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환경교과서의 당위적 표현 분석을 통한 환경 가치 교육 방안에 대한 고찰
A Study on Ways to Environmental Values Education from Appropriateness Expression Analysis of Sentences on Environmental Education Textbooks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4 no.3 = no.50, 2011년, pp.26 - 33  

조성화 (한국교원대학교) ,  최돈형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iscuss ways to environmental values education from sentences on environmental education textbooks. Values education is very important territory in environmental education. But school environmental education has some different idea about how to teach that. One way is to teach dire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선별된 문장들은 각 교과서별, 대단원별, 중단원별로 정리하여 빈도 분석을 하였다. 또한 이러한 당위적 표현의 문장이 한 차시 수준의 내용 중에서 어느 부분에주로 분포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교과서의 기술 방식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중학교 환경교과서 표현 방식을 분석하여 학교 환경교육에서 가치 교육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바람직한 가치 교육 방안에 대한 논의를 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 환경교육에서 가치 교육이 현재 어떠한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밝혀 보고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그 방법이 교과서 분석에 국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학교 환경교육에서의 가치 교육 전부를 다루었다고 보기 힘들다.
  • 여기서 실질적이라는 의미는 이론적인 학자들의 논의가 아닌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어떠한 방향으로 가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자는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 환경가치교육 방법을 알아보는 방법 중 한 가지가 환경교과서의 내용 표현들 중에서 직접적으로 가치와 태도 행동을 전달하려는 표현을 찾고, 이를 분석하는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환경교과서내용 표현 방법을 분석하는 것이 의미가 있는이유는, 환경교과서는 어떠한 환경교사가 학교환경교육을 하더라도 선택할 수밖에 없는 교재이기 때문이다.
  • 위와 같은 배경과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서 본 연구는 중학교 환경교과서 표현 방식을 분석하여 학교 환경교육에서 가치 교육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환경 가치 교육이 교과서에 어떠한 방법으로 제시되어야 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화 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추후 교과서를 집필하게 되는 전문가들이 가치교육과 관련된 교과서의 표현에 보다 세심한 배려를 하는 의식 전환과 가치 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서술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열려있는 질문 형식을 적극 활용하는 것을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자는 우리나라 학교환경교육이 특정 가치를 어떻게 교육하고 있는지를 실질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여기서 실질적이라는 의미는 이론적인 학자들의 논의가 아닌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어떠한 방향으로 가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바람직한 가치 교육 방안에 대한 논의를 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중학교 환경교과서 전체 문장의 11% 정도가 당위적인 표현의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이는 모든 대단원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였다.
  • 지금까지 중학교 환경교과서의 당위적인 표현 분석을 중심으로 학교 환경교육의 가치 교육이 어떠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이러한 표현들이 교과서의 진술 구조에서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논의해 보았다. 이상의 논의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지금의 환경 교과서의 서술 방식은 가치 교육의 방법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문제점을 내재하고 있다.

가설 설정

  • 대단원별로 당위적 표현 결과를 정리해 본 목적은 당위적인 표현이 특정한 대단원에 집중되어 있을 수도 있다는 가정 때문이었다. 즉, 소위 내용학을 기반으로 하는 대단원 영역에서는 당위적인 표현이 많지 않고, 태도나 행동의 변화를 주로 다루는 대단원 영역에서는 당위적인 표현이 많을 수 있다는 가정을 해 본 것이다. 하지만 분석 결과는 표.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