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8 no.6, 2014년, pp.590 - 599
박재문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이수진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 문성배 (부산대학교 화학교육과)
Environmental education, effectively performed at school, is very important to solve the environmental problems. Moreover the survey for teacher's perception is essential.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of environmental problems of middle school teachers in Pusan. The su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오늘날 자연 환경 파괴와 오염 현상이 더욱 심각해진 원인은 무엇인가? | 오늘날의 환경문제는 산업화의 역기능으로 발생된 자연 환경 파괴와 오염 현상으로 지구에 살아가는 인류의 생존 자체를 위태롭게 할 정도로 심각한 상태에 있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적인 측면뿐 아니라 인류의 공동 노력이 필요한 한편, 국민 개개인의 환경 보전에 대한 노력과 실천이 요구된다. | |
우리나라 교사들이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 하고 있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 우리나라는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제6차 교육과정에서 환경과목을 독립교과로 설정한 후 환경교육을 독립된 환경교과와 분산적 교과로 지도하는 2중 체계를 가지고 있다.13 하지만 제7차 교육과정 실시 후에 교과 재량활동에서 학교가 앞으로 선택해야 할 교과목으로 교사들은 컴퓨터(39.91%), 한문(28.90%), 생활 외국어(15.6%), 환경(15.14%)의 순으로 의견을 나타내 환경교과 선택에 우려를 나타내었다.14 이는 2012년 환경 백서의 학교 환경교육 현황에 의하면,10 2011년도 전국 3,075개 중학교 중에서 ‘환경’을 선택한 학교는 170개교(전체의 5.5%)임을 제시하고 있어 환경교과 선택율이 점점 낮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최근 환경교육에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이론이 새로운 패러다임이 되고 있으며, 환경교육의 성격에 비추어 볼 때 통합적인 접근(holistic approach)은 매우 중요하다. | |
환경 소양인은 무엇인가? | 최근의 환경 교육은 환경에 대한 정서와 태도, 환경 문제의 해결, 주관적인 책임 있는 환경 행동을 할 수 있는 환경 소양인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4 여기에서 환경 소양인이란 환경적으로 무언가를 해야 하는 것과 하지 않아야 하는 것을 구분하여 행동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사람을 의미한다.5 |
Bae, S.S. A Study on the Direction of in-service Training for Teachers' Professional Advancement in Environmental Education.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8.
Kim, C. H. J. Dem. Civic Edu. 1998, 3(1), 33.
Cheong, C. J. Kor. Environ. Edu. 2011, 24(1), 76.
Lee, S. C.; Choi, D. H. J. Kor. Environ. Edu. 2010, 23(1), 27.
Postma, D. W. Why Care for Nature?; Springer: Dordrecht, 2006.
Kim, T. H.; Nam, H. W.; Shin, H. C.; Cho, K. H. J. Kor. Environ. Edu. 1999, 12(1), 245.
Ministry of Environment. People Consciousness Survey Report of Green Growth and Environmental Education, Ministry of Environment, 2009.
Kim, J. W. An Analysis of the Relations between Environmental Literacy and Environmental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Master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2.
Korean Environment Education Association Today's Environment; DongBangKiwhoik: Seoul, 1994.
Ministry of Environment. Environmental White Book 2012, Ministry of Environment, 2012.
Tamir, P. J. Environ. Edu. 1991, 22(2), 34.
Lee, S. K. Theory of Environmental Education, Environmental Education Leader Education Book; Environmental Education Information Center: Seoul, 1998.
Seo, W. S. J. Kor. Agr. Edu. 2003, 35(2), 1.
Han, S. H. J. Nat. Sci. SoonChunHyang Univ. 2001, 7(1), 53.
Yoon, K. H. Development of Environmental Education Material about Water Shortage Problems Based on the Sustaintability Theories and the Holistic Approach.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4.
Nam, S. J.; Kim, D. S.; Kim, D. L.; Lee, S. B.; Han, S. I. Principles and Practice of Environmental Education; WonMiSa: Seoul, 1999.
Lee, K. M. A Study on the Environmental Consciousnes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8.
Choe, D. H.; Son, Y. A.; Lee, M. O.; Lee, S. H. Teaching and Learning Theory of Environmental Education, Kyo-YookKwaHakSa: Seoul, 2007.
Lee, D. H. The Attitude Surve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Daejeon. Master Thesis, DaeJeon University, 2002.
Kweon, O. H. Elementary School Teacher's Attitude and Practice of Environmental Education.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994.
Kang, S. J. A Study on the Middle School Teachers' Percep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Master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01.
Chae, S. W. A Study on the Attitudes of Junior School Teachers toward Environmental Education in Seoul.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1986.
Shin, E. W. A Study of Elementary School In-service and Pre-service Teachers' Attitude and Knowledge Level on the Modern Environmental Problems. Master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7.
McMichael, D. F.; Strom, A. Teaching Science for an Understanding of Our Total Environmental and the Need for Conservation; Insights into Environmental Education; Martin, G. C., Wheeler, K. S., Eds.; Oliver & Boyd: Edinburgh Scotland, 1975; pp 29-47.
Han, J. E. Secondary School Scientific Teachers Perceptions of Teaching Environmental Issue within the Science Curriculum: Seoul and JunlaDo Perspective. Master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5.
Choe, S. J. Environment and Ecology of High School; DaeHanTextbook: Seoul, 2002.
Choe, S. J. Guidebook for Teacher of Environment and Ecology of High School; DaeHanTextbook: Seoul, 200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