추출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서 DGPS의 정확도에 대한 검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PAR 항적자료와 DGPS 항적자료를 비교분석하는 방법적 측면의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PAR의 정확도를 검증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적용할 수 있는 분야 및 추가적인 연구사항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은 비행기지의 정밀접근레이더(PAR : Precision Approach Radar)와 항공기 탑재 DGPS의 항적자료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항공기의 공항접근 및 착륙에 대한 정확도를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항공기의 공항 정밀접근 및 착륙에 DGPS를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 본 논문은 항공기의 공항 정밀 접근에 DGPS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기 위한 것으로 고성능 항공기의 실제 비행을 통해 추출한 자료를 이용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DGPS의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비행기지에 PAR을 설치 시 PAR인증을 위한 사전 단계로서 DGPS를 장착한 항공기의 비행을 통해 그 정확성을 측정함으로써 검증비행 횟수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성능 항공기의 실 비행을 통해 PAR 항적자료와 항공기 탑재 DGPS의 항적자료를 추출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서 DGPS의 정확도에 대한 검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PAR 항적자료와 DGPS 항적자료를 비교분석하는 방법적 측면의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PAR의 정확도를 검증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검증하기 위한 방법은 특정 기지에 대하여 UMPC와 DGPS를 탑재한 실제 항공기의 PAR 정밀접근을 수행하고, 같은 시간대에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정한 비행장 주변의 국가 통합기준점에서의 DGPS 위치자료를 수신함으로서 DGPS의 오차를 측정한다. 항공기가 정밀접근을 수행하는 동안 PAR에서는 이 항공기를 추적하여 항적자료를 생성하고, DGPS와 PAR에서 추출한 항적자료 비교를 통하여 정밀접근에 대한 정확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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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PS의 운영국가는 어디인가? GPS 운영국가인 미국은 SBAS(Satellite Based Argumentation System)의 일종인 WAAS(Wide Area Argumentation System)를 실용화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우리나라도 GBAS(Ground Based Argumentation System)의 일종인 NDGPS(Nationwide DGPS)를 운영하는 등, DGPS가 보편화되어 있다[1].
DGPS는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 DGPS는 기준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적절한 장비만 갖춘다면 지구상의 어떤 지점에서건 불과 몇 m 이내로 정밀하게 위치를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상업용 DGPS는 위도․경도는 상당히 정확한 반면, 고도 정보는 Category I 정밀도의 공항 접근 및 착륙에 이용하기에는 다소 오차가 있어 이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실정이다.
상업용 DGPS의 고도 정보는 오차가 있어 어떤 검증을 시도하였는가? 상업용 DGPS는 위도․경도는 상당히 정확한 반면, 고도 정보는 Category I 정밀도의 공항 접근 및 착륙에 이용하기에는 다소 오차가 있어 이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성능 항공기의 실 비행을 통해 PAR 항적자료와 항공기 탑재 DGPS의 항적자료를 추출하여 비교, 분석함으로서 DGPS의 정확도에 대한 검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PAR 항적자료와 DGPS 항적자료를 비교분석하는 방법적 측면의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PAR의 정확도를 검증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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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군산지방해양수산청, "전국망 위성항법보정시스템(NDGPS)의 측위 정확도 분석 및 이용활성화 방안", 2007. 2. 

  2. 채성병, "GPS를 이용한 항공기 이착륙시스템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산업정보대학원, 2004. 6. 

  3. Jeonghan Kim and Changdon Kee, "RTK-GPS Correction Generation Technique For Low-Rate Data- Link", The Journal of Navigation 57, pp. 465-477, 2004. 

  4.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위성항법시스템의 국내도입을 위한 지역지상국 및 탐색구조 서비스 기술 선행연구", 정보통신부, 2007. 2. 

  5. Alfred R. Lopez, "GPS Landing System Reference Antenna", IEEE Antennas and Propagation Magazine, Vol. 52, No. 1, pp. 104-113, February 2010. 

  6. Bill Clarke, Aviator's Guide to GPS, 2nd Edition, McGraw-Hill, p. 42, 1995. 

  7. 구정, "상업용 GPS의 군사적 활용방안 연구", 공군전투발전단 연구 제15호, pp. 562-595, 1999. 12. 

  8. 박용철, "Beacon DGPS 개발과 Mobile IT Solution응용", 인하대학교 해양학과, 서해연안환경연구센터(과기부지정), 2002. 

  9. T.O. 31P5-2GPN22-2. Table 1-1-1-2. 

  10. 국방정보본부, "미 국방성세계측지체계 1984 (WGS84)", pp. 2-6, 1991. 9. 

  11. NIMA, Its Definition and Relationships with Local Geodetic Systems., NIMA TR8350.2 THIRD EDITION AMENDMENT, p. 4-4., JAN. 2000. 

  12. 국토지리정보원 고시 제2009-598호, GPS에 의한 기준점측량 작업규정 제정, 별지 총괄계산식, 2009. 8. 18. 

  13. 구정 외 3명, "주파수 도약 통신장비용 S/W 패킷 모뎀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통권 51호), pp. 222-231, 201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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