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집틀 설정과 표본추출방법에 따른 정치성향 분석의 문제점: 임의번호걸기(Random Digit Dialing)과 전화번호부 추출방법 비교 Study on Sampling Frame and Methods for Analyzing Political Attitudes : A Comparison of RDD and Direct Sampling원문보기
이 연구는 현재 한국의 정치사회여론조사에서 쓰이고 있는 표집틀 설정과 표본추출방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여론조사의 비정확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현재 한국의 여론조사기관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는 표본추출방법은 KT에서 제공한 전화번호부에 등재되어 있는 번호를 표집틀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의 문제점은 전화번호부에 등재되어 있지 않은 전화번호들은 표본추출작업의 초기부터 제외된다는 것이다. 이 제외된 번호들과 등재된 번호들 간에 사회인구학적 또는 정치경제학적으로 구조적인 차이가 존재한다면, 전화번호부에 등재되어 있는 전화번호들만을 대상으로 표본을 구축하는 방법은 한국의 전체 성인 인구라는 모집단을 적절히 대변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2011년 1월에 발표된 아산정책연구원의 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결과, 전화번호부에 등재된 번호들과 등재되지 않은 번호들 간에는 사회인구학적, 정치경제학적인 차이가 엄연히 존재하며, 이는 대통령 지지도나 정당 지지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따르면, 전화번호부에 등재된 표본은 등재되지 않은 표본에 비해 친한나라당적인 태도를 보이며 대통령 지지도도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현재 한국의 정치사회여론조사에서 쓰이고 있는 표집틀 설정과 표본추출방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여론조사의 비정확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현재 한국의 여론조사기관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는 표본추출방법은 KT에서 제공한 전화번호부에 등재되어 있는 번호를 표집틀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법의 문제점은 전화번호부에 등재되어 있지 않은 전화번호들은 표본추출작업의 초기부터 제외된다는 것이다. 이 제외된 번호들과 등재된 번호들 간에 사회인구학적 또는 정치경제학적으로 구조적인 차이가 존재한다면, 전화번호부에 등재되어 있는 전화번호들만을 대상으로 표본을 구축하는 방법은 한국의 전체 성인 인구라는 모집단을 적절히 대변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2011년 1월에 발표된 아산정책연구원의 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결과, 전화번호부에 등재된 번호들과 등재되지 않은 번호들 간에는 사회인구학적, 정치경제학적인 차이가 엄연히 존재하며, 이는 대통령 지지도나 정당 지지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 따르면, 전화번호부에 등재된 표본은 등재되지 않은 표본에 비해 친한나라당적인 태도를 보이며 대통령 지지도도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research aims to discuss the causes of inaccuracy in public opinion polls currently conducted in Korea. In particular, identifying the problems in sampling frame and sampling methods in political and social public opinion polls is an important question. Currently, most polling organizations ope...
This research aims to discuss the causes of inaccuracy in public opinion polls currently conducted in Korea. In particular, identifying the problems in sampling frame and sampling methods in political and social public opinion polls is an important question. Currently, most polling organizations operating in Korea are using phone number directories provided by Korea Telecom(KT) as its sampling frame for conducting most political polls. A critical problem of using a phone number directory as a sampling frame is that unlisted phone numbers can never be included in the sample. If a systematic difference in socio-demographic or politico-economic characteristics exists between the listed number using group and the unlisted group, using a phone number directory as a sampling frame cannot produce a sample that can represent the whole adult population in Korea. According to the poll result commissioned by the Asan Institute for Policy Studies in January 2011, there a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socio-demographic and politico-economic characteristics between those two groups, and those differences led to the differences in the presidential job approval rating and party support. Our findings include that the listed number using group is more pro-Grand National Party and show stronger support for the president than the unlisted group.
This research aims to discuss the causes of inaccuracy in public opinion polls currently conducted in Korea. In particular, identifying the problems in sampling frame and sampling methods in political and social public opinion polls is an important question. Currently, most polling organizations operating in Korea are using phone number directories provided by Korea Telecom(KT) as its sampling frame for conducting most political polls. A critical problem of using a phone number directory as a sampling frame is that unlisted phone numbers can never be included in the sample. If a systematic difference in socio-demographic or politico-economic characteristics exists between the listed number using group and the unlisted group, using a phone number directory as a sampling frame cannot produce a sample that can represent the whole adult population in Korea. According to the poll result commissioned by the Asan Institute for Policy Studies in January 2011, there a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socio-demographic and politico-economic characteristics between those two groups, and those differences led to the differences in the presidential job approval rating and party support. Our findings include that the listed number using group is more pro-Grand National Party and show stronger support for the president than the unlisted group.
일부에서는 ‘샤이 토리 효과(shy Tory effect)’에 빗대어 빗나간 여론조사를 설명하기도 했다. ‘샤이 토리 효과’란 1992년 영국 의회 선거에서 노동당에 뒤지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던 보수당이 투표 결과에서는 제법 큰 차이로 노동당을 누르고 재집권에 성공한 것을 두고, 빗나간 여론조사의 원인을 실제로 보수당을 지지하면서도 사회적 분위기상 지지 의사를 명확히 밝히지 못했던 보수당 지지자들의 침묵 현상을 일컬으며 생긴 용어이다(Curtis 1997). 이는 곧 ‘침묵의 나선효과(spiral of silence effect)’와 일맥상통하는 개념으로, 주변의 다수가 자신과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여길 때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지 않고 침묵을 지키는 현상을 일컫는다(Noelle-Neumann 1984).
침묵의 나선효과란 무엇인가?
‘샤이 토리 효과’란 1992년 영국 의회 선거에서 노동당에 뒤지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던 보수당이 투표 결과에서는 제법 큰 차이로 노동당을 누르고 재집권에 성공한 것을 두고, 빗나간 여론조사의 원인을 실제로 보수당을 지지하면서도 사회적 분위기상 지지 의사를 명확히 밝히지 못했던 보수당 지지자들의 침묵 현상을 일컬으며 생긴 용어이다(Curtis 1997). 이는 곧 ‘침묵의 나선효과(spiral of silence effect)’와 일맥상통하는 개념으로, 주변의 다수가 자신과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고 여길 때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지 않고 침묵을 지키는 현상을 일컫는다(Noelle-Neumann 1984). 이러한 현상에 빗대어 한명숙 서울시장 후보나 다른 민주당 후보들을 지지하면서 여론조사 시에는 야당후보 지지를 밝히지 않았던 유권자들이 많았다는 분석도 있었다.
여론조사에 사용되는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
여론조사 결과가 사회의 여론을 대표할 수 있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여론조사에 사용되는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여론조사의 예비 응답자들이 모두 같은 확률을 가지고 최종적인 표본에 추출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필자들이 지적하고자 하는 기존 한국의 여론조사 표본추출의 문제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는 표집틀의 제한성이고 두 번째는 표본추출방법의 문제점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