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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방의약품과 일반의약품의 복약지도 시간에 영향을 주는 약사 요인
The Factors Related to Patient Consultation Time for Prescription and Non-Prescription Medications in Community Pharmacies 원문보기

약학회지 = Yakhak hoeji, v.55 no.5, 2011년, pp.432 - 439  

조은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community pharmacists on consultation time for prescription (RX) and nonprescription drugs (nRX) were investigated.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design was established with a self-administered anonymous mail survey. Response rate was 52%. Significant pharmacists' f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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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문적이고 충분한 복약지도는 환자는 물론 약사들에게도 직무의 만족감을 줄 수 있지만,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약사들의 복약지도가 미흡하다는 논란이 있어 왔다.15) 본 연구는 약사들이 제공하는 복약지도의 수준을 양적으로 평가하여 약사 스스로가 인식하는 본인이 제공하는 평균 복약지도 시간에 약사 또는 근무약국의 어떤 요인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 연구하였다.
  • 복약지도의 목적은 환자의 복약 순응도를 높이고자 함인데, 환자의 복약 불순응은 적절한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없게 만들고, 다른 부작용의 위험을 야기시키며 무엇보다도 약제비 및 전체 의료비 상승의 원인이 된다. 실제 미국의 National Pharmaceutical Council(1992년)에서 수행된 조사에 따르면, 복약 불이행으로 인한 부담으로 미국 경제에 주는 직간접 비용이 연간 천 억 불로 추정되었다.
  • 하지만 일반의약품의 복약지도에는 젊은 약사일수록 연령이 있는 약사보다 더 많은 시간을 들이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처방의약품이 아닌 일반의약품 판매 시 젊은 약사들이(40대 미만) 복약지도에 더 적극적임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개국약국의 근무경험 기간도 약사의 연령과 비슷하게 처방의약품 복약지도 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 본 연구의 분석 모델은 약사 개개인의 요소 및 근무약국과 관련된 요인들 중 처방의약품과 일반의약품의 복약지도 시간에 서로 상반된 영향을 주는 흥미로운 요인들을 제시하였다. 약사들의 연령은 그 중 한 가지 요인으로서, 40대 이상인 약사들이 40대 미만의 약사들보다 처방의약품에 대하여 복약지도를 더 오래하는 반면, 일반의약품에 대해서는 더 짧게 복약지도를 제공함을 보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앞서 설명한 문헌 고찰 내용을 바탕으로 국내 개국약국에서 근무하는 약사들의 복약지도 이행 정도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들을 약사의 연령, 개국약국 근무 기간과 같은 약사들의 개인적인 특성들과 약국의 위치, 조제 건수 등과 같은 약사의 직무에 영향을 주는 약국의 특성들로 나누어 조사하고, 이들 요인들이 약사의 처방의약품과 일반의약품의 복약지도에 소비되는 시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개념적 틀을 아래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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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 연방정부의 OBRA 90'에서는 약사직능을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의약분업에서의 약사직능은 의사와 약사 사이의 직능과 환자와 약사 사이의 직능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즉 약사는 처방전의 적절성을 검토하여야 하며, 처방된 의약품에 대해 환자에게 정확하고 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1) 이러한 약사 직능의 구분은 미국 연방정부의 OBRA 90'(The Omnibus Budget Reconciliation Act of 1990)에도 언급되어 있는데, 이 법령은 1993년 1월 1일부터 약사가 약물 치료의 중복 유무 검토, 약물과 질병간의 금기 사항, 약물 상호 작용(처방 의약품과 OTC 포함), 약 용량 및 치료기간의 부적합성, 약물 알러지 작용, 약물 오용 및 남용에 관한 사항에 대해 처방, 조제 시마다 확인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약사가 메디케이드(Medicaid) 환자에게 처방된 의약품에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이렇게 환자와 약사 사이에 관한 약사 직능은 약물의 조제와 복약지도 시행으로 정의 내릴 수 있는데, 복약지도의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질병과 선택된 약물, 질병과 약물 용량 및 용법, 약물의 상호작용, 환자의 약물에 대한 알러지력, 약물의 부작용과 그에 대한 대처법, 식이요법 및 일상 생활 시의 주의점 등에 대한 상담이다.
의약분업에서 약사직능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2000년 7월 1일자로 실시된 의약분업으로 인해 '처방은 의사, 조제는 약사'라는 약료 서비스와 관련된 의사와 약사의 직무 구분이 확실해졌다. 의약분업에서의 약사직능은 의사와 약사 사이의 직능과 환자와 약사 사이의 직능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즉 약사는 처방전의 적절성을 검토하여야 하며, 처방된 의약품에 대해 환자에게 정확하고 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1) 이러한 약사 직능의 구분은 미국 연방정부의 OBRA 90'(The Omnibus Budget Reconciliation Act of 1990)에도 언급되어 있는데, 이 법령은 1993년 1월 1일부터 약사가 약물 치료의 중복 유무 검토, 약물과 질병간의 금기 사항, 약물 상호 작용(처방 의약품과 OTC 포함), 약 용량 및 치료기간의 부적합성, 약물 알러지 작용, 약물 오용 및 남용에 관한 사항에 대해 처방, 조제 시마다 확인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약사가 메디케이드(Medicaid) 환자에게 처방된 의약품에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의약분업에 의해 어떤 구분이 확실해졌는가? 2000년 7월 1일자로 실시된 의약분업으로 인해 '처방은 의사, 조제는 약사'라는 약료 서비스와 관련된 의사와 약사의 직무 구분이 확실해졌다. 의약분업에서의 약사직능은 의사와 약사 사이의 직능과 환자와 약사 사이의 직능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즉 약사는 처방전의 적절성을 검토하여야 하며, 처방된 의약품에 대해 환자에게 정확하고 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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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Lee, Y. H. : Identification of attributing factors of pharmacist's intention to enroll in designated pharmacy program us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Sungkyunkwan University. Master (2010). 

  2. Noncompliance with Medication Regimens: An Economic Tragedy. Emerging Issues in Pharmaceutical Cost Containing. National Pharmaceutical Council, Washington, DC, p. 1 (1992). 

  3. Heo, J., Kim, S., Kim, J. H. and Huh, S. : Effect of patient's satisfaction with Pharmacist's medication counseling on medication compliance among outpatient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harmacy 19, 92 (2009). 

  4. 최수연, 김창렬 : 외래환자 복약지도와 환자만족도 영향요인. 대한보건연구 33, 147 (2007). 

  5. Kim, H. J., Kang, J. S., Park, J. Y. and La, H. O. : Survey on the satisfaction of the medication counseling for outpatient prescription. Korean Journal of Clinical Pharmacy 16, 92 (2006). 

  6. Kirking, D. M. : Pharmacists' perceptions of their patient counseling activities. Contemp Pharm Pract 5, 230 (1982). 

  7. Paluck, E. C., Green, L. W., Frankish, C. J., Fielding, D. W. and Haverkamp, B.: Assessment of communication barriers in community pharmacies. Eval. Health Prof. 26, 380 (2003). 

  8. Farris, K. and Kirking, D. : Predicting community pharmacists' choice among means to prevent and correct clinically significant drug-therapy problems. Journal of Social and Administrative Pharmacy 15, 69 (1998). 

  9. Schommer, J. C. and Wiederholt, J. B. : A field investigation of participant and environment effects on pharmacist-patient communication in community pharmacies. Med. Care. 33, 567 (1995). 

  10. Svarstad, B. L., Bultman, D. C. and Mount, J. K. : Patient counseling provided in community pharmacies: effects of state regulation, pharmacist age, and busyness. J. Am. Pharm. Assoc. (2003) 44, 22 (2004). 

  11. Svarstad, B. L., Bultman, D. C. and Mount, J. K. : Patient counseling provided in community pharmacies: effects of state regulation, pharmacist age, and busyness. J. Am. Pharm. Assoc. (2003) 44, 22 (2004). 

  12. Barnes, J. M., Riedlinger, J. E., McCloskey, W. W. and Montagne, M. : Barriers to compliance with OBRA'90 regulations in community pharmacies. Ann. Pharmacother. 30, 1101 (1996). 

  13. 박철민 : 약국 4946곳, 일 처방조제 30건도 못채운다. 데일리팜, Seoul (2009). 

  14. Resnik, D. B., Ranelli, P. L. and Resnik, S. P. : The conflict between ethics and business in community pharmacy: what about patient counseling? J. Bus. Ethics. 28, 179 (2000). 

  15. 서의규 : 무늬만 심야응급.당번약국? 청년의사, Seou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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